syo크라테스의 변명

 

5년 전 철원이었다. 북한군이 철책을 넘는 것을 발견하면 우리 부대로 무전을 날리기로 되어 있다고 했다. 그때를 대비하여 지루하게 생긴 무전기를 지루한 표정으로 쳐다봐야 하는 지루한 시간을 손톱으로 꾹꾹 눌러 죽이며 지루할 수밖에 없는 임무를 물샐 틈 없이 지루하게 수행하는 중이었는데, 갑자기 후임이 입을 열었다. “syo 병장님, 전 왜 이렇게 못 생기고, 키도 작고, 머리도 나쁘고, 집안도 후지고, 돈도 없고, 여자도 없는지 모르겠어요. 조물주 놈은 왜 저한테만 이렇게 박하게 굴었을까요? 불공평하게.”(물론 말투는 다나까 체였습니다만) 뭐지, 이 지루한 질문은? syo가 대답했다. “대신 그분이 너한테 그걸 줬네.” “뭘요?”(물론 말투는 다나까 체였겠습니다만) “니 코 옆에 붙은 그 점 큰 거.” “병장님, 전 진지하게 여쭤본 건데, 너무하시네요. , 나 욕 칠 뻔.”(물론 말투는 다나까 체일 수밖에 없었겠습니다만) 후임은 티 나게 삐져 홱 돌아앉았다. , 인마, 아무리 그래도 무전기는 쳐다봐야지. 일인데. 공과 사는 구분하자. 우리는 지루해야 돼. 그게 우리 임무야. 얼른 다시 입 집어넣고 눈에 초점 풀고, 지루한 표정으로 복귀 안할래? (물론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개새끼는 아니었습니다만)

 

실은 그게, 뭐 저런 질문을 가지고 걸맞지 않게 이글이글 불타는 눈빛으로 육박해 오는지, 그 모양이 퍽 귀여워서 놀려주려다 그만 나도 몰래 아무말 큰잔치의 입구를 개방하고 만 것이다. 다들 아시다시피, 일단 뱉은 말을 절대로 거두어들이지 못하는 것이 이 잔치의 암묵적인 룰이다 보니, 남은 선택지는 오로지 데코레이션과 패키징뿐이었다. , 들어 봐.

 

 “너는 신이 있다고 믿니?”

 “잘 모르겠는데요.”

 “만약, 신이 있다면 도대체 왜 악이 있는 걸까? 신이 전지전능한데, 왜 착한 사람들은 고통 받고 나쁜 짓 하는 놈들은 떵떵거리는 불합리한 일이 계속 벌어지는 걸까?”

 “그러니까요.”

 “사실 이건, 신의 눈으로 보기에 이 구도 자체가 선한 상태거나 혹은 완벽한 선을 위한 합리적 포석인 게 아닐까?”

 “?”

 “자기 힘으로 아등바등 노력하고 법 없이도 살만큼 착한 사람이 보상받고, 야비한 술책으로 남의 것을 훔쳐 자기 배를 불리는 인간이 벌을 받아야 된다는 생각, 그건 인간 기준에서 그런 거잖아? 절대적으로 전지전능한 신이, 한낱 인간의 기준 같은 걸 따라야 되겠어?”

 “그건 그렇지만......”

 “아빠 바퀴벌레 한 마리가 가족 먹이겠다고 먹거리를 구하러 생활관에 나타났어. 우리 생활관에는 온통 과자부스러기니까. 제발 우리, 청소 좀 하고 살자? 하여튼, 과자부스러기를 발견하고 열심히 기어가고 있었어. 그걸 본 내가 외치는 거지, , 대박, 하다하다 이제 바퀴벌레가 다 나오네, 이것들아? 그러면 니가 잽싸게 쓰레빠를 들고 뛰어가 그 벌레를 패겠지? 그럼 찍 하고 바퀴벌레는 죽겠지? 사실 그때, 바퀴벌레 소굴에서는 덩치 크고 몸통이랑 날개에 큼지막하게 LOVE&PEACE 타투를 새긴 건달 바퀴벌레가 그 아빠 바퀴벌레 집에 쳐들어가서 걔가 겨우내 모아 놓은 한 줌도 안 되는 과자 부스러기를 약탈하는 중인 거라. 애기 바퀴벌레들은 오들오들 떨며 속수무책 아빠가 오기만을 기다리고 기다리겠지만, 그때 걔네 아빠는 너땜에 이미 떡이 된 채 휴지에 쌓여 변기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중이었지. 그래, 걔네는 이제 다신 아빠를 볼 수 없을 거야, 이 험한 세상에. 그러나 건달 바퀴벌레는 안전한 소굴에서 신나게 과자 부스러기를 처먹으며, 아 세상 열라 살기 쉬워, 그러고 있을 거란 말이지.”

 “.”

 “그럼, 이 모든 사정을 다 알고 났다 치면, 니가 성실한 가장 바퀴벌레를 때려죽인 거, 악하거나 불합리한 일이 돼?”

 “아무래도 그렇다고 하긴 힘들겠는데요. 그리고 제가 이런 이유로 벌레를 안 잡겠다고 했으면 병장님이 절 잡았을 거잖아요.”

 “그러니까. 신이 뭐 하러 착한 인간 사정을 봐줘야겠어. 착해봐야 그건 인간의 사정이지 신의 사정이 아닌데.”

 “그럴까요?”

 “인간의 눈에 선해 보이는 것이 신의 눈에도 선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오만이야. 인간하고 신을 지금 동급에 놓은 거잖아. 한치 앞도 모르는 것들이 어디 전지전능한 척.”

 “그것도 그러네요.”

 “마찬가지야. 너한테는 장난처럼 들렸는지 몰라도, 어쩌면 그게 진실일 수 있지. 잘 생긴 얼굴, 큰 키, , , 뭐 이런 것들이 가치 있다는 건 우리 관점이잖아. 심지어 지금, 여기에서의 관점이지. 생각 해 봐. 메시나 호날두 이런 애들이 요즘에야 발 잘 놀려서 수백 수천억 벌지, 200년 전에만 태어났어도, 호날두는 공장에서 하루 16시간씩 방직기 돌리고, 메시는 낮이면 뙤약볕에서 옥수수 따고 밤에는 탱고나 실컷 추며 살다 이름 없이 죽었을 걸? 다 그런 거야. 코 옆에 점이야 웃자고 한 말이지만, 실제로 니가 스스로 하찮게 생각게 생각하는 소소한 특징이 신의 눈으로 보기에는 이거 하나면 큰 축복이다 싶을 정도의 절묘한 한 수였을지도 모르잖아. 실제로 우리는 모두 신의 관점에서 봤을 때 저마다 가치 있고 공평하게 태어난 것인데, 단지 이놈의 자본주의 외모지향주의 사회가 몇몇 특성들만을 심하게 부각시켜서 대다수의 사람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기고 있는 것뿐일 수도 있어. 그러니까 자신감을 가져. 니 눈에, 그리고 안타깝게도 이 시대를 사는 많은 사람들의 눈에 니가 좀 후지고 부족해 보일 수도 있지만, 모든 사람이 보기에 그렇거나, 절대적인 기준에서 그런 건 아니라고.”


아무말을 아무말로 끝내지 않기 위해 발버둥치는 syo의 필사적인 노력이 보이시는지. 쉽게 짐작하시겠지만 저건 2할이 농담이고 3할이 헛소리며 또 4할이 개소리였다. 그냥 후임의 삐진 맘도 달래고, 지루한 근무시간 하하호호 웃으며 보내 보자고 한 말이었는데 아 글쎄, 후임 놈 말하길, “, syo병장님, 이제 뭔가 좀 알 것 같아요.” ? 잠깐만, 알겠다고? , 알 리가 없는데, 알면 안 되는 건데. 지금 나도 당최 모르겠는데 니가 어떻게 알아. 모르는 거야, 너 그거 아는 거 아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음에 새기고 열심히 살려구요.” , 안 돼, 저런 말 같지도 않은 말 마음에 새기고 살고 그러는 거 아냐. 하지 마. 눈 초롱초롱해지지 말라고. 내가 다 잘못했으니까 그만 둬, 제발.......

 

우리는 플라톤이 남긴 여러 대화편에서 소크라테스가 이런 식으로 순박한 사람들 놀려먹는 장면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오늘 굳이 이런 추억을 떠올린 이유는, 요즘 좀 궁금해서다. syo는 왜 이렇게 뭐 하나 제대로 가진 게 없는 걸까, 불공평하게. 왜냐고? 그걸 모르겠어? , 들어 봐.......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다른 이름으로 정의하자면아마도 상상력일 것이다세상에는 답을 알 수 없는 수많은 질문들이 존재하며답을 알 수 없으므로 하나의 질문에 무수히 많은 답이 있을 수밖에 없다존재하지 않는 답을 찾기 위해 세상을 아주 자세히 관찰하면 어느 순간 자신만의 답이 생겨나게 된다.

김중혁뭐라도 되겠지

 

  언젠가는 손바닥보다 더 큰둥글둥글하게 잘생긴 돌을 주워 온 적이 있었다엄마는 그 돌을 깨끗이 씻어 장독 속에 장아찌를 눌러놓는 용도로 사용했다나는 그 돌을 책을 펼쳐놓고 종이를 눌러놓는 문진으로 사용했다구멍이 뚫린 돌은 가죽끈으로 매달아 목걸이를 만들었고움푹 파인 돌은 작은 수생식물을 담아두는 용도로 사용했다.

  주워 온 돌 하나아무것도 아닌 것 하나이것은 아무것도 아니다쓸데가 없다그저 돌멩이 하나다쓸데가 없어서 돌은 이모저모로 쓸데를 만드는 사물이기도하다어떻게 사용할지는 돌의 주인에게 달렸다돌의 용도를 발명해야 하는 것이다.

김소연한 글자 사전 

 

  자기 안에 있는 힘으로 자라고강한 생명력을 가진 작물은 발효를 하게 된다생명력이 강한 것들은 균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명력을 유지하여 생명을 키우는 힘을 그대로 남겨둔다그래서 식품으로서도 적합하다.

  반대로 외부에서 비료를 받아 억지로 살이 오른생명력이 부족한 것들은 부패로 방향을 잡는다생명력이 약한 것들은 균의 분해 과정에서 생명력을 잃는다그래서 음식으로서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와타나베 이타루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사람은 자신의 의지만으로 세계를 파악하지 못한다세계에 대한 해석은 주변이라는 망을 통해 걸러지기 마련이다.

노명우인생 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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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다이제스터 2018-04-19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까지 시오님인 줄 알았는데요, 쇼님이셨군요. 쇼크라테스님...^^
저와 같은 보통 사람은 자신 의지로 절대 세계를 파악하기 어렵죠. 책의 도움 없으면...ㅎㅎ

syo 2018-04-19 22:16   좋아요 0 | URL
제가 syo로 시작되는 아이디를 처음 만들었을 때, 실제로 저는 이걸 ‘시오‘라고 읽었습니다. 근데 알라딘 세상에서는 다들 ‘쇼‘라고 읽어주시더라구요. 이웃분들이 저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syo는 이웃분들에게로 가서 쇼가 된 것이죠.
그래도 저는 몇 년을 ‘시오‘라고 읽었던 가락이 있어서 ‘쇼‘라고 쓰지 않고 굳이 syo라고 표기합니다 ㅎㅎㅎㅎ

저랑 똑같이 읽다니, 역시 북다님은 저하고 잘 맞는 것 같아요. ㅎㅎㅎㅎㅎ

oren 2018-04-19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임과의 <대화편>에 등장하는 소주제(?)인 용모에 관한 얘기를 읽으니 문득 ‘미모는 공개 추천장‘이라고 말했던 syo펜하우어 선생님의 말씀이 생각나네요. 그 철학자는 이것을 적절히 뒷받침하기 위해 아주 그럴듯한 시인의 싯구까지도 덧붙여 놓았더라고요.(‘신의 영역‘에 관해서라면 아무래도 호메로스를 뺴놓을 순 없을 테니까요.)

신들의 이렇듯 푸짐한 선물을 가볍게 생각할 것이 아니다.
그것을 주는 것은 신들의 손길, 아무나 마음대로 잡을 수 없나니.

- <일리아스>

그런데 쇼펜하우어 님은 사람마다 타고나는 ‘용모‘뿐만 아니라 사람마다 타고나는 ‘기분의 차이‘도 몹시 중요하다면서, 그걸 또 셰익스피어의 시로 교묘하게 뒷받침하고 있더라고요.

자연은 기이한 자들을 만들어냈다. 옛날부터 어떤 자는 눈알을
굴리며 대수롭지 않은 일에도 앵무새처럼 곧잘 웃는다.
그런가 하면, 얼굴을 찌푸린 자들은 공연히 새침해서 웃기는커녕
흰 이빨도 보이지 않는다. 네스토르 왕이 싱글벙글하여도.

- <베니스의 상인>, 제1막 제1장

『인생 극장』에서 인용하신 ‘세계에 대한 해석‘ 이야기를 듣고 보니 (이미 댓글이 한참이나 길어졌지만) 새삼 쇼펜하우어 선생님의 ‘의지의 형이상학‘으로 바라 본 ‘세계 해석‘도 기어이 마저 덧붙이고 싶은 생각을 떨치기 어렵네요. 이게 다 syo 라는 세 글자에서 우연히 떠오른 생각들이라니, 조금 희안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이것은 살아서 인식하고 있는 모든 존재에 해당하는 진리다. 그러나 이 진리를 반성하고 추상화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인간뿐이며, 인간이 실제로 그렇게 의식할 때에 인간의 철학적인 사유가 가능하다. 이렇게 보면 인간이 태양을 알고 대지를 아는 것이 아니라, 단지 태양을 보는 눈이 있고, 대지를 느끼는 손이 있음에 불과하다. 인간을 에워싸고 있는 세계는 표상으로서만 존재할 뿐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세계는 자기 자신과 전혀 다른 존재인 인간이라고 하는 표상자와 관계함으로써만 존재한다. 만약 선험적 진리라는 것을 말할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그 진리다.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제1권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대한 제1고찰] <1. 세계와 나>

syo 2018-04-19 22:46   좋아요 1 | URL
굉장히 어렵네요..... 쇼펜하우어 선생님 세계해석 말씀이요.

쇼펜하우어는 한 권도 읽어보지 못했습니다만,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라는 말만 들었을 때, ˝다시 말해서 세계는 자기 자신과 전혀 다른 존재인 인간이라고 하는 표상자와 관계함으로써만 존재한다.˝ 라는 결론에 도달할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러니까 ‘관계‘ 부분이요. 지금까지는 굉장히 일방적인 말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어차피 다 ‘나의‘ 표상일 뿐이라니...... 태양과 대지처럼 다른 인간 역시 뭐 별 특별할 것 없는 나의 표상일 뿐이다, 뭐 이런 말이라고만 넘겨짚고 있었는데 oren님이 인용하신 부분을 보면 꼭 그렇지도 않았나 봅니다.

이런 잡글에 너무 고퀄의 댓글을 달아주셔서 안절부절못하는 중입니다.

oren 2018-04-19 23:38   좋아요 1 | URL
쇼펜하우어 철학만큼 심오한 세계도 드물긴 하더라고요. 그런데 저 유명한 말은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라는 책의 본문 ‘맨 첫머리‘에 나오는데, 저는 저 문장 하나를 만나기 위해 쇼펜하우어의 다른 책들을 거의 다 섭렵하다시피 헤매고 다녔었답니다. 그런데 저 유명한 문장도 사실 곧바로 만나지는 게 아니더라고요. 왜냐하면 그 책의 맨 앞에 놓인 게 ‘역자의 작품 해설‘이고, 그 다음에 놓인 게 <초판 머리글_1818년 8월>이고, 그 다음에 놓인 게 <제2판 머리글_1844년 2월>이고, 그 다음에 놓인 게 <제3판 머리글_1859년 9월>인데, 그 글들이 하나같이 꽤나 심오하고도 어려우니 말입니다. 아무튼 저 문장을 맨 처음 읽고 제가 받았던 충격은 정말로 엄청난 거였습니다. 띵~ 하는 충격이 아직도 생생히 느껴질 정도니까요. 그런데 저 문장은 사실 ‘쇼펜하우어의 세계 해석‘이라는 웅대한 전체 건축물에 비한다면, 그 건축물의 맨 밑바닥에 놓이는 거대한 주춧돌 정도밖에 안 되더군요. 나중에 제가 우연히 ‘라디오 방송‘을 통해 들었던 ‘보르헤스가 이 책을 두고 했던 말‘도 덧붙여 봅니다.^^ http://blog.aladin.co.kr/oren/6545208
* * *
······ 나는 스위스에서 머물던 시절 쇼펜하우어를 읽기 시작했다. 만일 나에게 한 명의 철학자를 선택하라고 하면 나는 주저없이 그를 택할 것이다. 만일 우주의 수수께끼가 언어로 표현될 수 있다면 나는 그 언어가 그의 책 속에 쓰여져 있다고 믿는다. 나는 그의 책을 독일어로 읽었고 나중에 스페인어로 번역된 것도 읽고 또 읽었다. ······

syo 2018-04-19 23:31   좋아요 1 | URL
저는 입문서 마니아라서, 쇼펜하우어를 읽겠다고 마음을 먹는 일이 생기면 또 입문서부터 디립다 보다가 정작 쇼펜하우어는 못 읽고 흥미가 떨어지는 사태가 또 발생하겠지만, oren님 말씀이 어쩐지 가슴에 불을 당기네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그러니까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라고 읽는 거였나 보네요. 그간은,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인 줄만...... 무식했네요.

독서괭 2018-04-20 0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말대잔치도 고퀄, 댓글도 고퀄, syo님의 유머는 더 고퀄이네요. 건달 바퀴벌레.. 빵 터짐.. ㅋㅋㅋㅋ 글만 잘 쓰시는 게 아니고 말도 잘하시나 봅니다^^

syo 2018-04-20 08:43   좋아요 0 | URL
실제로 말은 저 정도로 능청맞지는 않았던 기억입니다. 어떻게든 얘 마음에 상처는 안 줘야겠다 싶어서 쩔쩔맸던 것 같아요 ㅋㅋㅋㅋ

2018-04-20 08: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20 08: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18-04-20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군대 이야기는 다 이렇게 재미있는 거예요?
아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님의 군대 이야기라서 재미있는 거죠? ^^

syo 2018-04-20 11:01   좋아요 0 | URL
군대 이야기가 다 재미있는지는 사실 잘 모르겠어요.

한 가지 확실한 건,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군대 이야기는 ˝내 군대 이야기˝라는 건데ㅋㅋㅋㅋㅋㅋㅋ

전 군대를 늦게 가서 군생활도 재밌었고 기억에 남는 장면도 되게 많아요. 자꾸 쓰게 됩니다.

stella.K 2018-04-24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요 아닙니까? 보통 yo를 요로 읽지 않나요?
저도 어쩌다 syo님이 쇼님이 된 건지 알 수는 없지만
본인도 모르신다고 하니 가끔 스요님이라 불러도...ㅋㅋ

syo 2018-04-24 14:34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 아무렇게나 부르셔도 저인줄 아니까 괜찮습니다. 그게 뭐 중요한가요ㅋㅋ

어떻게 ‘쇼‘가 된 건지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최초로 쇼라고 불러주신 분은 곰발님이십니다. 곰발님의 댓글을 보면서, 그러고보니 저렇게 읽힐 수도 있구나, 하고 처음 생각했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