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혐시대의 책읽기
김욱 지음 / 개마고원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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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다른 뾰족한 수 없이 읽고 또 읽을 수 밖에요.
덮어두고 읽지도 않으면서
저절로 책읽기의 고수가 되어 산을 내려가는 방법이
따로 없습니다.
......................

저자 김욱의 이 책은
3부 ‘책과 사귀기‘를 따로 떼어내어,
한권의 책으로 새로이 묶어냈으면 더 좋았을 뻔 했습니다.

3부는 철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문학, 종교학 등에서
저자의 주관에 따라 읽어보면 좋을 고전과
근래의 문제작 등을 이야기하는데요,

저자가 소개하는 책을 간단히 나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그 책을 언급한 이유나, 해당 분야에서의 성취를
자세히 기술했으면 더 좋았을 뻔 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조금 범위를 넓혀 생각해보자. 젊은이들이 나이 든 사람들과 대화를 하지 않으려는 이유가 뭘까?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왜 재미가 없을까? 뇌가 늙어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나이보다 더 늙은 뇌(본인들은 잘 모른다)를 자랑하기까지 한다.(과문한 탓인지 난 나이보다 더 늙은 얼굴을 자랑하는 건 경험하지 못했다.) 늙은 뇌로부터는 결코 현재에 대한 통찰이 나오지 않는다. 과거 농경시대엔 일상적인차원에서는 통찰보다는 경험이 중요했다. 하지만 이제 경험이나 정보는 널려 있다. 필요한 것은 이런 경험이나 정보를 체계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통찰이다. 일상적인 차원에서도 그렇다. 만약 나이든 사람이 이런 통찰을 가지고 있다면 주위의 젊은이들이 그와 얘 기하려고 스스로 다가올 것이다.
p.52

무엇이 대화인가?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로 주고받는 것이다. 그런데 부모의 뇌가 늙어 있다면 자녀들과 대화하기 어렵다. 자녀와세상사에 대한 호기심을 논리적으로 주고받는 대신 부모 머릿속을가득 채우고 있는 일방적이고 목적적인 훈계를 하는 게 전부일 수있다. 그러다보면 ‘공부 못하면 거지 된다‘는 식의 자극적인 협박성 훈계만 난무하기도 한다. 만약 어릴 적부터 부모와 자녀가 온갖
‘세상사에 대해 대화해왔다면 자연스럽게, 어쩌면 자녀가 먼저 (하기 싫은) 공부를 주제로 대화하려 할지도 모른다. 먼 길처럼 보여도,
일상적이고 잡다한 대화를 나누는 것만이 대화의 본질이자 지름길이다. 그 길을 찾지 못한다면 다른 길은 없다.
p.53

우리가 책을 읽는가 책을 읽는다는 건 단순히 글자를 읽는 행위가 아니다.
같은 말이지만 문맹은 단순히 글자를 모르는 상태가 아니다. 책을 읽는 행위는, 즉 무지몽매를 깨우치는 일은 나와 너를 알아가는 행위이고, 과거와 현재를 알아가는 행위이며, 내일의 세상을 함께 바라보는 행위이다. 그러니 책읽기를 분량의 문제로만 생각해 많은 글자를 읽었다고 공연스레 자부할 일도 아니고, 그것이 보잘것없다고 지나치게 의기소침할 필요도 없다. 우리들은 각자의 삶 속에서 각자의 방식대로 모두 각자의 책을 읽고 있을 뿐이다.
p.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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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에 관한 알쓸신잡
하창수 지음 / 달아실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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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먹고 갈래?˝
명대사는 아니었을지언정, 어쩌면 최장수 유행어의 하나로 인정될만한 이 말.
젊은 이영애와 더 어린 유지태가 봄날은 간다로 호흡을 맞춘 것이,

2001년! 무려 18년 전!

이 책은 라면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거리들을 다루고 있는데
제목부터 독창성은 떨어지더니,
프롤로그에서는 평론가 김현의 글을 인용해서
거창하게 시작하더니,
또 본문에는 라면의 역사, 성명학, 종류, 나트륨의 유해성 등
이것 저것 알아두면 쓸데는 또 딱히 없을지도 모르는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뒤로 갈수록 무슨 리포트 같다.

책의 중간중간에, 작가와 친분이 있어보이는
작가나 예술가들의 인터뷰-라면을 주제로 한-가 실려있는데
너무 짤막한 대화로 그치고 말아서 아쉽다.

어쨌든, 오늘 늦은 점심은
도서관에서
라면 먹고 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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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젯밤 부터 북플에 뉴스피드가 보이지 않고
설정에서 보여주기 온오프기능도 먹통이라
해결방법을 찾던 중에,
로그아웃→재로그인을 했더니, 해결이 되었다.
(혹시나 싶어 가봤더니
플레이스토어 리뷰에 같은 고통?을 호소하는 댓글들이 있다)

나만 모르고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문제는
신속하게 공지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알라딘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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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 지구상에서 가장 먼저 미래에 도착한 남자, 일론 머스크가 제시하는 미래의 프레임
애슐리 반스 지음, 안기순 옮김 / 김영사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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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경영자들은 일론 머스크를 통해서,
그가 우주항공분야나 자동차산업에서 이룩해낸
발상의 전환이나 성취들보다
반노동적 경영마인드만 도입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포털에 검색되는 관련뉴스를 보더라도
주100시간 근무 운운하는 테슬라의 근무여건을 가져와서
한국의 노동자들의 삶을 착취하려는
언론들의 꼼수가 쉽게 읽힌다.

2015년에 나온 이 책의 일론 머스크와 그의 회사들은
여전히 새로운 시도를 감행중이지만,
동시에 위기 역시 진행형으로 보인다.

어쨌든, 그의 스페이스엑스나 테슬라가
인류의 미래를 책임져 줄 비전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현재의 노동자들에게도 저녁있는 삶을
제공해주는 기업이 될 수는 없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일론 머스크가 한국에서 태어났으면
기껏해야 새로운 방식의 닭튀김 기계를 발명해서
머스크치킨 프랜차이즈나 하고 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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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읽는 시간 - 오래 시선이 머무는 66편의 시
권혁웅 엮음 / 문예중앙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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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작가의 작품들을 모아놓은 시집을 읽었다.

가수가 정규1집, 정규2집 발매하는 것처럼
시인의 작품도 정규 단행본이
가장 그 작가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라 믿지만,

가끔 이런 선집을 읽어보는 것도 재미나다.
기억을 더듬어보면
학창시절 교과서에 소개된 시들 위주로 해설이 붙어있는
문제집류의 시선집도 있었고(이렇게 읽어서 시 공부랍시고
언어영역을 공부했었다니)

내 방 서재에 꽂혀있는 문지사 300호, 500호 기념 시인선 같은
해당 출판사의 100권째 발간을 기념하는 출판물도 있고
(권말의 해설 말고는 시편마다의 해설은 따로 없다.)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시인들의 개인적 취향에 따라
다른 작가의 작품들 중 골라놓은 시집이 있다.

이 책은 마지막 종류의 선집이라고 할 수 있는데
편마다 작가의 비평이, 독특하게도 시의 형식으로 쓰여져 있다.
굳이 말을 짓자면 ‘댓글‘과 비슷하니 ‘댓시‘라고 불러도 될거같다.
요개 또 해설이면서 감상이면서 시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덧붙이자면,
시가 읽히지 않는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나는 시집에는 평점을 후하게 준다, 누가 뭐라할 이 없으니,
마음가는 대로

오토리버스


장경린

방사선 끊고
항암제마저 끊고 난 뒤
가족도 끊어진 밤 홀로 있다 보면
냉동배아 은행실의 배아가 된 듯하다고
너는 한숨지었다
이런 몸에서도 손톱이 자라다니

그건 물을 마셔도 올라오고
몸을 가누지도 못하는 너를 위해
자연이
자연을 다듬어 만들어준
작은 정원이었다

의약분쟁으로 의사들이 파업한 썰렁한 병원
북적이는 영안실에서
오토리버스 되어 흘러나오던 독경 소리
오토리버스 되어 풀리던
저녁노을

너 죽은 후에도
노을은

모든 치료를 끊고
지친 식구들도 자리를 비운 밤.
사고무친의 너는 자꾸 작아진다.
너는 웅크린 갓난아이만 해셨다가
그 아이가 움켜쥔 손아귀만해졌다가
손끝의 손톱만 해졌다.
태아가 아니라 배아라면
다시 세포분열을 시작해서
새로운 인생을 살 수도 있을 텐데,
머리칼도 다 빠졌는데 손톱이 자란다.
손가락 끝에 지어진 열 개의 작은 정원이란 자연의 마지막 위로다.
죽은 각질이 만들어낸 인공정원이다.
너는 그 정원에 꼭 맞는 주인이 되려 하는데,
몸 안의 암만이 무서운 속도로 자란다.
암은 죽기를 거부한 세포다.
파업도 모르는 이 무서운 불모의 성장을 어떻게 해야하나.
네 소원을 쇠귀에 ˝독경 소리˝로 여기는 저 죽음의 그림자란 대체 무엇이냐.
너 죽은 후에도 노을은 저렇게 아름다울 것이다.
무심하게, 다만 무심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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