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개념사전 - 교과서 옆 필수구비서, 최신개정판 개념사전 시리즈
최인수 외 지음, 강석화 외 감수 / 아울북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 개념사전

 

한국의 역사.

그냥 역사의 흐름을 알고 이해하면 재미나지만 막상 학교 공부와 연계하여 시험이란 제도 아래 공부해야하는 학생에게 한국사는 마냥 쉽지만은 과목이다.

암기도 해야하고 역사적인 흐름과 맥락도 이해해야하고 세계의 역사와 연관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에 아울북에서 개정판으로 나온 [한국사 개념사전]은 무척 반갑다.

초등학교 5학년 때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역사 과목을 공부하면서 정말 알아야 할 한국의 역사가 많음을 깨닫게 된다.

이 책에서는 초·중·고 한국사 교과과정 전체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뼈대를 이루는 핵심 개념어 199개를 표제어로 선정하였다고 책 소개를 하고 있다. 말 그대로 초등 한국사 사전이지만 초등학교 역사만 한정지어 공부할 필요는 없다.

두고두고 책장에 꽂아두고 읽어봐도 좋은 책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전처럼 가나다 순으로 된 것이 아니라 역사 사전이기에 우리나라 역사 순으로 중요한 키워드를 제시해놓았다.

선사시대, 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 시대),  통일신라와 발해, 고려시대, 조선 전기, 조선 후기, 근대사회, 현대사회.

이렇게 역사의 흐름 순으로 주요한 사건과 개념을 정리해놓았는데, 두툼한 분량 만큼이나 충실한 내용과 컬러풀한 편집까지 마음에 드는 책이다.

새학기 시작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이제 한국사 과목의 첫발을 내딪는 초등학생들에게 선물하는 책으로 딱 좋을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라천사 2016-04-12 0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보다 년도나 이름이 틀린게 많아 실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