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없는 이야기 - 최규석 우화 사계절 만화가 열전 2
최규석 지음 / 사계절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가 최규석. 처음 접한 작품은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였다. 이 작품에서 최규석은 만화속 둘리가 나이먹고 컸을 때의 모습을 빈곤층 외국인 노동자의 모습에 겹쳐서 그려놓아 충격을 주었다. 이후 최규석 작가의 작품은 <습지생태보고서> 라던지 <대한민국 원주민>이라던지 하는 작품들을 통해 작가의 이름만 보고 무조건 구입하는 작품들이 되었다.
사놓은지는 좀 되었지만 어쩌다 이제서야 읽은 <지금은 없는 이야기>는 '만화'라고 하기엔 좀 애매하다. 그림이 들어간 우화집이니 그림책 쪽에 가까울 수도 있겠다. 작가의 서문에서도 밝혔듯이, 이 작품은 모든 결과의 원인과 책임을 개인에게 돌리는 모습을, 그 안에서 스스로 그러한 덫에 빠져들어 사회의 덫을 더 튼튼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는 모습을 소리높이지 않게, 그러나 날카롭게 '이야기'의 틀로 그려낸다. 여기에 씌여 있는 이야기 어느 하나하나 가슴이 서늘하게 느껴지지 않는 이야기가 없고 뒷맛이 씁쓸하게 여겨지지 않게 만드는 이야기 하나 없다. 
작가의 말에 써진 것처럼 "다만 이 이야기들 중 몇 개만이라도 살아남아 다른 많은 우화들처럼 작자 미상의 이야기로 세상에 떠돌다 적절한 상황에 적절하게 쓰이기를, 그리하여 오르지 못할 나무를 찍는 열 번의 도끼질 같은 이야기가 되기를 바란다." 라는 말처럼 이 책이 조금이라도 더 널리 읽혀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