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1 : 성경대로 세상살기
하형록 지음 / 두란노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금 힘든 하루였다.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일을 했고, 말을 많이 해서 목이 아팠다. 순간 힘이 들어서 내가 무얼 하고 있는지 혼란이 왔고, 내게 물질적으로 별다른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절망과 짜증이 밀려왔다. 앞으로도 계속 이래야 한다 생각하니 그것만으로도 녹초가 되었다. 이런 부정적인 마음으로 잠이 들 찰나, 피곤했음에도 겨우 몸을 일으켜 서재방으로 와서 이 책을 읽었다. 그리고 짜증과 절망이 나의 자만심이었음을 깨닫자 마음이 평안해졌다. 나는 아직 서툰 것뿐이라고, 배워나가는 중이라고 여기자 그제야 위로가 되었다. 이 모든 게 나에게 예비되어 있었다.


우리는 주는 것으로 우리의 인생을 꾸리는 존재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성령님이 우리로 하여금 주는 존재가 되게 하신다.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내 시간, 내 물질, 내 마음을 나눔으로써 나를 비울 때 역설적으로 나는 충만해진다. 이것이 성령님의 역사하심이다. 189쪽

이 사실을 분명 경험했다. 그리고 충만함으로 살아가는 지인들도 알고 있다. 그럼에도 나는 어느 순간 이 사실을 깡그리 잊어버렸다. 오로지 내 고통의 목소리만 듣고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들을 여유와 인내를 갖고 있지 않았다. 그랬기에 내 삶에서 고난이 닥쳤을 때 본성을 드러내고 본능적으로 해결하려 했다. 그러니 제대로 되는 일이 없었다. 내겐 모든 것을 맡기고 구할 분이 계시는데도 제쳐놓고 내키는 대로 해결하려 했으니 내 깊은 고민이 해결될 리 만무했다.


주님은 우리에게 축복과 성장의 길을 보여 주시기 위해, 그리고 인생에 대해 하나씩 가르치시기 위해 우리의 인생에 번개를 주신다. 그러므로 우리의 인생에 번개가 번쩍일 때 우리가 미소 지으면 주님도 미소로 답하실 것이다. 151쪽

이상하게도 책을 읽는 내내 눈물이 그렁그렁 매달려 있으면서도 절대 떨어지지 않았다. 내가 고민하는 것들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에 대한 말이 나올 때도 그랬다. 내가 여전히 주님 앞에 회개하지 못하고 마음을 열지 못하고 성령님을 외면해서인가 생각해 보았다. 하지만 이내 알아챘다. 내 모든 걸 속속들이 들여다보고 계신 주님을 다시 확인했고, 그 사실 앞에 스스로 용기를 쥐어짜서 좀 더 발걸음을 옮겨보기로 다짐했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리고 스스로 축복과 성장이 느낄 때 펑펑 울 것이라는 사실도 말이다. 힘겹지만 아직은 내게 감당할 힘이 있다는 것을, 그것은 나 혼자가 아니라 주님과 함께 일 때 이겨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절망의 낭떠러지에 놓였을 때, 어두운 갱도의 끝에서 자신을 찾고자 할 때 좌절하지 말고 주님께 항복하라. (…) 주님은 항복을 통해 우리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신다. 19쪽

주님께 즉각 엎드렸다. 항복하고 잘못했다고, 용서해 달라고, 그리고 ‘예수님의 에센스, 즉 지혜’를 달라고 기도했다. 그리고 ‘주님이 원하시는 길’로 인도해 달라고, 그 답은 ‘다르게 보는 것이다. 이전의 방식대로 보면 길을 찾을 수 없다.’고 했으니, 주님의 시선에서 주님이 보시기에 좋은 방향으로 인도해 달라고 기도했다. 그리고 가르침대로 나의 꿈을 동사로 표현해봤다. 내 꿈이 명확히 무엇인지 여전히 몰랐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은 책과 관련된 일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모르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책으로 마음을 변화시키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문장을 떠올리고 적어봤다. 그리고 믿음도 동사로 표현하고 실천할 때 살아있음을, 죽은 신앙이 아니라 생생한 신앙이 되어 앞으로 나갈 수 있음을 깨달았다. 그것이 내가 이 책을 통해 받은 지혜고 ‘예수님을 지혜를 실천하면서’ 사는 방법이라는 것도 말이다. 이 순간에도 주님이 나를 지켜보고 위로하고 계시다 생각하면 모든 것을 허투루 할 수 없다는 사실이 통절하게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