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유럽여행 교과서 여행 시리즈
홍수연.홍연주 지음 / 길벗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아이와 함께 유럽여행》이란 제목을 보고 처음 떠올린 것은 모녀가 함께 하는 유럽 여행이었다. 저자 홍수연과 홍연주를 모녀로 착각했던 것, 나도 딸 하나를 두었기에 딸과 여행을 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던 차였기에 책을 집어 들었다. 딸이 대학생이 되면 방학때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 혼자 가기 싫다면 나도 딸 핑계를 대며 함께 가는 것은 어떨까? 궁리를 하던 중이라 더 책과의 만남이 반가웠다.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조금 더 빨리 만났으면 어땠을까 하는 것이다.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적기라지만 대학생이 된 지금 교과서에 나온 곳을 따라 여행한다는 것은 늦은감이 없잖아 있다. 오래전 내가 20대때 하고 싶었지만 시도 못해본 것들을 지금 20대가 된 딸과 하고 싶다면 욕심일까? '역사, 지리, 사회, 음악 미술까지 오감을 자극하는 유럽의 교육 여행지를 한 권에 모은 책'이라는 글이 선택에 확신을 안겨주었지. 무의미한 여행보다 뭔가 뜻있는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더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거든. '유럽은 중·고등 역사, 사회 교과서의 중심지로 꼭 한 번은 가봐야 할 교육 여행지가 모두 모여 있다'니 초등학교 때 아니 최소한 중학교 아이를 둔 부모라면 필독서로 추천.

해를 입은 만큼 돌려준다는 의미의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말로 유명한 '함무라비 법전'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문법이다. 책속에서만 만나본 함무라비 법전의 발상지를 직접 볼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와우~ 생각만으로도 신나고 기분이 좋아져. 책을 통해 미리 교육(?)을 시키고 여름방학이 되면 혼자 떠나거나 둘이 함께 움직이거나 유럽여행을 계획해봐야겠어. 자식을 키우는 부모로서 유럽의 명문대학도 관심대상이긴 하지만 '명문 요리 학교'에 더 많은 눈길이 갔다. 만약 딸이 요리학교를 지망한다면 보내주는 것도? 내가 가고 싶은 곳은 '알프스 소녀 하이디'가 있는 스위스다. 그런데 스위스도 유럽에 속하는 건가?

이책은 이제 초등학교 자녀를 둔 여동생에게 선물이라는 명목으로 넘겨질 예정, 여동생 부부는 여행을 좋아하고 자주 나가는 편이다. 이왕 여행을 한다면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는 여행을 하는 것도 좋잖아. 여행서적을 대하며 예전에 즐겨봤던 한비야 씨의 여행책이 생각났다. '바람의 딸'이란 닉네임으로 더 유명한 한비야 씨, 그녀를 따라 세계여행을 간접 경험했던 기억이 새롭다. 좋아하는 여행을마음 것 즐긴다는 의미에서 난 홍수연·홍연주 자매가 부럽다. 아니 학고 싶다는 마음만 품지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요기를 가졌다는 것 자체가 부럽다는 의미다. 더 늦은 후회를 남기지 않게 이제라도 실천으로 옮기며 살아가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