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책문, 새로운 국가를 묻다 - 개혁군주 정조의 78가지 질문
정조 지음, 신창호 옮김 / 판미동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조책문을 읽었다.

책문이란게 조선의 임금마다 있어왔을텐데 지금 한국에서 몇세기 이전의 정치 상황을 다시 알아본다는게 얼마만큼의 도움이 될까도 궁금하고 왜 하필 그 임금이 정조인 것도 궁금했고 책문이란 독특한 문장형식도 궁금하긴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책문은 3년마다 치러지는 과거시험과 특별한 행사때 치러지는 여러 시험에 내리는 질문으로

당시의 상황에 맞춰 경전과 법전 등에서 요약한 내용을 기본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하고 원인을 밝혀내기도 하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대책과 해답을 질문하는 방식의 시험지이다.

요즘으로 치면 사법고시에 준하는 시험일텐데 그 내용과 형식이 너무도 다양하여 질문뿐인 이 책의 답이 너무도 궁금한것도 질문지를 읽으면서 다른 책문에 관한 책을 알아보고 싶던 이유기도 하다.

그만큼 정조의 해박하고 방대한 지식에 깜짝 놀라게 되는데 나라를 안정되고 부유하게하고 정신적으로도 높은 지향점을 찾으려 했던 고민을 여러 책문을 통해서 볼 수있게 된다.

사실 어려운 옛 중국 고서의 짧은 이야기들을 인용하거나 경구를 빗대어 나라의 문제점을 이야기 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던지라 읽는동안 너무 버겁기도 했다.

그렇지만 또 읽어 볼 수록 옛 경전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정조가 하는 이야기를 이어가며 읽는것에 대한 즐거움이 있긴해서 꼭 힘들게만 읽은건 아니다.

나라를 운영하고 적재적소에 알맞은 사람을 쓰며 그 사람의 천거하는 방식과 방법등 세심하고 치밀하며 예리하게 파고드는 문제인식들은

어쩌면 새정부가 정면에서 부딪히고 있는 지금 인사청문회 시점에서 꼭 한번 곁들어 읽어볼 만 한 질문지였던것 같다.

올바른 정책과 관리들의 근무행태 그를 평가하는 방식에까지 전방위의 질문과 또 국방 외교 문화 재정등 각종 정치현안에 대한 질문에서 부터 백성을 긍휼히 여기며 그들의 굶주림을 해결하려는 노력 또한 몇해에 걸친 책문에서 그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과연 후대에 비춰지는 정조의 나라는 정조 자신의 노력만큼 위대하고 강건하며 부유했나를 돌아보게도 하지만 쉼없이 나라를 돌봤던 왕의 깊은 고민을 뜻하지 않게 다양하게 들어 볼 수 있던 기회가 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