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일인자 1 - 1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1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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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마의 일인자(3권)

2. 풀잎관(3권)

3. 포르투나의 선택(3권)

4. 카이사르의 여자들(3권)

아직 5,6,7부가 번역되지 않았다.

 

몇 번 시작해볼까 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손에 잡기 어려운 책이었는데,

방학을 기회로삼아 시작해 본다.

 

소설가 콜린 매컬로의 작품으로 굉장한 소설인데,

역시 역사가의 일과 소설가의 일은 이렇게 같으면서 다르다.

신문 기사로 읽는 최순실보다 소설로 읽는 <여인 천하>는 얼마나 재미있을 것인지...

 

낡은 체제의 끝이라는 로마의 후기,

욕망으로 가득한 정치가들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숨쉬는 듯 달려든다.

작가는 도대체 어떤 사람인지, 몹시 궁금하다.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를 읽은 것이 어언 20년이 다 되어 가니,

로마의 공화정 말기가 어디쯤인지 가물가물한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인물이 살아 있으니, 마리우스와 술라의 모습과 언행이 생생하게 기억에 남는다.

시작이 힘들지, 발동이 걸리면 중독성이 있을듯하다.

 

1부의 한 권만 읽었을 뿐인데,

2부의 <풀잎관>이 어떤 후폭풍을 불러올는지, 기대가 크다.

 

아, 배울 것은,

술라가 배워야 하지만 아직 배우지 못한 것은 얼마나 많은가.

술라는 때때로 충분히 배울 수 없을 거라는 절망에 빠졌다.

하지만 마리우스가 자신의 상관이라는 행운을 떠올리면 이내 마음이 놓였다.

마리우스는 아무리 바빠도 술라에게 설명을 해주었다.

무지를 이유로 술라를 하찮게 보는 법도 없었다.(459)

 

여럿의 행운이 등장한다. 3부의 <포르투나>와도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다.

정치가들의 이야기인 만큼, 정치판에서 행운과 부조리가 동의어로 쓰이는 상황이 끄덕여지기도 하고,

혐오감에 욕지기도 치민다.

술라같은 열등감에 뻗친 자들의 말로는 결국 김기춘이나 우병우 같은 공포정치로 치달을 수밖에 없는 것 아닐까?

 

문제는 마리우스, 내가 자네한테 느끼는 호감을 술라에게선 느낄 수가 없다는 것이네.

그에게는 내 신경을 건드리는 뭔가가 있어.

그런데 그게 정확히 뭔지 도무지 모르겠네.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언제나 공정하고 편견이 없어야 하는데 말이네.(441)

 

술라의 행적을 우리는 알고 있으나, 카이사르와 마리우스는 정확히 볼 수 없다.

그렇지만 직관적으로 그의 비열함이 감지되는 것이다.

이런 것을 간파해 보여주는 것이 소설의 힘이다.

 

로마인들은 태양과 바람, 비와 같습니다.

결국 그들은 모든 것을 모래로 만들어 버릴 겁니다.(422)

 

로마에 비해 약소국인 누미디아인들의 이야기.

약소국 사람들에게 태양과 바람, 비는 모든 것을 무화시키는 것이 역사던가.

이 소설의 장점이라면, 로마의 시각이 아닌 바깥의 눈으로도 세상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작은 모래들 역시 한 호흡 로마와 함께 하며 살았으니 말이다.

 

법이란 사람을 획일적으로 찍어누르는 거대하고 육중한 석판이어서는 안 됩니다.

사람은 획일적이지 않으니까요.

법은 사람을 덮어주며 각 개인의 독특한 모양을 그대로 드러내는 부드러운 담요와 같아야 합니다.

우리 로마 시민은 바깥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하고,

특히 우리의 법과 법정은 그들에게 훌륭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261)

 

드루수스의 연설이다.

로마법이 가지는 힘이 느껴진다.

이 시대에 금이가는 시기를 읽자니 가슴이 애린다.

 

짧은 대한민국의 역사에서 또 한 경계가 만들어지는 시기를 살고 있다.

해방 이후 대 혼란기를 거쳐 <친미 이승만 독재기>의 암흑을 살아내었고,

4.19의 혼란기를 거쳐 <박정희 독재>의 시기를 견디었으며,

광주의 함성과 서울의 봄을 짓밟은 <전두환, 노태우 군부 독재>의 엄혹한 시기를 살아남았다.

합당으로 권력을 잡았으나 민주주의의 씨앗을 뿌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의 시대는 금세 지나고,

다시 <이명박근혜>의 자본 독식의 세상을 보고 있다.

이 나라의 운명은 <포르투나>의 여신이 윙크를 해줄 것인지, 아니면 다시 <반기문-뉴라이트>의 친일 정권의 치하에서 굴욕의 시간을 보내야 할 것인지, 한겨울을 보내는 시기를 살면서,

제발 법이 법같이 서기를,

민주주의는 박근혜나 이재용 앞에도 같이 서기를,

공화국의 이념에 좇아 좀 더 희망이 남은 나라가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읽는 의미를 찾아 본다.

 

알라딘의 '책 소개'가 아주 간명하고 훌륭하다.


권력의 공백기에 펼쳐진 인간의 욕망과 암투
이 작품은 권력의 분리와 견제의 원칙 속에서 500년간 지속돼오던 로마 공화정 체제가 흔들리기 시작할 무렵, 오로지 자신의 재산과 권력을 지키기 위해 체제를 유지하려는 세력과 그것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하는 신진 세력 간의 모략과 암투, 욕망과 사랑을 그리고 있다.
기원전 110년을 첫해로 설정한 이 작품은, 전통적 귀족 출신이지만 돈이 있어야 후대까지 권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카이사르(독재관 카이사르의 조부)가 아직 어린 자신의 첫째 딸을 돈은 많지만 천민 출신으로 권력을 잡기 힘든 나이 많은 마리우스에게 시집보내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권력과 재력이라는 서로의 이해관계가 잘 맞아떨어진 정략결혼으로 이 두 가문은 혼란스러운 로마 공화정 말기에 명실상부한 최고의 권력가로 변모한다. 이 과정에서 귀족 출신이지만 난잡한 생활을 하던 술라도 카이사르 집안과 관계를 맺고 마리우스 아래에서 권력의 중심부로 서서히 진입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카이사르, 마리우스, 술라 그리고 유구르타
이 책은 크게 카이사르, 마리우스, 술라 세 인물과 그 집안을 중심으로 그려내고 있지만, 로마의 속국인 누미디아 왕 유구르타, 마리우스의 정적 메텔루스 등 다양한 인물들을 로마의 성장과정과 함께 그리고 있어 흥미롭고 입체적이다. 또한 리더의 오만과 그릇된 판단으로 10만 대군이 게르만족에게 몰살당하는 사태에 대해서는 처음의 협상부터 전쟁 상황, 처참한 최후, 그리고 시체의 처리문제 등까지 전쟁사, 행정, 권력이동 등의 관점에서 다각도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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