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합본)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여 아이들을 낳게 되리라는 저주서린 예언을 들었을 때,

이런 기분이었을까?

 

스키 버스가 절벽에서 굴러 아내는 죽고, 딸은 살아 남지만,

딸의 영혼에는 아내가 빙의된다.

 

이제 갓 사춘기에 접어드는 딸의 몸을 가진 아내.

그 아내이자 딸을 바라보는 남편의 마음은 조마조마하다.

 

재충전의 중요성은 학교가 가장 잘 알고 있죠.

책상에 매달려 있기만 해서는 절대로 도쿄대에 합격하지 못해요.(328)

 

공부 잘하는 아이들과 생활하는 학교로 와서 가장 놀란 것은,

체육대회나 축제 등에 아이들이 정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것이었다.

스스로 계획을 다 짜고, 기획팀을 구성하여 진행해나가고...

마무리까지 스스로 하는 것을 볼 때, 성적에 비례하여 재충전의 기회를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깨닫는다.

 

딸의 입장에서 이런 관점은 읽어둘 만 하다.

 

그 애들은 내 선생님이에요.

단지 중학생답게 행동하기 위해 같이 다니는 것이 아니라,

그애들과 함께 있으면 내 마음속에 있던 구태의연하고 낡은 가치관이 바뀌는 듯한 기분이 들어요.

그뿐만 아니라. 나 자신도 몰랐던 정신의 꽃봉오리가 하나둘씩 피어나는 것 같아요.

그애들과 얘기를 나누고 나면  갑자기 세상이 온통 환한 장미꽃밭으로 보여요.(240)

 

사춘기 아이들이 바라보는 친구들과,

어른으로서 그 사이에 끼어든 관점은 다르다.

어린 아이들의 낄낄거림 속에서, 재충전되는 기분을 느끼는 영혼... 나는 이해할 수 있다.

 

사고 버스의 운전수...의 전처가 사는 홋카이 도...

그 전처의 죽음 소식을 들은 남자에게 죽음 소식은 낯설지만은 않다.

 

심장마비라고 하던데요.

아침에 일하러 가려고 현관문을 여는 순간, 그 자리에서 쓰러졌대요.(229)

 

지난 주

고등학교 동창 본인의 사망 메시지를 폰으로 받았다.

등산 갔다 변을 당했다는 것인데, 심장마비라는 것은 참 싱겁다.

건강한지 아닌지 여부와도 상관없이, 갑자기 찾아올 수도 있는 것이다.

전조증상도 없고, 대부분 갑자기 쓰러진다.

이제 한 살 먹는 것만큼, 이런 메시지를 더 자주 받게 되리라.

 

갑자기 어찌할 수 없는 고독감이 엄습해왔다.

바깥이 보이지 않는 캄캄한 우물 속에 혼자 남겨진 듯한 기분이 들었다.

지금까지 손을 마주잡고 함께 걸어온 나오코의 모습은 어디에도 없고,

그녀는 이미 다른 세계를 걸어가고 있고,

어두운 우물 안에 있는 것은 자기 자신 뿐이다.(216)

 

아내의 죽음이라...

어떤 기분일까...

캄캄한 우물 속에 혼자 남겨진 듯한 기분...

그 고독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롭고 코믹한 에피소드로 가득하면서도,

삶과 죽음에 대하여 진지하게 정면으로 바라보게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개 2015-01-06 0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게 원작이 있었군요.
저는 티비에서 오래전에 영화로 봤던 기억이 나요.

가넷 2015-01-10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를 재미있게 보았었는데, 그 영화의 원작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대여점에 가서 잠시 들추어 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서가 앞에 서서 책을 스치듯 읽었는데, `아, 이상한 작가구나...`라고 짐작하고 그냥 다시 꽂아두고 왔는데 지금은 열심히 찾아 읽고 있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