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토 하서명작선 82
장 폴 사르트르 지음, 강명희 옮김 / (주)하서 / 200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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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란?

 

실존주의는

2차 세계대전의 반동으로 나온 유럽의 실천주의 사상이다.

 

이념이라는 이름은 여러 나라의 젊은이들을 시체로 만들었다.

 

앙가주망(영어로 engagement)은 현실 참여로 읽히지만,

근본은 국가나 전체주의에 대한 반항, 저항이다.

 

그런 관념을 '본질'이라 부른다.

실존은 본질에 우선한다.

 

국가라는, 이념이라는 이름으로 청소년을 죽이지 말라는 실존주의의 비명.

 

나의 과거는 커다란 하나의 구멍에 불과했다.

 

내가 나의 인생에 관하여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나는 책에서 읽은 것같이 생각된다.(120)

    

인간 개체에 대한 끊임없는 회의가 이어진다.

 

아마도 사람이 자기 얼굴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한 게 아닐까?

아니면 내가 나의 얼굴을 알 수 없는 것은

내가 고독한 사람이기 때문일까?(35)

 

일반적인 인간이란 없다.

인간은 고독할 수밖에 없다.

 

나는 미래를 본다. 미래는 거기에, 길 위에 놓여 있어,

현재보다도 약간 희미할까 말까 할 뿐이다. 미래가 실현되어야 할 필요가 어디 있을까.

실현되어 봤자 무엇이 더 보태어질 것인가.

아까는 저기에 있었는데, 지금은 여기에 있다. 나는 내가 현재에 있는지 미래에 있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이제 나는 미래와 현재를 구별할 수 없게 되었다.(59)

 

그래서 1968 자유로운 혁명 시기와

반전 운동이 이어지는 것이다.

그 안에는 혼돈과 참여가 혼재한다.

 

나는 말에 의지해서 몽상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뿐이다.(63)

 

나라는 존재를 무시하는 세계의 흐름과,

나라는 실존의 작은 비명과 회의의 대결.

 

 

 

오늘 김정은과 트럼프는 종전을 향해 가는 악수를 나눈 역사적인 날이다.

본질의 횡포에 실존이 희생되는 날들에 대한 종언이 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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