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사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28
오에 겐자부로 지음, 박유하 옮김 / 문학동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오에 겐자부로의 소설을 처음 읽었던 건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소란스럽던 90년 중반 경이었을 것이다. 시체 닦는 아르바이트 생의 이야기였는데 지금은 제목이 떠오르지 않는다. (이 소설을 읽고 시체 닦는 아르바이트를 해보려고 알아봤더니 한국엔 그런 아르바이트가 없었다.) 그리고 수 십년이 지난 작년에 오에 겐자부로의 <읽는 인간>을 읽었다. <읽는 인간>을 읽었던 탓일까. 작가의 성향을 알고 있었기에, 별다른 재미도 없는 <익사>를 손에서 떼어내지 못했던 것일까? 흡사 거머리처럼 책이 손에 달라붙어 떨어지려 하지 않았다. 집어들고 나서 정신을 차려보니 어느새 200페이지를 훌쩍 넘겼다.

 

소설의 전반부, 오에가 천황폐하를 찬양하는 가사의 독일어 군가를 힘차게 따라 부르는 장면은 충격적이었다. ‘아니, 오에가? 일본 정부에서 수상하는 상을 나는 민주주의 그 이상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수상을 거부한 오에가? 일본 평화 헌법 9조를 지지하는 ’9조회의 멤버인 오에가 천황 폐하를 찬양하는 군가를 목청껏 따라부르다니! 어린 시절 몸에 새겨진 기억이란 이토록 무서운 것이구나. ’박사모와 같은 버러지들은, 생각하지 않고 살아와, 어린 시절에 새겨진 군국주의의 기억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도 남아있는 거구나. 세뇌된 좀비들.

 

사소설임에도 다루는 이야기의 층이 다채롭다. 토론을 한다면 무수한 광맥을 캘 수 있는 소설이다. <익사> 를 페미니즘 소설로 독해하는 것도 가능하다. 오에보다 13살이나 어린 이문열이 <선택>이라는 시대착오적 소설을 쓴 것에 비하면, 1935년생인 오에는 어떻게 이런 책을 쓸 수 있었을까.

 

실제로 바보인 아들 아카리에게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 넌 바보다라고 말해버리는 오에. 아들과의 관계 회복은 어떻게 할려구?? 아카리의 말하는 방식은 정상인과는 다른데, 그게 묘하게 유머스럽거나 감동을 준다. 아래의 문장을 읽다 심장이 뚫렸다.

 

가정의 권력자로서 자신에게 화를 내는 아버지의 신체의 중심적 부분, 즉 얼굴이나 머리를 향해 화해의 손을 뻗을 용기는 없다. 화가 난 아버지의 얼굴은 무섭다. 그러나 통풍의 고통으로 괴로워하는 아버지의 뻘겋게 부어오른 발은 신체의 주변적 부분이다. 그런 발에게라면 내 쪽에서 다가가 착한 발이라고 말해 줄 수 있다. “발아, 괜찮아? 착한 발, 착한 발! 발아, 괜찮아? 통풍, 괜찮아? 착한 발, 착한 발아!”

 

p222.

 

, 아버지. 나는 정말 여태껏 아버질 증오하며 살아왔다. 지금도 난 아버지가 너무 싫다. 지하철에서 옆 칸의 승객에게까지 들릴 정도로 큰 소리로 핸드폰 통화하는 아버지. 어딜 가건 아무에게나 반말하는 아버지. 자식들의 꿈은 무시하고 자신의 꿈을 이뤄줄 소모품으로 자식을 생각하는 아버지. 어찌나 시달렸던지 내 고교시절은 중세와도 같은 암흑기였다. 어쩌면 우리 아버진 돈이 있었더라면 최순실 뺨치는 사람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런 아버지가 아프다. 그렇게 증오했는데. 핏줄이 뭐라고 . 그런 아버지 얼굴을 앞에 두고 화해의 말을 하긴 낯간지럽다. 그러나, 발에게라면 할 수 있지 않을까. 비록 착한 발이라고 할 수 없을지언정.

 

아카리의 나의 대사는 전부 발췌해 적어두고 싶다.

 

아빠, 잠이 잘 안 옵니까? 제가 없어도 잠들 수 있습니까? 기운을 내서 잠들어야 합니다.”

 

오에의 소설을 연극으로 올리려는 우나이코라는 여성 캐릭터에서도 눈을 뗄 수가 없다. 실존인물일까? 마치 아마존 여전사를 연상시키는 캐릭터. 우나이코는 <죽은 개를 던지다>라는 연극을 기획해 무대에 올린다. 무대 위에서 토론이 벌어지고 관객들은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말하는 배우에게 죽은 개를 던진다. 물론 실제 개는 아니고 인형이다. 만일 한국에서 무대에 최순실이나 바크네 역을 맡은 배우가 있다면 인형에 맞아 죽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지도.

 

우나이코는 여고시절, 큰 어머니를 따라 처음으로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한다. 우나이코는 야스쿠니 신사의 커다란 일장기가 흔들리는 걸 보고 토하고 만다. 그리고 깨닫는다. 문부성 관료인 큰 아버지의 아이를 임신했음을. 큰 어머니로부터 낙태를 강요당한다. 이후로 우나이코에겐 낙태와 강간이 가장 큰 주제가 된다. 마을의 어머니들은 군인들에게 집단 강간을 당한 역사를 지니고 있었다. 우나이코는 국가에 의해 자행된 강간과 역시나 국가에 의해 자행된 자신의 강간을 엮어 메이스케 어머니란 연극을 무대에 올리기로 한다. 물론 관객들은 죽은 개를 준비할 것이다. 그 소식을 들은 문부성 관료인 큰 아버지는 우리로 치면 국정원스런 똘마니들을 급히 보내 우나이코를 납치한다. 소설의 결말 역시 충격적이다.

 

오에의 어떤 고백들도 심장을 찌른다.

 

후카세 번역은 이러하네. ‘이런 글 조각 하나로 나는 나의 붕괴를 지탱해왔다.’ <황무지>에서 이 구절 앞에 나오는 단테와 네르발을 인용한 문구를 하나로 묶어 이런 글 조각 하나라고 한 걸세. 그 글 조각들에 의지해 나의 붕괴를 지탱해왔다. 원시는 이렇게 되어 있네. ‘These fragments I have shored against my ruins’

 

이 구절에 대한 지금까지의 내 해석은, 이 나는, 붕괴에 다다를 수도 있는 상황에 처해 이렇게 생각했다는 거였네. 난파될지도 모를 위기를 어떻게든 극복하려고......그리고 이런 글 조각 하나가 육지까지 무사히 데려다주었다.......내 해석은 shored의 뜻, 육지로 올라왔다. 상륙시켰다라는 말의 어감에 영향을 받고 있네. 이제 난 육지에 있다. 이런 글 조각 하나에 불과한 것에 의지해, 붕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겨우겨우, 그런 안도감을 공유하면서 이 한 구절을 이해하고 있었지.

 

하지만 그런 뜻이 아니었다고 새로이 이해하게 되었네. 나는 지금도 실제로 붕괴 위기에 처해 있고, 어떻게든 그 위기를 버티려 하는 것이라고. 그리고 여전히 이런 글 조각 하나가 의지가 되고 있다고. 그렇게 이해하고 나니 애매한 부분이 있었던 후카세 번역과 엘리엇의 원시가 더할 나위 없이 딱 맞아떨어지더군..... “

 

p348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가 할 말은 아니지 않은가? 이 말을 들은 우나이코는 눈물을 흘린다. 우나이코의 눈물의 의미는 나와 다르지만 나 또한 눈물을 흘릴 뻔 했다. 나야말로 내가 쓰는 이런 글 조각 하나로 붕괴의 위기를 버티려 한 것은 아니었을까. 서글퍼라.

 

아마 그럴 것이다.

이따위 글 조각 하나로 나는 나의 붕괴를 막아왔다. 

     

p220. 반핵 시민운동이 왕성했던 때 유럽으로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건너갔던 오빠의 체류가 생각보다 길어졌었지요. 그때 아카리는 아빠가 죽었다고 믿어버렸고요. "그렇습니까? 다음 주 일요일에 돌아옵니까? 그때가 되면 돌아온다지만, 지금 아빠는 죽었습니다. 아빠는 죽고 말았습니다요!"

p. 364.
"‘맥베스 문제’라는 건 뭘 말하는 거죠?"
"기노시타 준지가 ‘이런 일은 그런 식으로 생각하면 안 돼요. 서로가 미쳐버리고 말아요’라고 번역했던, 맥베스 부인의 대사 같은 문제."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ora 2017-02-07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의 조각조각은 모여 댐이 되다

시이소오 2017-02-07 22:12   좋아요 1 | URL
아, 테오도라님 감동적인 댓글이네요. 육지가 아니라 댐이 되다니.

조각조각이 모여 아름다운 조각보가 되듯이요 ^^

2017-02-08 12: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동감. 이런 글조각 따위가,가 아니라 이런 글조각 따위로, 요. 서글퍼라 2222. 얼마전 겐자부로 전집을 내다 버렸어요. 아주 옛날 고려원에서 그런걸 펴냈었죠. 아마 죽은 자의 사치였을 거에요, 그 시체닦기.

시이소오 2017-02-08 13:25   좋아요 0 | URL
죽은자의 사치, 였군요. 버리시다니 아까워라 ㅎ

stella.K 2017-02-08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이 근사하군요.
전에 아름다운 에너벨리 리 뭐 어쩌구하는 소설 있었잖아요.
거기에 김지하도 나오고 그러던데 이것도 그 비슷한 형식을
취하고 있는가 봅니다. 그냥 현재 살아있는 사람을 소설로 옮긴 뭐 그런...
그책 뭔 말인지 이해불가라 언젠가 중고샵에 팔아버린 것 같은데
전 노벨문학상 알러지 반응이 있는 것 같아서.ㅠ
어느새 빠져드셨군요. 그런 소설이 좋은데...

시이소오 2017-02-08 17:37   좋아요 0 | URL
저도 어쩌면 읽는인간을 안 읽었으면 읽다 말았을지도 ㅎ

AgalmA 2017-02-10 0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에 겐자부로 소설을 읽고 나면 시련을 같이 겪고 아주 작은 문으로 힘겹게 빠져나온 기분이 들어요. 뒤돌아보면 겐자부로는 손을 흔들며 문을 닫죠. 나만 나오고 그는 여전히 거기 있어요! 같이 빠져 나온 게 아니라서 그의 다른 책으로 찾아가 이번엔 같이 나올 수 있을까 그 생각을 하게 만들어요.
아, 비유가 너무 거창; 노벨문학상도 받았는데 내가 이런 연민을 가져야 하나ㅎㅎ! 시이소오님 결론과 비슷한 상태로 종결^^;;

시이소오 2017-02-10 08:16   좋아요 0 | URL
아갈마님 댓글을 보고 이 책을 다시 읽고 싶지 않은 이유를 알았네요. 더 이상 시련을 겪고싶지 않은거네요. ^^;

우연히 2017-03-19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잘 읽었습니다. 저도 제 붕괴를 막아줄 무언가를 찾고싶습니다. 글이 됐던 무엇이 됐던요...이런게 아니라는걸 알고있는데도 헤어나올수가 없네요.

시이소오 2017-03-19 11:25   좋아요 0 | URL
무언가를 꼭 찾으시길 바랍니다. 무엇이 됐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