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현재 대학에서 일하고 있는데, 3월만 되면 캠퍼스의 열기에 정신이 혼미해진다. 남들은 새내기 대학생들 때문에 캠퍼스에 활기가 돈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방학기간의 조용하고 고즈넉한 캠퍼스를 더 좋아하기 때문에 3월의 생동감은 참 버티기가 힘들다. 이런 개인적 성향 때문인지 책을 더 가까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인지 3월 주목 신간 역시 대부분 책이나 출판과 관련된 것들이다. 



1. <사상으로서의 편집자>, 한울(한울아카데미)





평소 여러 분야에 관심이 많지만 특히 출판 편집자에 호기심이 많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책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원고가 선택되는지 궁금해하는 것은 인지상정일 수밖에 없다. <사상으로서의 편집자>란 책에 눈이 간 것도 이러한 관심의 반영일 것이다. 


<사상으로서의 편집자>는 주로 빌헬름 제정기 말 이후 바이마르 시기에 걸친 독일 사상사, 즉 사상의 격변기에서 당대 새롭게 위상을 얻은 편집자들을, 사상의 텍스트를 사회화하는 존재로서 다루고 있다


제목에서 짐작해볼 수 있듯이, 한 시대의 편집자는 텍스트라는 구체적 대상과 역동적으로 대화하면서 하나의 사상 그 자체가 되어생산적인 지적 운동을 촉진한다. 이러한 시각에 비추어 오늘날 한국 출판계가 맞닥뜨린 여러 가지 도전과 난제들을 풀어가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고 출판사는 설명한다.


원고를 선택하고, 저자와 소통하며 원고의 방향과 내용을 편집하는 편집자들은 당연히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일해야 한다. 때문에 <사상으로서의 편집자>가 현재의 편집자뿐만 아니라 출판 편집자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2. <책의 문화사>, 생각비행





대학에서 책과 관련된 공부를 하는터라, 책에 관련된 책이 출간되면 무조건 사보는 편이다. 특히 문화사적인 관점으로 책을 다루는 책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책의 문화사>는 과거에 책의 문화사적 위치를 더듬으면서 미래에서 책이 어떤 위치에 있을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는 책이다.


출판사의 설명에 따르면 이 책의 저자는 인쇄된 책이 예술, 건축 혹은 사진을 담은 화려한 화보집으로, 사랑스럽게 만들어진 아동 및 청소년 도서로, 대중문학과 질적으로 가치가 높은 전문도서로 살아남을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실용서와 사전, 취미와 여가를 위한 문학 등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이런 분야의 책이 인쇄본으로 5년 아니 8년 후에 언급할 만한 매출을 낼 수 있다고 진지하게 믿을 수 있을까. 저자는 이 점을 진지하게 고민한다.



3. <책공장 베네치아>, 책세상





베네치아는 우리가 책에 대해 알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의 시작점이라고 한다. 베네치아가 단지 물의 도시라고만 생각해왔던 고정관념을 깨뜨린다. <책공장, 베네치아>는 책의 수도라고 불렸던 16세기 베네치아의 모습을 담은 책이다.


출판사의 설명에 따르면 베네치아 출신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알레산드로 마르초 마뇨는 이 매혹적인 책과 출판의 여명기를 과거와 현재, 역사적 고증과 문학적 상상력을 교차시키며 생생하게 복원해냈다. 세계의 진정한 혁명을 가져온 ''에 대한 예찬이자, "책을 둘러싼 출판업자와 서적상, 기독교도와 이교도, 성서와 음란물, 자국인과 외국인의 갈등과 타협의 변주곡"이 우리를 500여 년 전 '베네치아 책세상'으로 안내한다.



4. <표절론>현암사





최근 석사학위논문을 쓰고, 무사히 통과돼 석사학위를 받았다. 석사학위논문을 쓰면서 항상 머릿속에 멤돌았던 것은 '표절'이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말도 아무런 조언도 듣지 않고 한 참신한 생각이라도 이미 누군가가 했을지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조심해도 표절의 위험성은 존재한다는 뜻으로 들릴 정도였다. 학문에 뜻이 있는 사람이라면 표절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표절론>이라는 책이 나왔다니 반가운 일이다.


출판사의 설명에 따르면 이 책은 이런 문제의식 속에 표절 문제에 관한 이성적이고도 합리적 논의의 틀을 제시한 최초의 본격 체계서이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1부에서는 근본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먼저 표절 대상이 되는 지식을 특정인이 전유할 수 있는지와 관련해 철학적·역사적으로 고찰한 뒤 현대적 관점에서 정보공유론이 표절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양자의 조화를 모색했다. 나아가 표절론이 학문적 체계를 갖추기 위해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제시했다. 특히 저작권법학에서 표절과 저작권침해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규명한 작업은 이 책을 관통하는 핵심 내용으로, 2부 논의의 배경 지식이 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5-03-06 2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교는 방학 시즌이 최고죠. 특히 도서관은 학생들이 많이 없어서 조용히 책 읽기가 딱 좋아요. 대학 졸업해도 방학 때 학교도서관에 들립니다. ^^

서흔(書痕) 2015-03-09 09:47   좋아요 0 | URL
대학은 방학 때가 가장 좋죠 ㅎㅎ
학기 중에는 사람도 많고 도서관도 가득 차서 영 별롭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