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자의 눈에 비친 두 얼굴의 한국어 존대법
김미경 지음 / 소명출판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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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언어공동체에 속해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모국어의 내적형식에 따라 그들의 체험을 소화하고, 그에 상응하여 사유하고 행동하게 된다 


-레오 바이스게르버 (Leo Weisgerber, 1929)



우리나라의 갑질 문화 기저에 무엇이 있을까 생각한 적이 있다. 단 기간에 급성장한 개발도상국의 물질만능주의, 소비자가 왕이라는 사고방식, 좁은 땅 덩어리 대비 높은 인구밀도로 치열한 경쟁을 유발하는 사회, 대체로 급한 성미의 사람들. 그런데 이러한 경제, 사회, 지리적 요인 이외에 타국과 구별되는 언어 문화에도 이유가 있음직하다.


엄격한 위계질서로 기장과 부기장이 제대로 소통하지 못했고 이것이 사고로 이어졌다고 1997년 대한항공 801편의 추락에 대해 일부 외신은 보도했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의 원전사고에 대한 평가도 상 하급자 간의 복종형태, 다시 말하면 유교에서 기인한 강한 서열문화,가 요인이 되었다는 맥락에서 비슷했다. 대개 사고의 원인은 복합적이기에 단언할 수 없지만, 적어도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부재한 사회가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 시사한다.


대부분의 한국인은 어떠한 인간관계에서도 나이, 학벌, 지위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화자와 청자의 서열이 매겨지고 이를 바탕으로, 특히 이 중에서도 나이 중심으로, 소통한다. 선배, 형, 누나, 오빠, 선생님 등 윗 사람을 지칭하고 존대하는 수 많은 형태의 표현에 반해 아랫사람은 그저 동생으로 통용되며, 철저히 윗사람 위주로 관계가 흘러가는 것이 당연한 우리 사회. 화자와 청자 뿐 아니라 대화 속 주체와의 관계까지 사회적으로 서열화하고, 이를 반영한 존대법으로 말해야 하는 우리의 화법.

언제나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리는 우리나라의 언어 속 복잡한 존대법 만큼이나 하대법이 발달했다는 것, 존대법은 이렇게나 이율배반적인 어법이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배웠다. 몇 십년을 나고 자란 이 나라의 익숙한 언어 규칙이 나의 사고까지 지배해 왔음을, 한국의 상명하달식 줄 세우기 문화가 한국어로 인해 한국인들에 고착화 되었음을 책을 읽을수록 실감했다.


우리나라 대통령과 외국 수장을 차별하거나, 권력자에만 직함을 붙이는 언론의 행태를 꼬집은 3장이 가장 통쾌했다. 아울러 청자에 대한 공손함을 빙자한 과잉존대가 궁극에는 청자에 대한 화자의 책임전가라는 분석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영어학 박사인데 한국어법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안목이 좋다. 외국 생활도 하고 나름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이 있지만 그간 이런 모순에 대해 특별히 생각하지 못했던 내 자신도 신기하다. 이제라도 한국어라는 우물에 갇혀 온 나의 편협한 사유를 넓혀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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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의 발견 - 나의 특별한 가족, 교육, 그리고 자유의 이야기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김희정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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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의 울타리는 가정이다. 가족은 어떠한 역경에서도 나를 지탱하는 내 삶의 근원적 힘이자 궁극의 목표이다. 그런데 타라 웨스트오버의 가정은 책을 읽는 내내 무척 혐오스러워 책 장을 넘기기가 버거웠다. 여자는 부엌에나 있어야 한다며 학교는 커녕 딸들의 출생신고 조차 하지 않았던 몰몬교 광신자 아버지와, 동생의 머리를 변기에 처박던 오빠가 있는 그녀의 집. 타라에게 세상이 어떠한 공포였을지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

 

미국의 어느 산골에서 태어난 타라는 만 16세까지 가족에게 속박당하며 자랐고 폐철 처리장에서 일했다. 이 후 다른 오빠의 권유로 오로지 독학으로 대학입시시험을 치렀고 28세에는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장학생으로 박사학위까지 취득하게 된다. 타라는 기구한 환경 속에서도 열정을 잃지 않고 투쟁했고 그 결과 변화했다. 마침내 가족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진 타라. 그녀만의 세상에 눈 뜨게 하고 깨닫게 해 준 것은 다름아닌 배움이었다.

 

그녀의 이러한 노력은 이미 영미권에서 무수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일일이 나열하기도 많은 유명인들과 매체에 소개되었다. 나와 불과 한 살 차이밖에 나지 않지만 이미 타라 웨스트오버는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 중 한 명이 되었다. 그녀의 인생은 작위적인 소설이 아님에도 충분히 놀랍다. 아직 그녀의 삶은 엔딩이 나지 않은 진행형이며, 앞으로도 나는 내 자신과 타라의 건투를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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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영어 고급지문 1 타미샘 원서 독해 시리즈 1
김정호 지음 / 바른영어사(주)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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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부와 우리는 헤어질래야 헤어질 없는 오랜 연인처럼 질긴 인연을 이어가야 한다. 수능이나 특정 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에서부터, 자기계발을 위한 직장인이나 자녀를 양육하는 학부모까지 모두에게 관심사이자 숙제이다. 방법도 각각이다. 미드나 영화 편을 마르고 닳도록 보는 사람, 좋아하는 소설을 닥치는 대로 읽는 사람, 주기적으로 영어 사설을 필사하는 사람, 아이들용 동화책을 소리 내서 읽고 녹음하는 사람 나와 같이 영어를 공부하는 친구들은 여러 타입으로 나뉜다.

 

좋은 글이란 일단 비문이 없어야 하고, 고급 어휘들을 포함하나 동시에 현학적이지 않고 흔히 쓰이는 표현 위주로 구성된 글이어야 하겠다. 책에서 저자가 선정한 100개의 지문은 난해하지 않아 가볍게 읽히고 각기 길이가 짧아 외우는 오래 걸리지 않는다. mp3파일이 제공되어 리딩과 리스닝 훈련을 겸할 있다. 분야도 경제, 사회부터 예술과 철학까지 넓으므로, 어학 목적에 국한하지 않고 일반 상식 차원에서 이동 하루에 개씩 보기에 편리하다. 다문화, 음식과 영양소, 유전학과 AI 지문의 소재가 기억에 남는다.

바쁜 일상에서 같은 시간을 들여 얼마나 효과적으로 공부하는지가 관건이다. 미드 대본이나 소설을 거의 외우다시피 숙지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나 방대한 양과 익숙해진 느낌에 도중에 그만두기 마련이다. 좋은 글에 많이 노출될 수록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매번 자신에게 적합한 수준이자 양질인 기사를 찾아 학습하는 것은 쉽지 않다. <교양영어 고급지문 1> 편저자 김정호씨의 유튜브도 입소문을 타고 성장하고 있으며 바른영어훈련소에서 책을 교재로 동영상 강의도 만나볼 있으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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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볼루션 맨 - 시대를 초월한 원시인들의 진화 투쟁기
로이 루이스 지음, 호조 그림, 이승준 옮김 / 코쿤아우트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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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에드워드가 화산에서 불을 가져오면서 위대한 발견인 불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가족은 불을 잘 다스리지 못해 산불을 내기도 하며 때로는 시행착오를 겪지만, 직접 불을 피우는 방법을 알아내고 불을 이용하여 사냥을 하고 무기를 만드는 등 점차 유용한 삶의 지혜를 찾아갔다. 이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티격태격 논쟁하며, 불을 두고 좌충우돌 하는 모습에 나는 폭소할 수 밖에 없었다. 자연의 순리를 지켜야 한다고 믿는 삼촌 바냐와 다른 부족에게도 불을 널리 알리려는 아버지 에드워드 간의 갈등은 현대 인류의 보수와 진보간 대립과 꼭 닮았다.



찰진 표현들에 입이 딱 벌어져 유심히 보니 지은이 로이 루이스는 이코노미스트 워싱턴 특파원을 지낸 언론인이었다. 이 후 출판인으로서 여러 소설을 집필하기도 했던 그의 필력과 상상력이 낳은 이 책 [에볼루션 맨]은, 무려 1960년에 첫 출간되었는데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다.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등 세계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우리나라에서는 연극으로 올려져 호평을 받기도 했다고. 인류의 진화과정을 학술적으로 공부하려면 끝도 없이 어려울 것이다. 수백만 년 동안 이루어진 그 기나긴 역사를 한 가족의 이야기로 각색한 이 작품이 이번에는 코믹한 내용과 개성 넘치는 인물에 어울리는 일러스트를 곁들어 감각적으로 구성되었다. 소재와 줄거리는 그 어떤 책보다 단단하지만 누구나 가볍게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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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표현하는 연습 - 남들 앞에서도 나답게
전훈 지음 / 여름오후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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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이나 무대에서 당차게 끼를 펼치는 연예인 혹은 배우들. 아마 많은 사람들이 그 자신감을 부러워 한 적 있을 것이다. 특히 나는 가장 산만한 드라마 촬영장에서 모든 스텝들이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에서, 큐 사인과 함께 바로 상황에 몰입하는 연기자들을 보면 위대하다는 생각까지 든다. 이는 저자 전 훈 연출가의 말처럼 오랜 시간 반복된 집중력 훈련과 노력의 산물이리라.

 

나 역시 대학교 때부터 연기수업이나 지도를 받은 적 있지만 오랜만에 활자로 접한 연기 트레이닝은 참 재미있었다. 연기는 내 안에 없는 새로운 모습을 배워 연습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먼저 내 안에 있는 감각을 깨우고 잠자고 있던 면모를 표현해 내는 것, 내 앞의 상대방에 집중하고 그의 말을 듣고 적절히 반응하는 것이다.

 

이 책은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진 스타니슬랍스키의 메소드 연기법에 기반한 다양한 연기 훈련의 실습교본이다. 그 중에는 집중의 원을 설정하여 집중하고 그 영역을 점차 넓여 가는 몰입의 방법이 있다. 발성, 발음, 화성과 같은 기술적인 내용과 코르크마개를 물고 연습하는 등 구체적인 셀프트레이닝 방법도 소개한다. [남의 입장이 되어 말해보기] 연습은 비단 연기 뿐 아니라 일상에서 타인을 이해하는 데 틀림없이 도움이 된다.

 

한편 [눈에 보이지 않는 컵을 잡는 방법]을 읽으니 몇 해 전이 떠올랐다. 당시 나의 연기 선생님은 나에게 주방에서 요리를 해 보라고 했다. 평소 집에서 요리라고는 해 본 적이 없고 연기적 상상력도 부족했던 내가, 아무것도 없는 빈 공간에 상상의 주방이 있는 것처럼 재료를 썰고 불을 지피는 것이 얼마나 불편했는지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이 난다. 3시간 같이 길던 30분가량이 지나고 선생님은 그저 열심히 하지 않는다고 아쉬워하셨는데 그 때 생각했다. 내가 더 잘 느끼고 표현하려면 그만한 경험치도 필요하다고, 그래야 곤란한 상황이 닥쳐도 책의 훈련처럼 스스로 상상하고 평소처럼 행동할 수 있겠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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