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 - 선사 삼국 발해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홍준 교수'라 하면 오래전에 출간된 그의 책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부터 생각납니다. 당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새로이 보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던, 매우 유명한 책이었지요. 저의 지인 중에서도 이 책을 읽은 사람이 많았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 출간된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습니다. 제목에서 보다시피 이 책은 세 권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1권은 한반도의 선사시대에서부터 삼국시대까지를, 2권은 통일신라와 고려시대를, 3권은 조선시대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실 일반인들에게 있어 한국미술은 어려운 분야입니다. 박물관이나 문화재에서 여러 유적을 접하지만, 다들 비슷비슷해보이고 시대적 특징이나 내막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눈으로 그저 훑고 지나가기에 바쁩니다. 누가 물어보기라도 하면 얼버무리게 되지요.
이 책은 그러한 심정을 잘 알고 있는 듯 차근차근, 친절하게 한국미술사를 짚어나갑니다. 눈에 익은 고인돌과 질그릇, 고분미술과 건축물, 석탑, 불상- 그저 지나쳤던 유물에서 제각기의 매력이 되살아납니다. 특히 해당 시대에 대한 배경과 세부적인 특징 등이 꼼꼼하게 서술되어 있어 한국미술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에 좋았습니다. 그리고 같은 시대의 중국과 일본의 상황도 곁들여져 보다 넓은 관점에서 문화의 발생과 발전을 바라보게 됩니다. 풍부한 사진 자료는 책을 이해하고 흥미를 돋우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하나하나를 둘러보다 보면 책의 두께에 대한 부담감은 기억도 나지 않고, 또 다른 이야기가 궁금해지고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이 솟아납니다. 책장을 넘기는 순간은 박물관을 탐험하는 과정이자 밖으로 나가 여러 유적을 둘러보는 여정이었습니다. 다음에 박물관이나 유적지에서 실제로 마주친다면 무한한 애정으로 바라보게 될 것 같습니다. 책을 통해 습득한 지식도 물론 큰 도움이 되겠지요.

저자 서문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이 책은 한국미술의 역사서(history of Korean Art)라기보다는 한국미술사에 대한 이야기(story of Korean Art)에 가깝습니다. 아직까지 한국미술사에 대해 전체적인 흐름을 잡아서 정리한 책이 거의 없다는 시점에서 '한국미술사'라는 방대한 분야에 하나의 틀을 마련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술학도의 입문서나 한국미술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