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의 책을 몇 번이나 재독할 수 있을까. 어리석은 질문이다. 누군가에게 운명의 책이라면 항상 그의 곁에서 그를 지켜줄 테니까. 장석주에게는 노자의『도덕경』이 그런 책이라 한다. 인생의 바닥보다 깊은 바닥에 주저앉았을 때 깊은 울림을 안겨주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준 책 말이다. 『태양은 아침에 뜨는 별이다』엔 그런 책들을 쓴 이들이 있다. 그러니까 이 말은 이 책은 책이 아닌 책의 저자에 대한 이야기라는 말이다. 작가, 성자, 혁명가, 사상가, 정치가, 화가 등 장석주가 선택한 15명이 인생을 압축해서 만날 수 있다. 내 책장에서도 만날 수 있는 인물(알베르 카뮈, 프란츠 카프카, 허먼 멜빌, 헨리 데이비드 소로 프리다 칼로)이 있어 반가웠다.

 

 그런 이유로 이 책은 차례대로 읽지 않아도 상관없었다. 나는 프란츠 카프카와 프리다 칼로를 먼저 읽었다. ​사랑했던 이와 결혼에 이르지 못하고 약혼과 파혼을 반복한 카프카와 단 한 사람의 연인인 디에고와 이혼했지만 다시 재결합한 프리다의 마음은 무엇일까 잠깐 헤아려보기도 했다. 그리고 시몬 드 보부아르(이 책에 등장한다)에 대해서도. 그리고 한 사람이 생에 있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가치이며 무엇이 가장 고통스러운 것일까에 대한 생각으로 이어졌다. 그들의 책을 읽고 그들과 만났던 시점의 장석주는 어떤 시절을 견디고 있었을까.

 

 그 답은 노자와 공자에 대한 글에서 찾을 수 있었다. 거대한 풍랑에서도 흔들림 없이 잔잔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 복잡한 욕망의 내면에서 벗어나 ​고요하고 향기로운 모습으로 살 수 있는 힘을 말이다. 장석주는 여러 차례 다른 글에서 사업에 실패하고 모든 걸 포기하는 심경으로 시골로 내려와 집을 짓고 책을 읽고 산책을 하면서 다시 살아갈 힘을 얻었다고 고백한다. 이 책에서도 자연스럽게 그 시기가 등장한다. 사업에 실패하기 전 불안과 방랑의 20대,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았던 자신감의 30대. 그는 하얀 고래를 찾아가는 여정을 다룬 하멘 멜빌의 『모비딕』을 사십 대에 만났는데 20대에 읽었더라면 좋았을 거라 말한다. 20대를 저 멀리 두고 온 나는 아직 읽지 못한 채 책장에만 고이 모셔둔 책이다. 그는『모비딕』과 하멘 멜빌에 대해 쓴 글에서 시간에 대해 언급한다.

 

 인간은 시간을 사는 존재가 아니라 시간의 일부이며 시간 그 자체다. 시간이 없다면 우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시간은 우리 존재의 중심을 꿰뚫고 지나간다. 우리는 시간과 싸우고 타협함 그것을 인생의 일부로 받아들인다. 어쩌면 우리의 운명은 시간에 조금의 행운과 우연을 더 보태서 반죽하고 발효시킨 것에 지나지 않을지 모른다. (272쪽)

 

 점점 나이를 먹고 시간이 정말 빨리 흐른다고 느낀다. 그것은 지나간 일에 대한 후회와 미련이 남아 그럴 것이다. 내 나이로 살고 있는지, 어른이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산다는 건 그만큼 어렵고 힘들다. 어쩌면 그래서 우리는 어느 순가에 사상가의 글에 매료되었는지도 모른다. 장석주가 들려주는 공자의 가르침처럼 군자는 될 수 없지만 그래도 어른스러운 어른으로 성장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갖는다.

 

 어른은 가난하면서도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면서도 교만하지 않다. 더 나아가서 가난하면서도 즐거워하고, 부유하면서도 예를 좋아한다. 어른 되기는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으로 산다는 뜻이다. 앎과 생활이 어긋난 것은 어른답지 못하다. 그러므로 어른-사람이 된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돌아보고 어제보다 오늘이 더 미더운 존재로 살아간다는 것이다.(74쪽)

 

 누구에게나 불행과 불운이 한꺼번에 달려들 때가 있다. 그럴 때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분노를 쏟아낸다. 형언할 수 없는 절망의 늪에서 무엇을 붙잡고 빠져나가야 할지 알지 못한다. 과연 우리는 프리다처럼 살아낼 수 있을까. 알고 있었지만 다시 한 번 활자를 통해 그녀의 인생을 읽어가는 일은 힘들었다. 그럼에도 그녀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의지를 배운다. 장석주가 이 책에서 언급한 뇌성마비 철학자 알렉상드르 졸리앵의 그것에서도 말이다. 실존은 투쟁에서 나온다는 졸리앵의 말은 프리다 칼로의 의지와 통한다. 때로 산다는 건 세상의 모든 것이 적이라고 느껴질 순간에도 앞으로 나가야만 하는 것이므로.

 

 인간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투쟁, 곧 타자들의 지평이라는 전장에 내던져진 자들이 치르는 전부다.(105쪽)

 

 프리다는 “비극은 사람이 가진 가장 우스꽝스러운 것이다”라고 말하며, 파도처럼 연이어 닥쳐오는 불운과 불행에 맞서 아마존의 여전사같이 싸운다. 그녀는 쇠막대가​ 뼈들을 으깨고 자궁을 뚫고 지나가도 불행의 바다에서 거꾸러진 제 삶을 기어코 일으켜 세웠다. (145쪽)

 

 책과의 인연에도 타이밍이 있다고 믿는다. 장석주가 그랬듯 어떤 책은 이미 읽었지만 깊은 울림이 나중에 다시 펼쳤을 때 밀려오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내게 필요한 책이 무엇인가 가늠해본다. ​우리는 책과의 만남에 있어 짧은 리뷰를 쓰거나 기억하고 싶은 구절을 메모하는 것으로 책 읽기를 마친다. 좋아하는 작가에 대해서는 다음 책을 기다리기도 하고 그에 대한 기사나 SNS를 종종 둘러보기도 한다. 그러나 그 작가의 삶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가는 일은 드물다. 장석주의 책을 읽으면서 내게 영향력을 미친 이들에 대해 생각했다. 내가 느꼈던 내밀한 기쁨에 대해서. 좀 더 그들에 대해 알고 싶다는 욕심과 함께 나만의 리스트에 대해서 구상하기로.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9-01-02 1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향수>
로베르토 볼라뇨의 <칠레의 밤>을 자꾸만 읽게
되더라구요.

얼마나 더 읽을 진 모르겠습니다.

책과의 타이밍, 정말 격하게 공감합니다.
어쩔 땐 정말 진도가 나가지 않다가 또 어느
순간에는 좍좍 진도가 나가더라구요 :>

자목련 2019-01-04 16:24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 <향수>와 <칠레의 밤>을 저는 아직 읽지 못했어요. 심지어 <칠레의 밤>은 몇 년 전에 중고로 넘긴 슬픈 기억이. 레삭매냐 님의 서재에 올라오는 글을 보면 정체지는 없으신 것 같은데 아니었군요. ㅎ
주말, 즐거운 책읽기 이어가세요^^

뒷북소녀 2019-01-07 12:49   좋아요 0 | URL
이제 <모비딕>을 읽을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자목련 2019-01-07 15:50   좋아요 0 | URL
응, <모디빅>을 마주할 때가 되었어!!

AgalmA 2019-01-02 1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비 딕>과 <필경사 바틀비>의 간극이 저는 매우 크게 느껴져서 허만 멜빌에 대해서 탐구해 볼 게 많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두 작품 외의 것을 아직 읽지 못해서 현재로선 많이 아쉽죠.
가도 가도 끝없는 책의 히말라야를 다 넘지 못하고 산책자로만 걸어다니다 끝나는 건 아닌가 싶기도 하고ㅎ;;

자목련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자목련 2019-01-04 16:22   좋아요 0 | URL
역시 아갈마 님은 벌써 만나셨군요. 저는 책만 구매하고 읽지는 못했어요. 저 만치 앞선 그곳에 산책자 아갈마 님이 계셔서 아마 많은 알라디어들에게 도움을 주고 계신 걸요. 저도 그 도움을 받고 있고요. 2019년 책과 함께 즐겁게 보내세요^^

잠자냥 2019-01-02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모비딕>을 이제서야 읽어볼 마음이 들어서 최근 김석희 번역본으로 사두었는데요, 올해는 자목련 님과 연말 베스트 목록에 <모비딕>이 겹칠지 궁금해지네요. ㅎㅎ

자목련 2019-01-04 16:19   좋아요 0 | URL
저도 같은 책을 곁에 두었어요. (꽤 오래전에, ㅎ) 올해에 모비딕을 만날 수 있기를. 우선은 책장에서 꺼내 눈앞에 두어야겠습니다. ㅎ

뒷북소녀 2019-01-07 1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하루키 때문에... <위대한 개츠비>를 몇 번이나 읽었는지 몰라요.
읽을 때마다 <위대한 개츠비>의 다른 면모를 발견하고 있어서 다행이긴 해요.

이 책 제목도 멋지네요...
태양은 아침에 뜨는 별이라니...

자목련 2019-01-07 15:47   좋아요 0 | URL
하루키를 생각하면 <위대한 개츠비>와 함께 뒷북소녀가 생각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