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요즘 ‘직면하기‘라는 말에 방점을 찍고 산다.
상담관련 과목들을 공부하며 ‘직면하기‘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설연휴에 읽었던 한겨레21에서 베트남전에서의 한국군의 민낯을 보았다. 정말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베트남전에서 한국인이 얼마나 잔인했는지 알지 못할 것이다. 미군에 의해 파병된 용병들일뿐이라고 한국군도 많이 죽었다고 그건 우리와 상관없는 전쟁이라고 소설 속 남자처럼 말할 수도 있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 속 그들을 대신해 ‘미안하다‘고 고개 숙이는 그녀가 더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 캔 스피크> 영화를 보면서 위안부 할머니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를 이제는 속시원하게 풀어내던 나문희 할머니의 연기에 눈물 흘리며 봤던 기억이 난다. 그때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는데 진정한 사과를 받고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한 것은 우리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도 지난 과거의 잘못에 사과해야 한다. 잘못된 역사의 한 부분을 덮고 감추려고만 할 게 아니라 잘못된 과거를 진실로 마주해야만 하는 것이다.

소설집 [쇼코의 미소] 중 <씬짜오, 씬짜오>를 읽고나서 먹먹했다. 우린 베트남 사람들에게 빚을 지고 있는 게 맞다. 그들의 부모와 형제 등 가장 소중한 사람들을 앗아갔던 일을 감추기만 해서는 안될 것이다.
지난 역사의 슬픔과 아픔은 우리만의 것이 아니다. 무고한 사람들을 무참히 살해했던 4.3, 노근리사건,518 등등 우리 역사도 수치스럽다는 걸 인정하고 바로 잡아가야하는 게 우리들의 도리라고 생각한다.

피하는 것은 비겁하다. 자신을 직면하는 것에서부터 치료는 시작된다. 직면해야만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8-02-24 14: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직면, 직시~ 미투, 위드유와 더불어 요즘 우리 화두이기도...

꿈꾸는섬 2018-02-25 12:46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우리 모두의 화두가 되었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