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의 분노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총서 8
최유준 외 14인 지음 / 전남대학교출판부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오랫동안 담론을 찾기 힘들었다. 어쩌면 제대로 된 담론이 없었다.

많은 지식인들은 스스로도 타인에게도 화두를 찾지 못했다.

쌓이고 노출된 분노, 그 마저도 제대로 붙잡지 못했다 스테판 에셀의 <분노하라>에 잠깐 놀랐을 뿐, 분노의 근원적 해석에 대해 주저했다. 결론 없는 사고 틀 중심의 외국 석학에 의존하여 휘청거리듯 걸었다. 그들의 말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포스트라는 어설픈 설정처럼 잠간의 신선함으로 다가왔다가 그냥 머물렀다.

 

이 책은 기획자의 승리이다. 화두 하나를 던져놓고 여러 명이 쓰는 글은 비슷한 글의 나열이나, 누구도 이해못할 자기 기준의 가르침에 머무르기 쉽지만 기획자는 꼼꼼히 주제의 중복성을 피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분노를 만날 수 있게 했다. 또 각주도 없고, 전문지식의 필요도 적다. 현한적인 문구에 대한 천착도 보기 힘들다. 그래서 읽을 만하다. 누구나(!)

 

분노를 둘러 싼 씨줄과 날줄이 비록 조금은 성길지라도, 제대로 모양새를 갖추었다. 왜 우리는 분노할 수 밖에 없고, 우리의 분노는 어디에 있으며, 분노와 예술 분야는 어떻게 만나는 지를 읽다보면 80년대와 386운동권을 넘어,

 

지금, 여기의 분노를 만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놀면서 배우는 세계 축제 1 세계로 한 발짝
유경숙 지음, 송진욱 그림 / 꿈꾸는꼬리연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유아용 그림 책으로는 세계 축제 관련 책이 많지만, 초등 중학년 대상으로는 책이 없는 편이다. 아이들에게 세계 축제를 사진과 삽화와 이야기로 안내하여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 철학, 자본주의를 뒤집다
김상봉 지음 / 꾸리에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신자유주의는 우리 사회의 근본부터 파괴하고 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IMF이후 한 때는 자신만 경쟁에서 이기면 잘 살 수 있을까 했다. 이제는 누구나 다 안다. 애초에 가진 사람이 아니면 무슨 짓을 해도 안된다는 것을..

 

대안이 필요하다. 본격적인 경제의 시발인 자본주의 속의 경제학자는 결코 이 대안을 내놓을 수 없다. 약간의 반성이 있을 뿐 대안 자체는 모색해서도 모색할 수도 없다고들 말한다. 그러나,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인문은 대안에 대한 갈증에 답을 해야 한다.

 

한 축은 마르크스다. 철학에서 출발한 마르크스는 인간중심의 철학을 기치로 자본주의를 분석해갔다. 자본주의 초기의 원시 축적의 모순을 목격한 그는 이에 대한 분석서로 <자본론>을 썼다. 하지만 국가자본주의화된 스탈린의 소련은 마르크스를 망쳤다. 왜곡된 국가의 수탈구조로 민중을 착취한 소수 관료집단이 새로운 '자본가'가 되었다. 마르크스의 <자본론>의 모순을 여전히 비판하지 못하지만 주류 경제학자들은 그냥 소련을 예로 들며 무시하게 되었다.  오류로 치부하고 싶어 역사적 왜곡을 진실인양 호도한다. 물론 이 역사적 왜곡을 벗어내도 여전히 국가자본주의로 가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는 남았다.

 

또 한 축은 장하준이다. <사다리 걷어차기>라는 탁월한 논문으로 출발한 그는 국가 주도 자본주의의 높은 성장율과 선진자본주의 국가와의 갈등에 대한 시선을 제공했다. 문제는 그의 주장이 과거지향이라는 것이다. 국가 중심의 원시축적을 강조하지만, 그것이 현재를 이야기 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재벌옹호론과 세계 질서에서 갑작스러운 이탈을 이야기하는 세계 반자본주의 연대보다 훨씬 이상적이면서 모순적인 주장을 할 수 밖에 없다.

 

세번째는 길위의 철학자 김상봉이다. 독일 유학시절부터 25년간 그의 뇌리에 남아있던 '왜 기업을 노동자가 경영하면 안되는가'에 대한 답을 내놓았다. 모두들 주주자본주의를 인정하고 이를 위해 공유재를 위한 확보를 이야기할 때, 그는 주주자본주의는 허구라고 이야기한다. 유명 오케스트라는 주주가 아니라 단원이 지휘자를 뽑는다. 또, 이건희가 가진 삼성의 주식은 그의 절대적인 소유의 근거가 될 수 없다. 엔론의 경영자는 주주를 무시하며 전권을 휘둘렀다. 이런 현실적인 자본주의 주식회사의 실체성을 우리는 오랫동안 간과해 왔다. 직시하는 순간 우리는 대안의 가능성을 볼 수 있다. 키친아트가 노동자 중심의 회사로 크게 성장하는 것처럼.

 

그의 철학적 담론인 서로 주체성은 노동자의 경영권에 대한 철학적 근거를 제시한다. 인간의 착취를 끈내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이 주체적인 참여와 지배가 가능해야 한다. 임원이든 노동자이든,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본사 노동자이든 제3세계 하청노동자이든.

 

우리는 대안의 모색을 멈출 수 없다.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만나야 하고, 그 만남이 실천이 되어야 한다. 만남의 철학자 김상봉은 우리에게 만남의 대안을 제시했다. 경제학적으로 데이타가 부족하여도, 상법상 한 구절의 추가(경영자는 노동자가 선출한다)만으로 안된다고 세부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노동자 경영권은 자본주의 내에서 자본주의를 뒤집을 수 있는 맹아가 싹튼다는 오래된 명제의 새로운 확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안철수, 경영의 원칙 서울대학교 관악초청강연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안철수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lass=info_attach style="WIDTH: 430px; HEIGHT: 115px" name=attach_iframe src="/common/editor/infopopup/iframe.html?content=0" frameBorder=0 noResize scrolling=no desc="nhn_content_attach">

예전에 <영혼이 있는 승부>를 읽은 적이 있다. 그 때와 지금 <안철수 경영의 원칙>이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 그의 삶은 올곳다. 변함이 없다. 언제나 항상 같다. 무척 단순한 듯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어려움을 안다.

 

젊어서 <자본론>을 읽고 사회 비판의 날 선 비판을 날리던 사람도 언젠가부터는 자본가의 전형의 모습이 되어버리는 현실을 우리는 너무나 많이 봐왔다. 자본주의 정말 나쁘다. 하지만 누구도 자본주의 자체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시민단체에 있으나 진보단체에 있으나 항상 세끼 밥을 사먹을 돈이 필요하다. 그런면에서 자본주의 안에서 탈 자본주의를 꿈꾸는 사람들의 삶은 그만큼 버겁다. 안철수는 자본가다. 나쁜 자본주의 속의 자본가? 안철수를 비난하기는 쉽지 않다.

 

그는 오히려 경계인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

고용과 피고용의 관계를 착취-비착취의 관계로 파악하거나 자본가와 노동자의 선택이라는 접근법에서 벗어나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또 다른 대안을 제시한다. 카피래프트와 카피라이트는 공유와 소유라는 의미로 접근한다. 안철수는 다르다. 그는 공공재로서 접근한다. 바이러스 백신은 개인에게 공공재로서 무상적인 사용을 제공했다. 이로부터 이익을 얻는 기업, 집단은 그 이익금을 내놓게 하고 있다. 기업의 목적을 오직 수익창출로만 보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몰가치한 수익의 수단이 되는 인간, 이것이 문제이다. 한편으로는 이에 대한 반론인 어떤 이념의 수단이 되는 경우도 실패했다.

안철수는 이런 이야기를 세 가지 질문,  “왜 사람들이 모여서 일을 해야 하지?” “자본주의 사회에서 회사가 존재하는 의미는“기업의 목적은 수익 창출인가?”에 대한 답을 통해 설명한다. 

 

왜 그일까?

사람들이 그에게 주목하는 이유는? 젊은 부자? 부자라면 재벌가에 수두룩하고, 젊은 부자라면 게임업체 사장도 많다. 그렇다면 왜 그일까?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묻고 답하고 있지만 내 생각에는...

첫째 새로움이다. 단순히 새 인물이 아니라 삶의 모습으로서의 새로움. 경계적 삶이 가능하다는 새로움. 급변하는 세상에서 극단적인 경우는 극단적인 최후를 맞았다. 그래서 그가 있는 위치는 제3섹터로서 폭력과 극단적 대립이 아닌 새로운 경계를 상징하는 듯 보인다. 자본가이면서 공동체를 꿈꾸는 사람이고, 전문가이면서도 전반적인 사회적인 영향력이 그에게 새로움이라는 상징을 부여하고 있다. 

둘째 따뜻함이다.  인상부터 따듯하다. 그의 행동 하나하나가 따뜻한 인상을 준다. 홀로 잘 먹고 잘사는 세상 되자고 모두 나서고, 가져도 한 푼 내놓기 싫어하는 재벌들의 모습에 식상하고, 당장 끼니로 걱정해야 하는 삶의 무게를 왠지 그라면 덜어줄 따뜻함이 있지 않을까 싶다. 그가 직원들을 동반자로 바라보며 주식을 증여하고, 자신의 재산을 기부하는 모습에서 더욱 그렇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추움을 반증한다.

셋째 비전이다. 의사이면서, 프로그램 개발자, 저자 등 다양한 모습을 가진 그의 모습에서 스펙쌓기와는 다른, 부분 전문가들과는 다른 '융합'이 보인다. 무엇을 해도 자신의 가치와 함께 한다. 어떤 수단으로서 삶을 살아가지 않는다. 그래서 그의 삶 자체가 우리에게는 지쳐버리고 닳아버리게 만드는 이 세상의 삶에서 새로운 삶에 대한 비전으로 다가오는 것은 아닐까 싶다.

 

조심스럽게 그가 지금과 같이 경계에서 변하지 않는 새로움, 따뜻함, 비전과 함께 하기를 기대하며 한편으로는 그를 지켜볼 것이다. 하나의 비판과 하나의 격려를 간직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운명이다 (반양장) - 노무현 자서전
노무현 지음, 유시민 정리,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엮음 / 돌베개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남은 자의 슬픔 - 노무현 자서전 <운명이다>

 

누군가 죽였다. 한 명 두 명이 아니라 수도 없이 많은 인간들이 자기들 살자고 죽였다. 그래서 가신 길이 더 슬프다. 대명천지에 대통령이라는 가장 높은 위치에 있었던 사람을 온갖 모욕과 정신적 고문을 통해 죽일 수 있는 세상. 14 대 0, 있는 증거도 무시한 기소유예 대 수사시작하자마자 유죄 확정, ‘경제로 가자’고 도배하던 보수언론은 온갖 범죄소설로 범인을 창조했다. ‘예우하겠다던’ 대통령 당선자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24시간 사생활도 없이 조롱거리로 올려놓았다. 비열한 인간들은 수단을 가리지 않았다. 그래도 자신만이라면 버텼을 지 모른다. 주변을 옥죘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 혹독하게 먼지 한 톨이라도 있을 라 치면 윽박질렀다.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신세를 졌다.

나로 말미암아 여러 사람이 받은 고통이 너무 크다.

앞으로 받을 고통도 헤아릴 수 없다.

여생도 남에게 짐이 될 일 밖에 없다.

 

애초에 수십 년을 지배해온 철옹성인 그들에게 노무현은 연약한 계란이었다. 연약하지만 썩기를 거부한 계란. 자신 몸 하나 깨져도 언젠가는 저 ‘썩은 내 풀풀 나는 바위’를 깰 수 있다고 믿었다. 적당히 해서 잘 먹고 잘살 수도 있었지만 양심은 그를 잠들지 못하게 했다. 손만 내밀면 편하게 할 수 있는 일을 그는 ‘상식’ 을 지키기 위해 힘들게 일구었다. 지금 쉽게 가면 권력은 국민에게 되돌려줄 수 없기에. 1인자가 권력을 놓자 빌붙어 이익을 챙기던 집단들이 국민에게 돌려주지 않기 위해 권력을 독점했다. 말을 섞지 않아도 통했다. 언론-경제-정치 수구 집단들이 일사분란하게 움직였다. 기업은 돈을 묶고, 언론은 매일 ‘반노무현’ 기사를 창작하고 각색하고, 정치권은 사사건건 딴지를 걸었다.

 

건강이 좋지 않아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책을 읽을 수도 글을 쓸 수도 없다.

 

그의 가시밭길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고통이 되었다. 왠지 짜증도 나고 실망도 났다. 한것도 없이 참여정부에서 권력의 혜택을 받은 자들이 어깨에 힘을 주는 듯하여 미웠다. 그리고 할 만큼 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한발 두발 빼고, 비판의 돌팔매질도 하였다. 그래서 노무현 대통령은 이렇게 말 한지 모른다.

 

너무 슬퍼하지 마라.

삶과 죽음이 모두 자연의 한 조각 아니겠는가?

미안해하지 마라.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

운명이다.

 

하지만 남은 자들에게는 더 혹독한 현실이 기다린다. 살갑게 다가와 희망과 미래를 나눌 친구이자 동지 같은 소중한 사람이 사라졌다. 갑자기 노무현이라는 중심이 사라지자 저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행동한다. 겉으로는 눈물을 흘리며 속으로는 웃고, 더러운 손들이 손에 손잡고 하루도 내놓지 않을 ‘그들만의 제국’ 철옹성을 쌓으려한다. 상식과 원칙, 그리고 사람 사는 세상에 대한 꿈은 입 밖에 내기도 힘들어졌다.

 

자신이 겪은 고통을 누가 더 당할까봐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 운명이다’는 말을 남겼지만, 우리는 잘 안다. 그는 항상 패배자였고, 패배자였기에 승리자였다는 것을. 사후 자서전 <운명이다>는 패배를 운명으로 받아들인 진정한 승자의 이야기다. 약자의 편에서면, 원칙에 서면, 사람 사는 세상을 살려면 항상 패배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노무현은 없지만 패배를 하며 오뚜기처럼 잃어서는 제2, 제3의 노무현이 이어질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글을, 그의 영상을, 그의 책을 보고 또 보고, 울며 본다. 우리 자신의 고통이기 때문에.

 

작은 비석하나만 세우라 했지만, 그가 사랑했던 평범하고 고통받는 사람들 가슴에 크게 남아있을 것이다.

 

화장해라.

그리고 집 가까운 곳에 아주 작은 비석 하나만 남겨라.

오래된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