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노코와 마들렌 여사
마키메 마나부 지음, 권영주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가노코는 초등학교 1학년 여자애다. 가토코네 집에는 마들렌이라는 이름의 고양이와 겐자부로라는 이름의 시바견이 살고 있다. 가노코는 잘 모르겠지만, 사실 그 둘은 부부이다! 게다가 어찌된 일인지 서로의 말도 알아들을 수 있다.

가노코가 요새 새로 사귄 친구는 스즈인데, 꽤 엉뚱하다. 처음 만난 날, 스즈가 코에 엄지손가락을 끼운 채 손가락을 나비모양 팔락거리며 노는 모습에 반했다. 하지만 스즈는 왠지 가노코를 멀리한다. 나중에 알고 보니 스즈는 코 나부나부를 한 자신의 모습이 창피했다고 한다.

한편, 겐자부로는 사람 나이로 치면 할아버지이다. 그래서 소화기능이 예전과 같지 못하다. 한 가지 소원이 있다면 예전에 맛봤던 소고기를 다시 한번 먹어보는 것.

어느 날, 겐자부로가 꼬리 둘 달린 고양이가 사람과 모습이 바뀐다는 얘기를 듣던 마들렌 여사가 깜빡 졸다 깨어보니 길 한복판이었다. 그때 반대편에서 오던 사람과 마들렌 여사가 바뀌는 사건이 벌어진다. 마들렌 여사는 먼저 공터에 흉물스럽게 뒤덮인 비닐포장들을 치운 뒤 정육점에서 소고기를 사다가 겐자부로의 밥그릇에 넣어준다. 잠시 뒤 잠에서 깨어난 마들렌 여사는 어쩐지 모든 게 진짜 같았다. 게다가 겐자부로 역시 꿈 속에서 소고기를 먹었다지 않는가!

만나면 헤어지게 되는걸까. 스즈는 아버지를 따라 인도로 전학을 가게 되고 겐자부로는 천운이 다해 숨을 거두게 된다. 마들렌 역시 잠시 동안 집처럼 여기고 보금자리로 삼았던 가노코네 집을 떠난다.


마냥 따뜻하기만 한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어쩐지 기만당하는 느낌이다. 세상이 따뜻하지 못한데, 따뜻한 이야기만 한다는 것은 어쩐지 잘못된 것 같다. 그래서 윤동주 시인은 "인생은 살기 어렵다는데 시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쓰지 않았을까. 

겨울이면 통과의례처럼 감기가 찾아온다. 어제부터 몹시 앓았다. 수요일엔 출장이 있어서 그 전에 다 나아야 할 텐데...

 

http://blog.naver.com/rainsky94/2211444270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