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라스의 마녀 라플라스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휴를 맞아 외할머니댁에 놀러간 마도카는 토네이도에 휩쓸리는 사고를 당해 엄마를 잃고 만다. 

그로부터 8년의 시간이 흐른 뒤, 전직 경찰관 다케오가 마도카의 경호 업무를 맡게 된다. 마도카는 모 대학 연구실에서 각별한 보호를 받는 것 같았는데, 특이한 것은 마도카가 미래를 예측하는 것 같다는 점이었다. 가령 물이 흘러가다 멈출 지점을 정확히 알아 맞춘다거나, 풍선이 떠가는 방향을 예측한다든가 하는 것들이었는데 그런 일들이 반복되자 다케오는 신기한 마음이 들었다.


그 즈음 온천지역에서 연달아 두 건의 사고가 발생하는 데 미즈키 요시로라는 이름의 영화제작업자와 나스노라는 배우가 희생자였다. 둘 다 황화수소에 중독되어 사망했는데, 황화수소는 온천지역이라면 공기 중에 어느 정도 떠돌게 마련이었지만 중독사할 정도로 유출되어 고여있는 경우는 거의 없었기에 관계자들은 의아하게 생각했다.

이에 교수 아오에가 해당 지역을 면밀히 조사했지만 역시 특이사항은 발견할 수 없었다. 다만 마음에 걸리는 점이라면 마도카라는 여성이 두 지역 모두에서 출몰했다는 점과, 그녀가 한 청년의 행방을 뒤쫓고 있다는 점이었다.


한편, 말단 형사 나카오카는 사건에서 뭔가 수상한 점이 있지 않나 코를 킁킁대며 조사하다가 아마카스 사이세이라는 천재 영화감독의 블로그를 접하게 된다. 그리고 블로그에 적힌 일지를 읽어나간 끝에 기기이한 우연들에 맞딱드린다.

아마카스 사이세이의 딸이 수년 전 자살을 기도한 끝에 딸과 아내가 사망하고 아들은 식물인간이 되었는데, 아들을 치료한 의사가 공교롭게 마도카의 아버지였다. 게다가 딸이 자살에 이용한 치명적인 가스 역시 다름아닌 황화수소였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원자의 현재 위치와 운동량을 파악해내는 지성이 존재한다면 그 존재는 물리학을 활용해 그러한 원자의 시간적 변화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의 모든 현상을 설명하고 미래까지 완전하게 예지가 가능하다.


라플라스가 세운 가설로, 나중에 그러한 존재를 물리학에서 '라플라스의 악마'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 치고 다소 억지스럽고 몰입감이 떨어진다. 독자가 감정이입할 대상(희생자든 주인공이든)이 딱히 없다는 점이 큰 이유인 것 같다. 그것은 잦은 시점 변화 때문인데, 스토리가 속도감을 얻은 대신 독자가 관심 줄 대상은 희미해져 버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