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루주의 개선 가이도 다케루의 메디컬 엔터테인먼트 3
가이도 다케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도조대학병원의 오렌지 신관 1층은 구명구급센터로 이곳의 책임자는 하야미 부장이다. 그는 ICU(집중치료실)을 관리하며 '제너럴 루주'로 불렸다. 그가 이런 별명으로 불리는 이유는 과거 큰 화재가 일어났을 때 아직 경험이 일천함에도 불구하고 병원 전체의 통솔권을 틀어쥐고 수많은 사상자들을 일사분란하게 치료해 냈기 때문이다. 그는 마치 개선장군 같았다. 그리고 그때, 자신의 안색이 창백해 보이면 환자와 병원 스탭들이 동요할 것이라 생각해 하야미가 입술에 립스틱을 칠한 것이 제너럴 뒤에 '루주'가 붙은 이유이다.

그런 하야미에 관한 투서가 리스크 매니지먼트 위원회에 날아든다. 내용은 그가 특정 회사와 유착관계를 맺고 부정한 금전을 취득하고 있으며, 간호사도 한 패라는 내용이었다. 리스크 매니지먼트 위원장이자 부정수소외래(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사소한 증세의 외래 환자를 돌보는 진료) 센터를 맡고 있는 다구치는 고민에 빠지고 만다. 하야미의 성품을 알기에 그가 이유없이 유착관계를 맺지 않았을 것이 뻔했고, 대학 때 부터 친한 그를 조사하는 것이 껄끄러웠던 것이다.

너구리 같은 병원장은 다구치에게 에식스 위원회와 상의하라며 한 발 물러나 버리고, 에식스 위원회는 지난 번 <바티스타 팀> 사건으로 권력의 중심에서 밀려난 분풀이를 하기 위해 하야미를 희생양으로 삼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유착관계에서 돈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자신을 위해서는 단 한푼도 쓰지 않고 모두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썼다는 히라토리.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심각한 윤리 위반이라는 에식스 위원회.

다구치가 하야미를 방어하기 위해 에식스 위원회 공격을 간신히 무력화시키던 그 때, 홀연 응원군이 나타난다. 바로 후생성의 시라토리. 게다가 이번엔 얼음공주 분위기를 풍기면서도 실수가 잦은 의문의 간호사(사실은 의사) 히메미야까지 대동하고 나타났다.


2007년 추석 때 당직을 섰다. 지금은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당시에는 편의점에서도 책을 팔았다. 지금은 세븐 일레븐으로 통합된 바이더웨이에서 <바티스타 수술팀의 영광>을 사서 한나절 시간을 잘 보냈는데, 10년여가 지나서 그 후속편을 읽는다.

작가 가이도 다케루는 1961년 생으로 현직 외과의사였는데 틈틈히 쓴 <바티스타 수술팀의 영광>이 덜컥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상을 수상하자 곧 작가 활동과 본업을 병행하기 위해 병리의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직 의사답게 각종 병과 처치에 대한 세밀한 묘사가 사실적이고, 특히 병원 시스템과 그 안에서 벌어지는 권력 다툼에 대해 미시적인 분석까지 곁들이므로 메디컬 미스터리 분야에서 독보적인 작가이다. 단점은 읽다보면 손발이 오그라드는 상황을 너무 남발한다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