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캐럴 펭귄클래식 43
찰스 디킨스 지음, 이은정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문을 쓴 마이클 슬레이터는 찰스 디킨스의 전기 작가들이 가장 좋아하는 일화로 손수레 끄는 소녀에 관한 이야기를 꼽는다. 1870년 6월 9일 한 소녀가 "디킨스가 죽었어요? 그럼 크리스마스 할아버지도 죽은 건가요?" 라고 외쳤다는 일화이다. 영어권 국가에서 찰스 디킨스는 크리스마스와 뗄 수 없는 이미지로 자리잡았음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크리스마스 캐럴>은 1842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주인공 스크루지(Scrooge)는 '구두쇠(Screw)'와 '사기꾼(Gouge)'의 느낌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이름이다.

스크루지는 악착같이 돈만 버는 구두쇠였다. 한겨울에도 석탄을 거의 떼지 않았고 사무실 직원 밥 크래칫에게도 가혹하게 굴었다. 조카가 매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스크루지를 찾아와 함께 저녁을 먹자고 권했지만 돈이 되지 않는 쓸데 없는 일일 뿐이라며 거절한다. 기부를 권하는 사람들에게는 감옥과 빈민 구제법을 들먹이며 그곳이 제대로 돌아가고 있다면 자신이 별도로 기부할 필요를 전혀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스크루지는 돈이 많았지만 이 돈으로 딱히 무언가를 하는 일도 없이 스스로 외로움 속에서 살고 있었다. 

그 해 크리스마스도 여느 때와 같이 홀로 보내려는 스크루지에게 유령이 찾아온다. 유령은 함께 일하다 오래전에 사망한 동료 말리였다. 말리는 스크루지에게 세 명의 유령이 찾아올 것이라면서 유령들이 기회를 줄 것이라고 당부한다. 그리고 세 명의 유령이 스크루지를 찾아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과거의 스크루지는 아직 세파에 찌들지 않았던 모습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점차 돈만 알게 되더니 급기야 사랑하는 여인마저 돈 때문에 떠나보낸다. 스크루지는 자신의 순수했던 어린 시절을 보면서 동요된다.

현재의 유령은 밥 크래칫의 집을 보여준다. 그리고 가난하지만 행복하게 서로를 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장애가 있는 어린 톰의 모습은 스크루지에게 연민의 정을 불러일으킨다.

마지막 유령은 미래를 보여준다. 한 남자가 죽었는데 아무도 그의 죽음을 슬퍼하지 않는다. 죽은 자는 바로 스크루지였다.

유령들이 모두 떠나간 후 스크루지는 아직 기회가 있다는데 몹시 감사한다. 그리고 선행을 베풀기 시작한다.


<크리스마스 캐럴>은 동화로는 많이 읽히는데 원작 형태로는 잘 읽히지 않는 것 같다. 축약본의 내용은 원작의 그것과 거의 차이가 없지만 시대적 배경이라든가 파급 효과에 대해서는 그다지 염두에 두지 않기 때문에 '부자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자선을 베풀어야 한다'는 매우 단순한 교훈을 주는 이야기쯤으로 치부되는 것 같다. 

하지만 작품이 발표된 1840년대는 계급투쟁이 격화되는 시기였고 1848년 혁명을 불과 몇 년 남겨두지 않은 시기였다. 계급투쟁이 격화됨에 따라 착취와 빈부 격차 문제가 사회적 변혁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불안감이 사회 곳곳에서 감지되었고, 이러한 시기에 발표된 <크리스마스 캐럴>은 어찌보면 매우 순진한 작품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찰스 디킨스가 정치와 경제에 무지한 사람이라든가 밥 크래칫이 차티스트 운동에 참여하지 못하게 만들었다든가 하는 비판도 제기되었다.

언젠가 찰스 디킨스와 찰스 램에 관한 이야기를 읽은 기억이 난다. 찰스 램은 작품과 실제 생활이 일치하는 사람이었던데 반해 찰스 디킨스는 동전을 구걸하는 아이들에게 지팡이를 휘둘러 쫓아버리곤 했다는 이야기였다.  


작품집 속에는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짧은 단편들이 함께 수록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다. <크리스마스 축제>, <교회지기를 홀린 고블린 이야기>, <'험프리 님의 시계'에 실린 크리스마스 에피소드>, <크리스마스 트리>, <늙어가는 우리에게 크리스마스란 무엇일까?>, <가난한 일곱 여행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