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형 6일전 동서 미스터리 북스 97
조너슨 라티머 지음, 문영호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유한 주식중개인 웨스틀랜드의 처형이 6일 앞으로 다가온다. 옆 감방의 사형수가 극심한 공포를 이기지 못해 자살을 시도하자 웨스틀랜드 역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는 MG라는 익명의 사나이가 보낸 편지를 만지작 거린다. 편지에는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는 내용이 씌여 있었다. 

웨스틀랜드는 교도소장에게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도록 해달라며 1만달러를 건낸다. 그리고 웨스틀랜드를 도와줄 사람들이 모여든다. 사립탐정 크레인과 조수 윌리엄즈, 최고의 변호사 크레인, 공동경영자 볼스턴과 우드베리, 지배인 수프레이그, 아파트 고용인 사이먼즈, 그리고 웨스틀랜드의 약혼자 에밀리 루 마틴과 전 비서인 블렌티노까지. 그들이 할 일은 6일 내에 진범을 잡는 것이다. 


웨스틀랜드의 이혼한 아내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되어 판결을 받았다. 

웨스틀랜드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사건이 일어난 날 밤 약혼녀 에밀리 루의 전화를 한 통 받았다. 에밀리 루는 웨스틀랜드의 전 부인이 자신에게 심한 말을 했다고 전했고, 화가 난 웨스틀랜드는 전 부인을 찾아가 다투다 헤어지기 직전 화해하고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하지만 다음 날 그녀는 시체로 발견되고 웨스틀랜드가 가지고 있던 권총과 동일한 기종에서 발사된 총알이 현장에서 발견된다. 경찰은 즉시 웨스틀랜드를 체포하는데 모든 상황이 그에게 불리하게 돌아간다. 

먼저 범행에 사용된 권총의 행방이 묘연했고, 아파트 문이 닫혀 있었는데 특수하게 제작된 열쇠였기 때문에 그의 전 아내와 웨스틀랜드만이 열쇠를 소지하고 있었으며, 이웃이 웨스틀랜드가 아내의 집에 있었다고 경찰에 말한 시각에 총소리를 들었다고 증언한 것이다. 게다가 에밀리 루는 그날 밤 전화한 일이 없다고 한다. 


제일 먼저 해결된 것은 이웃의 증언이었다. 서머타임이 시작되는 날이었기 때문에 이웃이 시각을 착각한 것이었다. 

MG라는 사내를 찾아가 증언을 받으면 혐의가 풀릴 것이라 생각한 일행은 그를 만나러 가지만 어떻게 알았는지 암살자들이 들이닥쳐 그에게 총을 난사하고 사라진다. 웨스틀랜드를 도우려 모인 사람들 중 누군가가 범인일 가능성이 있는 대목이었다. 

사건에 한 발 다가섰던 수프레이그마저 뺑소니차에 치여 숨지자 크레인은 사건이 일어난 날 밤 걸려온 에밀리 루의 전화를 조사한다. 그리고 누군가 에밀리 루의 전화에 프락치선을 연결했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해미트에서 챈들러로 이어지는 시기에 가교 역할을 한 조너슨 라티머는 하드보일드와 수수께끼 풀이를 적절히 배합한 비중 있는 작가이다. 발표한 작품이 많지는 않은데 <처형 6일전(Headed for a Hearse,1935)>, <모르그의 여자(The Lady in the Morgue,1936)>, <죄인과 수의(Sinners and Shrouds,1955)>, <검정은 죽음의 의상(Black is the Fashion for Dying, 1959)> 이 있다. 


<처형 6일점>의 결말은 씁쓸하다. 에밀리 루의 전화는 실제로 걸려왔었다. 그녀는 동업자 볼스턴과 이미 결혼한 사이였다. 볼스턴은 위조 채권으로 장난질을 쳐 웨스틀랜드를 속이고 있었는데 전 부인에게 이 사실을 눈치채이자 그녀를 죽이고 아울러 웨스틀랜드도 제거하기 위해 일을 꾸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