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스키야키 식당
배수아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3년 3월
평점 :
품절


빈곤의 범위는 점점 넓어지고 그 경계는 모호해지고 개념은 다양해져서 사회가 진보하고 복잡해질수록 빈곤 또한 따라서 팽창하는 듯하다. 게다가 심지어는 점차 추상적이 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일요일의 스키야키 식당>은 배수아가 작가의 말에서 밝히고 있는 것처럼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씌여졌고 한 부분이 끝난 다음에 그것을 거의 잊어버릴 만하면 다음 부분을 시작하곤 한' 탓에 '빈곤' 이라는 것 이외에 소설들 사이에 긴밀한 연관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래서 하나의 소설에서 등장한 인물이 다른 이야기에서 연관을 갖고 이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전혀 별개의 소설로 독립된 장도 있다.

등장 인물들은 다소 기이하다. 그들이 빈곤을 대하는 태도는 상식적이라기 보다는 별쭝맞아 보인다. 일체의 노동을 거부한 인물로는 대학교수와 과거 부유했던 게으름뱅이 남자가 있다. 그들은 식욕 이외에 별다른 욕망이 없다. 다른 한편 현실의 삶을 극도로 절제하며 재생산을 거부하는 부부들도 있다. 그들은 아이를 낳는 순간부터 가난의 구렁텅이에 빠져들 것이라는 예감에 재생산을 거부하고 현재의 알량한 윤택함에 목을 메고 살아간다. 옷수선집을 하는 여자는 돈을 가방에 잔뜩 쌓아두고서 딸이 그 사실을 알게될까봐 두려워하며 내핍 생활을 지속한다. 

절대적 빈곤에 처하지도 않았으면서 기준을 정해 스스로 빈곤을 자처하거나 빈곤한 상태의 공포를 상상하는 사람들과, 절대적 빈곤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삶이 비루하다고 느끼지 않는 부류들이 등장하여 얼핏 일관성 없어 보이지만 빈곤의 다양함이라는 측면에서 그들은 자기 역할을 해낸다.

배수아식의 번역투(혹은 과장된 희곡투) 문체는 등장인물들의 기이함과 의외성에 코믹한 성격을 더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