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비뚤어진 집 -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08 - 에디터스 초이스 애거서 크리스티 에디터스 초이스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권도희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터키 스미나르 출신의 그리스인이며 영국으로 이민 와 자수성가한 에리스티드 레오니데스가 사망한다. 사인은 안약으로 쓰이는 에제린 중독. 누군가 에리스티드가 평소 주사하는 인슐린과 바꿔치기한 것이다. 찰스는 자신의 애인 소피아의 할아버지가 사망하자 사건 해결에 뛰어든다.

 

첫번째 용의자로는 에리스티드의 젊은 새부인과 가정교사가 지목된다. 둘 사이에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었다는 증언에 따른 것이다. 게다가 둘 사이에 오고 간 연애편지에는 살인을 암시하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문구도 적혀 있다.

다음으로 의심되는 사람은 에리스티드의 큰 아들이다. 그는 최근 아버지가 물려준 식당 체인점을 파산 직전에 이르도록 방만하게 경영했고, 아내와 함께 해외로 떠날 준비도 마쳤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큰아들의 아내 역시 남편에 대한 병적인 집착을 보여 시아버지에게 남편을 빼앗겼다는 망상에 사로잡힌 듯 보여 수상했다.

또한, 둘째 아들은 아버지의 사랑이 그동안 큰아들에게 집중되었다는 사실에 분노하고 있었다.

그 와중에 사라진 유언장이 공개되면서 큰 반향을 일으킨다. 자손들에게 골고루 나누어주기로 했던 유산을 손녀인 소피아에게 모두 준다고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소피아 역시 의심 받는 상황이다.

 

한편, 탐정놀이를 하던 어린 손녀 조세핀이 크게 다친다. 그녀는 사람들의 대화를 엿들으며 범인을 알고 있다는 암시를 끊임없이 하던 차였다.

 

------

 

아가사 크리스티 자신이 뽑은 베스트 10에 들어가는 작품이다. 작품 목록은 다음과 같다.

 

o 애크로이드 살인 사건(The Murder of Roger Ackroyd, 1926)

o 화요일 클럽의 살인(The Thirteen Problems(영), The Tuesday Club Murders(미), 1932)

o 오리엔트 특급 살인(Murder on the Orient Express(영), Murder in the Calais Coach(미), 1934)

o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Ten Little Niggers(영), And Then There Were None, Ten Little Indians(미), 1939)

o 움직이는 손가락(The Moving Finger, 1942)

o 0시를 향하여(Towards Zero, 1944)

o 비뚤어진 집(Crooked House, 1949)

o 예고살인(A Murder is Announced, 1950)

o 누명(Ordeal by Innocence, 1958)

 

주의 깊게 읽으면 범인 유추는 비교적 쉽다. 찰스의 아버지가 어린 아이의 심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목과, 문 위에 돌을 올려놓아 부비트랩을 만든 장면에서 의자에 발자국이 찍힌 것을 의아하게 생각하는 대목이 포인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