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에서 만나요
정세랑 지음 / 창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말에 창비 독서모임인 책읽는당 활동을 하면서 국내소설을 한권 사 읽었다. 소개만 보고도 재미있을 것 같아 구매한 그 책은 '피프티 피플' 50명 하나하나가 주인공이라는 소개를 보고 혹했던 것 같다. 읽어보니 사람 한 명 한 명의 이야기가 짧으면서도 따스하고 정말 좋았다. 그 후 이름을 기억해놓은 정세랑 작가의 신간이 나왔다.
서평단 신청을 하고 소책자를 받은지는 꽤 되었는데 도통 읽을 시간이 없었다. 두 번을 읽고 이 글을 쓴다. 책에 수록된 단편 둘 중 하나를 보내준다고 했는데 내가 받은 것은 이번에 나오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옥상에서 만나요.' 였다. 책의 제목인만큼 가장 대표하는 작품을 접하는 것 같아 설레였다. '옥상'하면 사람마다 떠오르는 게 다르겠지만 최근 뉴스에서 본 일 등 우울한 일이 많았기에 펼쳐보기 전에 우려를 했다. 무겁고 음울한 한국 소설 내용이지 않을까하고 말이다. 처음 접한 작가의 작품색과 많이 다르다면 실망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었다. 다 읽어본 감상은 우려와 다르게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인 보건교사 안은경에서 보인 유머와 판타지를 잘 섞은 재미있는 소설이었다.
간단히 내용은 이렇다. 혹독한 취업란 속에서 취업하여 일을 하고 있는 '나'는 회사의 접대문화와 혹독한 삶에 진절머리가 난다. 친한 언니들이 줄줄히 결혼하는 것을 보고 비법을 묻는데, 옥상에서 어떤 오컬트행위를 하는 법을 알려준다. '나'는 알려준데로 회사의 옥상에 올라가 오컬트행위를 한다. 그리고...
이후에 벌어지는 일이 예상치 못한 방향이 되는 것이 놀랍고 즐거웠다. 구질구질한 일상에서의 '탈출'에 관한 이야기를 이렇게 발랄하게 풀어낼 수 있다는 부분이 감명깊었다. 분명히 오컬트행위도 그 후에 벌어지는 일도 판타지스러운데 전개자체는 발을 땅에 딛고 있는 듯한 현실감이 넘친다. 책장을 딱 덮고나면 제목을 다시 곱씹어보는 것도, 처음 읽으면 당황스러운 첫소절을 다시 펼쳐보게 되는 것도 인상깊었다. 첫소절은 이렇다.
'63빌딩과 남산타워와 한강이 한눈에 보이는 멋진 삼각형의 꼭짓점에 서 있어도 전혀 행복하지 않을 수 있다는 걸, 너라면 알겠지. 너라면 가장 잘 알거야.'
느닷없이 소설을 읽고 있는 '나'를 지목하면서 말하는 재기발랄함이 당황스러웠었다. 그만큼 이 소설이 보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일까하고. 소설집에 있는 다른 작품도 읽어보고 싶다. 정세랑 작가의 글이 참 즐겁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