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을 시간도, 마음의 틈도 없던 때, 재능기부(있지도 않은 재능을 어찌 기부하는지 잘 모르겠지만서도) 마감일이 다가왔다. 동네 무가지에 두 달에 한 번 책 소개를 쓰는 것인데 어차피 자원봉사로 하고 있는거 이번 달은 못하겠다고 할까 아주 잠깐 고민했었지만, 나와의 약속은 맨날 깨면서도 남과의 약속은 꼭 지키려는 나. 그냥 하기로 했다.


책을 새롭게 고를 시간은 없고 내가 언젠가 잘 써보려고 아껴두었던 아이템을 꺼냈다. 이름하여 방탄헌정칼럼. 아마도 방탄소년단의 팬이 있었다면 그동안 나의 '읽었어요'가 방탄과 관련이 있음을 눈치채셨을지도.






























아마존에도 가보면 이렇게 세권이 함께 팔리는 책으로 묶여있다. 전혀 다른 종류의 책으로 보이지만 아는 사람은 아는, 방탄이라는 키워드가 공통점이다. 아마존 판매에도 영향을 끼치는 역시 대단한 방탄이다.




가장 최근에 읽었던 Into the Magic Shop을 빼고 나머지 책들은 오래전에 읽었었기 때문에 급하게 다시 읽었다. 


'바람의 열두 방향'은 서너번 읽었던 책인데, 뮤직비디오 '봄날'에 영향을 끼친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지만 나머지 단편들은 어떤 것은 기억이 나지만 어떤 건 마치 처음 읽는 거 같았다. 역시...나의 기억력이란. 암튼. 어슐라 르 귄의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책이고, 아직 르 귄의 작품을 안 읽어본 사람에게는 어떤 스타일인지 맛 볼 수 있는 좋은 입문서. 각 단편의 앞부분에 짧은 작가의 코멘트가 있는데 그걸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유명한 오멜라스가 Salem, Oregon 를 거꾸로 읽어서 나온거라니. 작가의 눈은 뭔가 달라도 다른 듯.


'해변의 카프카'는 전에 영어로 읽었는데 짧은 시간에 다시 읽으려니 시간이 모자랄 거 같아 한글책을 구했다. 책의 내용이 하나도 생각 안나! 하면서 읽기 시작했는데 첫번째 장을 다 읽기 전에 그 장면이 눈앞에 선명하게 떠오른다. 나 아직 안 죽었어! 라고 혼자 뿌듯해 함. 근데 생각해보니 이건 내 기억력 덕이 아니라 하루키의 묘사 덕인듯. 한번 그 장면을 머리에 떠올리면 결코 지울 수 없는.


'데미안' 은 중3때던가 엄청 줄쳐가면서 읽었던 그 책인데! 헷세로 부터 시작하여 지드를 거쳐 카프카까지. 나의 중고등 학교 시절을 함께했던 작가 아니던가. 살짝 설레면서 읽었는데 이게 이런 내용이던가?? 구절들을 떠오르기도 하는데 줄거리는 처음 읽는 거 같았다는. ㅜㅜ


Into the Magic Shop 은 아무정보 없이 팬심만으로 읽었던 책이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상을 받은 날 ' 저자가 '내 책에서 영감을 얻어주어 감사하다'라는 트위터를 올릴만큼 이 책은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轉 'TEAR'> 덕분에 뒤늦게 조명을 받아 판매가 급증하기도 했다. 나조차도 영어책은 모두 도서관에서 빌려읽는다는 결심을 깨고 직접 구입을 하였으니.... 책을 받아 보니 이 책은 회고록이었다. 아버지는 알콜 중독자, 어머니는 심한 우울증 환자로 불우하고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내던 제임스 도티는 열두 살의 어느 날 우연히 들어간 마술가게에서 루스 할머니를 만나게 되고 인생이 바뀌게 된다. 원래 성공담 이런 거 별로 안 좋아하는데 이 책은 재미있게 읽었다. 자신의 성공담만 있었다면 뻔한 그런 책이었을텐데 루스할머니에게 배운 가르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회고록 더하기 실용서라고 할까. 학생들이 읽으면 좋을 거 같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는 방법보다 어떤 목표를 세워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 이타심, 공감, 연민 이런것들의 중요성을 강조해 준 것도 좋았고, 그걸 또 과학적으로 증명해내려는 연구를 하고 있다는 것도 굿.


Wings 컨셉의 영향을 주었다는 '스파이럴 추리의 끈' 이라는 만화책까지 탐독하였으나 이건 자리가 모자라서 칼럼에는 못 넣었다. 보통 3-4권 정도 고르기 때문에 매직샵까지 생각하면 4권이 다 된건데 숫자도 제대로 못 세는 나는 돼지아빠 짓을 하여 책 한권이 모자란다고 생각, 정신없는 와중에 만화책도 읽었다. 그래도 재미있었다. 김전일같은 추리물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하면 실망하겠지만 나는 미리 그런 내용이 아니라는 걸 알아서 그랬는지 재미있게 읽었다. 물론 방탄의 윙스 컨셉과 어떻게 연결되는 지 생각해 보며 읽었기 때문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음.


------------------------------------------------------------------------------------


생각지도 않게 서재의 달인으로 선정되었다. 서재의 달인이 되신 다른 분들을 보면 양으로보나 질로보나 나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민망하기도 하고 앗 이렇게 해도 달인이 되나? 싶어 나도 앞으로 계속 금딱지 붙이는 거 목표해 봐? 싶기도 하다. 아 근데 쓰면서 생각해보니 나는 많이 방문하는 서재도 아니고, 댓글이 많이 달리는 서재도 아닌데 댓글을 많이 단 사람이다!!! 처음에는 그거보고 그러니까 나는 열심히 여기저기 짝사랑을 하고 다닌 거구나 싶어 기가 좀 죽었는데 그거 덕분에 서재에 달인이 된걸까? 싶기도. 그럼 앞으로고 계속 댓글을 뿌리고 다녀야한다는??


서재의 달인이 된 기념으로 모처럼 맘 잡고 밀린 리뷰 좀 써볼까 했는데 사진 올리는 데 오류가 난다. 이렇게 알라딘이 안 도와주니  오늘은 여기까지만.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8-12-23 07: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호~~방탄 관련 책들이 제법 있었군요?
전 동네서점을 갔더니 한 코너에 유명 연예인들이 추천하는 책 코너가 있는걸 봤었어요.
그곳에 랩몬의 ‘82년생 김지영‘책 추천이 있어 정말?했던 기억이 있네요^^
프시케님이 올려 주신 책들중엔 첨 보는 책들이 있네요? 음~~울애기들?을 위해 한 번 찾아 읽어봐야겠어요ㅋㅋ

서재달인 되신 것 축하드려요^^
저도 되긴 했는데 왜 됐는지 가늠이 좀 안되긴 했습니다만!!(저는 출석률인가?그리 결론 내린!!!)
댓글 달기 달인 코너는 좀 감동이었습니다.
저는 댓글을 한동안 막 달던 때가 있었는데 문득 내가 댓글을 많이 달면...뭐랄까? 내가 너무 할일 없이,시간이 남아 도는 것처럼 보일까봐...자존감이 하락되어 좀 자제하다보니 이젠 그게 귀찮아서 자제 그러다 지금은 어색해서 자제.ㅋㅋㅋ
그래서 문득 댓글 많이 달린 달인 코너보다 댓글을 많이 단 달인들은 다시 봐지더군요.
부지런하고,다정함 그리고 사교성을 갖추지 않았다면 쉽지 않은 행동들이에요^^

psyche 2018-12-25 05:38   좋아요 0 | URL
랩몬이 책을 많이 읽어서 추천하는 책들은 더 많고요, 이 책들은 방탄의 앨범이나 곡 뮤직비디오에 모티브가 되었던 책들이에요. 팬들을 공부시키고 책읽히는 아이돌이라고... ㅎㅎ

저 사실은 댓글이 달린 서재가 아니고 댓글을 많이 단 사람으로 선정되어 좀 민망스럽더라고요. 혼자 오지랍떨면서 설치고 다녔나 싶어서... 그런데 이렇게 좋게 말씀해주시니 칭찬에 힘입어 계속 댓글을 달고 다녀야하나? 싶네요 ㅎㅎ

유부만두 2018-12-23 08: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짝사랑 아니에요. 저도 언니님 사랑한다구요.
방탄 관련 책으로 이렇게 꼽히는 거 처음 알았어요. 르귄 책은 사서 모셔만 뒀네요. 새해엔 먼지 털고 펴서 읽어봐야겠어요.

psyche 2018-12-25 05:41   좋아요 0 | URL
유부만두랑은 우리 서로사랑이던가? ㅎㅎ
방탄앨범에 영향 끼친 책 말고 추천하는 책은 더욱 많다는... 지난 여름 한국갔을때 알라딘 중고서점에 ‘방탄소년단이 읽는 책‘ 코너가 있는 것 봤는데 아직도 있으려나

syo 2018-12-23 08: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진이..... 아 알라딘 놈들 달인을 이렇게 홀대하다니.... 달인의 한 명으로서 참을 수가 없네요!!ㅎㅎㅎㅎ

그렇지만 참아야지.
참겠지만 그래도 축하드려요 서재 달인!!^-^

2019년도 psyche님 화이팅!!
2019년엔 정신좀차려 알라딘....

psyche 2018-12-25 05:44   좋아요 0 | URL
그때 뭔가 오류가 있었는지 전에 올라갔던 사진들도 다 엑박이었어요. 지금은 다 나오네요. 쇼님이 호통을 친 게 도움이 되었을까요? ㅋ

축하 감사드리고, 쇼님께도 축하를.2019 년에도 쇼님의 활약 기대하겠습니다.


목나무 2018-12-23 09: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올해 뭔가 잘 안풀린다는 생각에 닥터 도티를 사서 읽었는데 나름 재밌게 읽었어요. 나도 방탄소년단처럼 되고싶다는 소망으로 읽긴했지만...ㅎㅎㅎ

서재의 달인 되신 거 축하드려요. ^^
새해에는 psyche님 글 더 자주 볼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psyche 2018-12-25 05:49   좋아요 0 | URL
저도 팬심으로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흥미로웠어요. 나는 그거 따라하기는 이제 너무 늙은 거 같고 젊은이들, 학생들이 한번 해보면 좋겠다 싶더라고요.

설해목님도 달인 축하드리고요, 내년에는 더 자주 뵈요~

blanca 2018-12-23 09: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프쉬케님, 서재의 달인 되신 거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댓글 많이 다는 거, 그것도 능력이 있어야 그리고 공감 능력, 문장력이 있어야 가능한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댓글 달았다 말이 안 되어 지운 적도 종종 있는 걸요. 아, 그리고 추천해 주신 책들 보니 저는 <해변의 카프카> 장면이 눈앞에 떠오른다,는 느낌이 왜 이리 부럽죠? 저는 아직 안 읽어 봤는데 시도해 봐야 할까요? 저도 <데미안> 다시 읽고 충격 받았잖아요. 정말 처음 읽는 느낌이었어요.--;;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제가 읽었다고 생각한 책들이 그럴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2018년은 정말이지, 흑, 힘든 한 해였답니다. 프쉬케님도 저도 2019년은 반짝반짝한 일로 가득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크리스마스 연휴도 잘 보내시고 새해 복도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psyche 2018-12-25 05:52   좋아요 0 | URL
제가 댓글을 많이 단 것은 아마 서재 초보자여서 분위기 파악을 못하고 막 댓글을 달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해요. ㅎㅎ 저는 몇년간 계속 올해가 바닥이겠지 싶었는데 계속 더 밑에도 바닥이 있음을 보여주는 그런 날들이었어요. ㅜㅜ 내년에는 최소한 더 내려가지는 않기를.. 블랑카님도 좋은 일이 많은 2019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세상틈에 2018-12-23 09: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재의 달인 되신 것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맨날 눈팅만 하다 이번엔 축하를 드려야 할 것 같아서...ㅎ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psyche 2018-12-25 05:55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저도 세상틈에님 유튜브 책 하울식 가끔 보는데 인사는 처음 드리는 거 같네요. 동영상 찍는 거 상당히 손가는 일인데 꾸준히 하시고 대단하세요! 2019년에도 계속 좋은 책수다 부탁드려요.

꼬마요정 2018-12-23 09: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바람의 열 두 방향.. 저도 방탄 땜에 읽었는데 정말 좋았어요 ㅎㅎ

서재의 달인 축하드려요!!^^

psyche 2018-12-25 05:58   좋아요 1 | URL
꼬마요정님도 방탄 팬이신가요? ㅎㅎ 저는 어슐러 르 귄 좋아하는데 봄날 뮤직비디오에서 오멜라스를 보고 어찌나 반가웠던지요.

축하 감사드리고, 꼬마요정님도 축하드려요.

카알벨루치 2018-12-24 17: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프쉬케님, 사이케님? 뭐라 불러야하죠? 철학수업땐 사이케라고 근데 프쉬케도 되네요! 꼭 한번 여쭤보고 싶었네요 ㅎㅎ메리 크리스마스 하시고 건강하소서

psyche 2018-12-25 06:00   좋아요 1 | URL
영어식으로 읽으면 싸이키 뭐 이렇게 되는 건데 그냥 부르고 싶은 대로 부르시면 되죠. ㅎㅎ 카알벨루치님도 달인에 선정되신 거 축하드리고, 메리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