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영화 - 배혜경의 농밀한 영화읽기 51
배혜경 지음 / 세종출판사(이길안)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자주가던 영화관에  커다란 문제가 생기면서

거의 영화를 보지 않고 한해를 보내고

또 한해를 맞이했다.

 

뭐 그까이꺼 영화없이도 살수있는거 아냐?

하며 살았고

영화없이도 내인생은 불편하지 않았다.

아니 정확히는 그 극장 아닌데서 영화를 볼수 없어

나름 잊은척 했다.

 

그랬는데...오랜만에 영화를 읽었다.

 

영화가 고맙다는 제목을 접하자니

가장 소중한 친구를 그간 외면했구나 하는

자책이 일었다.

 

저자는 그동안 수많은 영화를 보았을 덴데

그중 엄선하고  엄선하여 51편을 추렸다.

무엇보다 반가운 것은 그 51편중 3분의 2

내가 본 영화라는 것.

 

그리고 나머지도 보려고 예정중이다 놓친

영화이거나

제목은 익숙하게 들어본 영화라

읽기가 훨씬 수월하고 친근했다.

뿐만아니라, 나의 느낌과 저자의 감상을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을것이기에 반가웠다.

 

그런데......

다 읽고 난 소감은....ㅠㅠ

 

감히 비교불가하게 저자의 감상평이 너무 찰지고

꼼꼼하고 고급스러워,

어머나! 우리 똑같은 영화 본거 맞아?

하는 패배감을 느끼게 했다.(웃음)

 

하여 비교는 고사하고 허겁지겁 저자의

탁견에 고개를 끄덕끄덕하기 바빴다.~~^^

가장 인상적이었고 공감이 갔던 것은 <세라핀>이었다.

 

나 또한 <세라핀>을 보고 저자와 비슷한 육체적 증상을 겪었다.

뿐만 아니라, 세라핀이 점점 미쳐갈때 나도 미칠거 같았다.

미술 수집평론가는 책임도 못질거면서 왜 세라핀의

재능을 발견하고...아니 내눈엔 딱히 그녀의 그림이

무슨 의미인지 도통 모르겠슴,이었는데. 

 

"세라핀의 그림에는 인류의 조상들이 살아왔던

삶의 초기상태와 꿈이 여러가지 색채와 모형으로 표현된다.

`다듬어지지 않은 예술`이란 뜻으로 `원시예술` 또는

`원생예술`로 불리지만 그녀의 작업과정을 보면 오히려

그 반대라는 걸 알수 있다.

 

섬세하면서도 강렬하게 원초적 에네르기가 느껴지는 과정인데,

다듬어지지 않았다는 뜻은 그녀의 순수하기 이를데 없는 열정과

본능에 기반한 천재성을 말하는 것으로 읽힌다.-본문 282쪽"

 

영화가 끝나고 몇년이 지나도 뜬금없이 세라핀이 애잔하고

세라핀 역을 했던 배우의 안부도 궁금하기는 했으나, 

검색까지는 하지 않았는데.

 

이책을 읽다가 `욜랭드 모로 `이름을 확인하고 바로 검색 들어갔더니

어머나! <롱 폴링>의 로즈가 바로 이분이셨네!

<롱 폴링>의 로즈도 이따금 생각나는 주인공인데... 그러고 보니 

모로 아줌마가 대단한 사람이어라!

세라핀과 로즈가 다 그녀로 인해 피어나다니. 대배우다.

 

급선회 마무리.

아무튼 이책은 찬찬히 음미해가며 한번더 읽으면 더 좋은 책이다.

영화를 보지 않았다면

보기전에 한번 보고나서 한번

그렇게 두번을 읽으면 영화가 고맙다는 저자의 마음결에도

닿을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2-20 19: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2-20 19: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2-20 22:3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