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 멸치와 일기장의 비밀 - 남해 죽방렴 이야기 한국의 재발견 2
최은영 지음, 양상용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운 멸치와 일기장의 비밀>은 개암나무 출판사의 '한국의 재발견'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우리 삶터에서 대대손손 우리 전통을 지켜 나가는 이웃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을 새롭게 바라보고 한국인으로서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만든 이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은 <한지에 피어난 꿈_전주 한지 이야기>이고. 세 번째 책으로는 <날아라, 꿀벌_지리산 토종벌 이야기(근간)>가 예정되어 있다.

 

'남해 죽방렴 이야기'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을 읽다보면 죽방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저절로 알 수 있게 된다. 글작가, 그림작가 모두 정말 열심히 준비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죽방렴은 자연의 원리를 이용한 원시적인 고기잡이 방법으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 남해안에서만 볼 수 있다고 한다.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지족마을에는 죽방렴을 관람할 수 있는 관람대가 설치되어 있어 죽방렴에서 작업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다고 한다. 책의 뒷부분에 죽방렴과 관련된 다양한 사진이 실려있어 실제 모습을 보고 싶었던 갈증을 어느정도 풀어준다. 기회가 되면 꼭 한번 가서 보고 싶다.

 

"죽방렴으로 잡은 멸치는 다르니라.

그물로 걷어 잡은 게 아니라서, 비늘 한 점 떨어지지 않아 모양이 좋고, 신선해서 맛도 좋고, 그만큼 영양도 풍부하지."

 

책을 읽으면서 계속 멸치회는 어떤 맛일까 상상하게 됐다. 먹어보고 싶다. 죽방렴 멸치로. 쩝~

 

어떤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만든 책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그 의도에 가려져 이야기는 살짝 묻히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운 멸치와 일기장의 비밀>은 좀 남달랐다. 죽방렴을 중심에 두고 펼쳐지는 할머니의 과거(어린시절)와 은수의 현재 이야기가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한 착각을 하게 만들었다.(작가가 오랜 기간 방송 작가로 활동한 것도 한 몫하지 않았을까) 보면서 내내 머리속으로 어린이 드라마를 찍고 있었던 것 같다.

 

개암나무의 '한국의 재발견' 시리즈에 바란다. 

우리 것인데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우리 문화를 찾아내어 죽방렴 이야기처럼 따뜻하게 들려주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