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정'이라 불리는 유약함

 

"나는 이것이 마음에 든다. 나는 이것을 내 것으로 하고 이것을 보호하고 모든 사람에게서 지키고자 한다"고 말하는 사람, 일을 이끌고, 결단을 수행하고, 하나의 사상에 충실하고, 한 여성에 매달리고, 무모한 사람을 벌주며 진압할 수 있는 사람, 자신의 분노와 칼을 가지고 있고, 약자, 고통받는 자, 학대받는 자, 그리고 동물마저도 기꺼이 그의 소유가 되고 천성적으로 그에게 속하게 되는 인간, 간단히 말해 천성적으로 주인인 인간, ㅡ 그러한 인간이 동정을 가지고 있다면, 정말이다! 이러한 동정은 가치가 있다! 그러나 고통받는 자들의 동정이 무엇이 중요한가! 또는 더욱이 동정을 설교하는 자들의 동정이 무엇이 중요하단 말인가! 오늘날 거의 유럽 전역에서는 고통에 대한 병적인 민감성과 신경과민이 있다. 또한 마찬가지로 탄식에서의 불쾌한 무절제가, 종교나 철학적 허튼 소리로 스스로를 어떤 뛰어난 것으로 꾸미고 싶어하는 나약함이 있다. ㅡ 어떤 형식에 맞는 고통의 우상화가 있다. 그러한 열광자 그룹에서 '동정'이라 불리는 유약함이, 내 생각에는 언제나 제일 먼저 눈에 띈다. ㅡ 우리는 이러한 가장 새로운 종류의 악취미를 강력하고도 근본적으로 몰아내지 않으면 안 된다. 마지막으로 내가 바라는 것은, 사람들이 그에 대해 '가이 사버gai saber'라고 하는 훌륭한 부적을 ㅡ 독일인들에게 명료하게 설명한다면, '즐거운 학문' 을 ㅡ 가슴과 목에 걸었으면 하는 것이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293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