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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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유럽에서의 도덕은 무리 동물의 도덕이다

 

우리가 이미 백 번도 더 말해왔던 것을 다시 한번 말해보자 : 왜냐하면 오늘날 사람들의 귀는 그러한 진리ㅡ우리들의 진리ㅡ를 듣는 데 호의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일반적으로 인간을 비유도 사용하지 않고 노골적으로 동물로 간주한다면, 얼마나 모욕적으로 들릴 것인지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바로 '현대적 이념'을 지닌 인간에 관해 끊임없이 '무리', '무리 본능'이라는 표현 따위를 사용하는 것은 거의 우리의 잘못이라고 평가받게 될 것이다. 그것이 무슨 도움이 된다는 말인가! 우리는 달리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왜냐하면 바로 여기에 우리의 새로운 통찰이 있기 때문이다. 모든 중요한 도덕적인 판단에서 유럽의 영향력이 미치는 나라들도 포함하여 유럽이 의견의 일치를 보게 되었음을 우리는 발견했다 : 유럽 사람들은 소크라테스가 알지 못한다고 생각했던 것, 저 고대의 유명한 뱀이 일찍이 가르쳐준다고 약속했던 것을 명백히 알고 있다. ㅡ 사람들은 오늘날 무엇이 선이고 악인지를 '알고 있다.' 우리가 여기에서 알 수 있다고 믿으며 여기에서 칭찬이나 비난으로 자기 자신을 예찬하고 자기 스스로 선이라 부르는 것이 무리 동물인 인간의 본능이라고 언제나 새롭게 주장한다면, 이제 이는 혹독하게 들리고 귀에 거슬릴 수도 있다 : 이 본능은 갑자기 나타나 다른 본능들을 넘어서는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고 우세해졌으며, 그것의 징후인 생리적인 친근성과 유사성이 커짐에 따라 그 본능은 더욱 우세해진다. 오늘날 유럽에서의 도덕은 무리 동물의 도덕이다 : ㅡ 따라서 이것은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일종의 인간적인 도덕에 불과하며 그것과 나란히 그것 앞에 그것 뒤에 다른 많은 도덕이, 무엇보다 좀더 차원 높은 도덕이 가능하며, 가능해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도덕은 그러한 '가능성'에 대해, 그러한 '해야만 한다'에 대해 온 힘을 다해 방어하게 된다 : 이 도덕은 "나는 도덕 자체이며, 그 외의 것은 어느 것도 도덕이 아니다!"라고 완강하고 냉혹하게 말한다. ㅡ 가장 숭고한 무리 동물의 욕구에 따르고 아부했던 종교의 도움으로, 우리는 정치 · 사회 제도에서조차 언제나 이러한 도덕이 좀더 명백하게 표현되어 있음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5장 도덕의 자연사>, 제20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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