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만 하더라도 우리나라 땅이지만 여느 지방과는 풍물과 풍습이 참 많이 다르다는 걸 이번에 다시금 느꼈다. 말은 특히 더하다. 제주도 토박이 아줌마들끼리 나누는 대화는 웬만큼은 커녕 거의 알아듣기가 불가능할 정도다. 모처럼 직원들끼리 2박3일로 여기저기 쏘다니며 보고 온 풍경들을 정리해 본다.

 

 

 - 금요일 저녁 비행기로 제주도에 도착한 첫날 저녁 메뉴는 '제주 흑돼지'

 

 

 - 이튿날 오전 첫 관광지는 '쇠소깍'

 

 

 - 계곡물이 바다와 만나는 곳인데 물빛이 예사롭지 않다.

 

 

 - '쇠소깍'은 사전 예약이 안 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오전에 카누를 즐기려면 새벽에 와서 줄을 서야 한다.

 

 

 - 햇살이 눈부신 이른 아침에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은 대부분 '새벽'을 아낌없이 투자한 사람들이다.

 

 

 - 다음 코스는 '정방폭포'

 

 

 - 오랜만에 다시 와 보니 폭포로 가는 길을 아주 잘 정비해 놓았다.

 

 

 - 토요일 오전인데도 인파들이 넘쳐난다

 

 

 - 폭포에서 멀치감치 떨어진 곳에선 멍게, 해삼, 문어 등등을 팔고 있다.

   '한라산 소주'에 곁들인 멍게 맛이 정말 그만이었다.

 

 

 - 천 년 가까이 된 비자나무 수천 그루가 군락을 이룬 '비자림'

 

 

 - 비자림에서 가까운 바닷가인 '월정리 앞바다'

 

 

 - 월정리 앞바다는 '카페촌'으로도 유명하다고. 커피 한 잔 마시며 바닷가 풍경을 느긋하게 감상하기 좋은 곳이다.

 

 

 - 제주도는 어딜 가나 커플들로 넘쳐나지만 이곳 월정리 앞바다를 찾은 커플들은 좀 요란(?)하다.

 

 

 

 - '썩어도 준치'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저렇게 죽 매달아 놓고 말리는 생선이 '준치'는 '물론' 아니다.

 

 

 - '김녕 해안도로'를 달리며 내다본 바닷가 풍경. 홀로 자전거 여행을 즐기는 저 여행객은 어디서 왔을까.

 

 

 - 해가 저물도록 빡빡한 일정을 소화한 끝에 당도한 바닷가 횟집.

 

 

 - 은갈치, 줄돔, 고등어, 산오징어, 간장게장, 소라... 하나같이 싱싱하고 맛있다. 한마디로 '물'이 다르다.

 

 

 - 제주도 바닷가에서 건져 올린 해산물들은 무엇이든 특별한 맛이 나는 듯하다

 

 

 - 회는 일부러 '광어 빼고' 주문했다고. 감성돔, 딱 제철인 방어, 구문쟁이('다금바리 4촌'으로 더 유명한 생선)

 

 

 - 사흘째, 이른 오후 비행기편 때문에 무리한 일정은 피하고 여유롭게 '억새' 구경을 나섰다.

 

 

 - 제주도에서도 '억새'로 유명한 '새별오름'에 올랐다. 제주도엔 크고 작은 '오름'이 무려 360여 곳이나 있다고 한다.

 

 

 - 억새가 딱 보기 좋게 피었다.

 

 

 - 바람 많은 제주도라 그럴까. 억새가 유난히 풍성하고 부드럽게 피었다.

 

 

 - 억새를 즐기러 나선 사람들이 줄지어 오름을 오르고 있다.

 

 

 - 참 보기 좋은 풍경이다. 나 또한 돌도 채 지나지 않은 첫아이를 안고 제주도로 여행을 떠나왔던 기억이 난다.

   그땐 늦가을이었다. 그때 아이를 안고 억새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들을 볼 때면 언제나 흐뭇한 미소부터 떠오른다.

 

 

 - '새별 오름'은 멀리서 보기엔 완만한 듯해도 실제로 올라가 보면 숨이 벅찰 정도로 가파르다.

    모쪼록 더없이 좋은 시간이니 만큼 느릿느릿 쉬엄쉬엄 걷는 게 여러모로 좋은 듯...

 

 

 - 오름을 거의 다 내려올 쯤 능선을 바라보니 가히 환상적이다. 이렇게 풍성하고 아름다운 억새는 본 적이 없는 듯.

 

 

 - 하늘은 푸르고~ 억새는 바람에 춤추고~

 

 

 - 짧은 일정임에도 몹시 알차게 보낸 시간들이 어느새 저편으로 아스라히 묻혀 간다..

   억새가 억수로 만발하는 따사로운 가을날은 틀림없이 다시 찾아 오리니...

   그때 또다시 제주로...... 훌쩍 떠날 수 있기를 고대해 본다...

 

* 왕방강 잘고라줍서 : '와서 보고 가서 잘 이야기 해달라'는 뜻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붉은돼지 2015-10-22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주 다녀온 지 한 십년도 넘은 듯 합니다.^^
풍경도 너무 멋지고, 회도 그림만 봐도 입에 착 감기고...
역시 회에는 찬소주 일잔 캬~~~

oren 2015-10-23 13:41   좋아요 0 | URL
제주도에서 멋보는 회는 언제나 남달랐던 듯해요. 왜 그런지는 저도 잘 몰라요. ㅎㅎ
한라산 소주도 21도 짜리는 어느새 독하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만큼 순한 소주에 어느새 많이 길들여 졌다는 증거겠지요. 붉은돼지 님은 회뿐만 아니라 흑돼지도 좋아하실 듯싶어요. 붉은 색이 도는 흑돼지 생갈비살은 정말 맛이 끝내주더군요. ㅎㅎ

살리미 2015-10-22 2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내고향 제주도^^ 저 바닷가에서 해물안주에 마시는 한라산 소주가 그립네요^^ 존디 댕겨 온 말 잘 들엉 감수다^^

oren 2015-10-23 13:44   좋아요 0 | URL
오로라^^ 님은 제주도에서 태어나셨군요. 정말 부럽습니다. 남들은 일부러 제주도를 찾아가느라 기를 쓰는데 오로라^^ 님은 그 좋은 곳을 걸핏하면 오가실 테니 너무 부럽네요. 댓글로 달아주신 구수한 제주도 방언을 다시 만나니 더욱 반갑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