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곰 라이프 - 더 적게 소유하며 더 나은 삶을 사는 법
안나 브론스 지음, 신예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곰 라이프 】 - 더 적게 소유하며 더 나은 삶을 사는 법

   _안나 브론스 (지은이) | 신예희 (옮긴이) | 21세기북스 | 2018-01-12

  | 원제 Live Lagom (2017)

 

 

오늘은 라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라곰의 고향은 스웨덴입니다. ‘라곰(lagom)’딱좋다’, ‘적당하다라는 뜻으로 번역됩니다. 물론 딱 좋고, 적당하다는 의미도 개인마다 다르겠지요. 같은 양이나 상황에 적당한 것이 아니라 부족하다고 말할 수도 있고, 좀 과하다라고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라곰은 스웨덴 사람들의 문화와 정서 속에 뿌리 깊이 박혀있는 듯합니다. 아마도 스웨덴 사람들의 유전적 DNA안엔 라곰도 들어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 당연한 것이다 보니 스웨덴 사람들은 라곰에 대해 평소에는 별 생각을 하지 않을 정도라고 합니다.

 


스웨덴 태생인 지은이가 라곰에 대한 책을 쓴다는 것을 전해들은 지은이의 할머니(102)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아니, 라곰을 가지고 어떻게 책을 한 권이나 쓸 수 있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은이는 글과 사진을 적당히 안배한 책을 한 권 썼군요. 일과 생활의 밸런스, 환경을 생각하는 습관, 단순함 속의 작은 화려함 등등 라곰식 라이프를 전해줍니다.

 


이 책은 라곰 라이프를 소개하기 위해 썼다. 라곰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일상생활의 다양한 부분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그렇다고 스웨덴 사람처럼 살자는 것이 아니다. 쳇바퀴 돌 듯 피곤하고 소모적인 현대사회에서 벗어나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자는 의미다.”

 


라곰과 비슷한 의미로 전달되는 덴마크어 휘게(hygge)도 떠오릅니다. 라곰이나 휘게는 번역과정 중 언어의 한정된 범위에 갇히게 되지만, 휘게는 포근한 순간을 만든다는 뜻이 있습니다. 라곰 이야기를 하다 보니, 얼마 전에 올린 단순함 삶의 철학리뷰와 이어지는 듯합니다. 라곰의 주된 역할은 우리가 극단으로 치닫지 않게, 중간에서 균형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완벽한 균형을 잡아가며 살아간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중간지점이 어디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끝에서 끝으로만 옮겨 살다 보니, 중간이 어디인지 도통 알 수가 없지요. 삶의 모든 부분에서 너무 치우침 없이 적절한 곳에 자리 잡는 것을 매 순간 순간 살펴봐야겠습니다.

 


스웨덴에서 라곰은 특히 음식과 관련해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심지어 스웨덴에는 & 라곰이라는 버터 대용품 브랜드도 있다는 군요. ‘가볍게 & 라곰하게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우유에 유채 씨 기름을 섞어 일반 버터보다 지방 함량을 낮춘 제품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무엇이든 너무 빨리 하고 너무 많이 먹으며 너무 과하게 일하고 스트레스를 넘치도록 받는다. 이 중에서 어떤 것도 지속 가능할 수 없다. 속도를 늦추고 자신을 다독일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몸의 에너지와 열정을 몽땅 써버리고 금세 지칠 것이다. 건강, , 가족, 경제, 그리고 환경 등 우리 삶의 모든 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한다. 모든 면이 적당하다면, 즉 라곰하다면 우리는 무슨 일이든지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 _행복의 균형감각

 

 

#라곰라이프 #더적게소유하며 #더나은삶을사는법 #안나브론스 #21세기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