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옆집에 영국남자가 산다 - 유쾌한 영국인 글쟁이 팀 알퍼 씨의 한국 산책기
팀 알퍼 지음, 이철원 그림, 조은정.정지현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쎄인트의 이야기 2017-090

 

우리 옆집에 영국남자가 산다

 : 유쾌한 영국인 글쟁이 팀 알퍼 씨의 한국 산책기

        _팀 알퍼 저 / 조은정, 정지현 공역 | 21세기북스

 

 

축구가 아무리 전 세계 남자들의 공통이라 해도 축구를 하고 즐기는 방식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다. “영국의 축구장에는 음식을 먹는 사람이 드물다. 한국 축구장에는 경기보다 음식에 더 관심이 많은 듯하다.” 집에서 TV로 축구 경기를 보는 풍경도 사뭇 다르다고 한다. 영국 사람들은 대부분 혼자 축구를 시청한다. 우리는 어떤가? 축구 경기는 자고로 여럿이 모여 왁자지껄한 분위기에서 봐야 제 맛이다. “명목은 축구시청이지만, 정작 경기는 뒷전일 때가 많다. 사실은 한바탕 치킨과 맥주를 즐기기 위해 축구 경기를 드라마 배경음악처럼 틀어 놓은 게 아닐까?”

 

나의 모습을 내가 들여다봐도 잘 모를 때가 있듯이, 한국 사람이라고 한국 사람을 잘 알고 있지는 않다. 때로는 타인(외국인)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한국인의 모습 속에서 아하, 그렇구나하며 내 모습을 다시 보게 되는 계기도 된다. 이 책의 저자 팀 알퍼는 영국 레딩에서 영국-프랑스계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철학과 영화학을 공부했다. 졸업 후 케이터링 분야에서 요리사로 일하기도 했다. 2006년 처음 한국을 방문했고 다이내믹한 한국인들과 버라이어티한 한국음식의 매력’(저자의 표현)에 흠뻑 빠져 2007년부터는 아예 한국에서 살게 된다. 국내 방송과 기업에 근무했으며, 여러 매체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그의 한국 생활 중 부딪게 된 여러 상황들을 그의 고향인 영국과 비교하면서 유머러스하게 풀어나간다. 전직 요리사답게 한국요리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유교사상에 대한 서양인들의 생각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는 대목은 다소 무리한 감이 있지만, 일면 수긍이 간다. 세월호 사건이 외부에 알려질 때 대부분 서양인의 시각은 만약 미국인 학생들이 세월호에 타고 있었더라면 어떻게 해서든지 배 밖으로 나갈 방법을 찾으려고 했을 것이다. 하지만 집단의 니즈(욕구)를 개인의 니즈보다 우선시하는 아시아문화권에선 순종이 의무적이다.” 저자의 입장은 다르다. “세월호에 탄 사람들을 죽음에 이르게 한 원인은 유교사상이 아니다. 배가 가라앉고 있을 때 승무원들이 밖으로 나가지 말라고 반복적으로 지시한다면, 마땅히 그 말에 따라야 한다. 특히나 아직 어린 학생이라면 말이다.” 세월호 문제는 여전히 우리에게 큰 숙제를 남겼다. 지시에 따르냐 안 따르느냐가 문제가 아니다. 그 지시엔 많은 모략과 무책임이 채워져 있기 때문에 여전히 마음이 무겁고 답답하다. 땅콩 회항 사건에 대해서도 저자는, “그 사건이 유교사상 때문에 확산된 것이 아니다. 조현아가 폭군 같고 제멋대로인 인간이기 때문이다.”라고 썼다.

 

서문을 통해 저자는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를 밝힌다. “나 같은 서양인이 이런 나라(한국)에 적응하면서 살아간다는 것은 신나고 재미있는 일인 동시에 낯설고 생소한 도전, 꼭 롤러코스트를 타는 듯한 경험이라고나 할까? 바로 그렇게 꾸려간 코리안 라이프를 이 책에 기록했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도 롤러코스트 같은 경험을 해보기 바란다.”

 

#우리옆집에영국남자가산다 #팀알퍼 #21세기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