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천욕.커피.꽃보러가기.

이맘 때 연휴기간에 늘 하던 일이다. 올 해는 타이밍을 놓쳐서 세 가지 중 두 가지를 못했더니 속에서 짜증이 스멀스멀 기어올라왔다.
갑자기 올라간 기온 탓일지도 몰랐다. 며칠 만에 드디어 혼자가 되었고 곧바로 커피를 내렸다. 혼술은 곧잘 하지만 혼커피는 드문 일이다. 늘 같이 마시려고 대여섯 잔 이상의 커피를 내리기에.

‘이렇게 조금 갈아도 되는거야?‘
속엣말을 하며 평소의 반도 안되는 원두를 그라인더에 넣고 천천히 핸드밀을 돌렸다. 어깨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라는 스님 말씀을 상기하며. 하루에 대여섯 잔의 커피도 두려움 없이 마시던 시절은 언제런가 싶게 지나고 아침 일찍 커피 한 잔도 조심스럽게 마시게 된 게 한참 되었다. 그런 만큼 커피 한 잔이 더 소중하고 애틋해졌다.

오늘의 커피는 인도네시아 아체 가요마운틴이다. 스님이 직접 로스팅해서 주신 커피인데, 이 원두를 건네며 말씀하셨다. 인도네시아 어느 지역이 그렇게 조용하고 아름답다고. 스님을 모시고 인도네시아에 가고 싶다고 생각을 하며 지도를 그려보고 커피 산지도 표시하며 마음을 키웠었다. 인도네시아 아체지방의 가요마운틴에서 나는 커피들은 거의가 해발 1500미터 이상의 산지에서 나며 대부분이 유기농이라고 했다.

미리 골라놓은, 한국에서 산 폴란드 시골느낌 나는 커피잔을 데워놓고 천천히 드립을 했다. 약배전을 한 원두라 좀 시간을 끌며 드립을 했는데, 뭘 알아서가 아니라 왠지 그래야 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늘 주먹구구식으로 내리기에 내가 내린 커피가 맛있기가 힘든데 이번에도 아니나 다를까 산미가 과했다. 균형이 깨진 것이다. 산미를 감추려고 급히 쿠크다스 두 조각을 조달하고 물을 더 섞어서 폭풍 드링킹했다. 천천히 마시라고 스님이 그렇게 두 번 세 번 말씀하셨는데 혼자 마시자고 드립을 하는 정도면 정말 너무너무 커피가 고픈 상태라 천천히 마시는 게 불가능하다.

아체가요마운틴을 잘 내리면 어떤 맛일까 싶어 찾아보았더니 어떤 사람은 바디감이 있다고도 어떤 사람은 산미에 꽃향기가 난다고 했다.아체가요마운틴도 품종이 다양했고 로스팅 정도에 따라 풍미가 당연히 다른 듯 보였다. 전체적으로 종합해서 내린 결론은 기본적인 산미와 풍부한 과일향, 꽃향이 대표적인 성격으로 보였다.

섬지역의 높은 산에서 나는 아체가요마운틴. 인도네시아의 커피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역시 커피집을 하시겠습니까의 구대회씨 소개였다. 광흥창역에 있는 구대회커피에 매일 도장을 찍던 시절이었는데 그 때 인도네시아에 커피산업이 발달했단 얘기를 신기하게 듣고 커피도 마시고 그랬는데 그 때 마신 커피가 아체가요마운틴일지도 모르겠다.

구대회커피집에서는 머신커피만을, 십삼월에서는 핸드드립 커피만을 판다. 최근에는 성북동 서점 커피집 십삼월에 만나요에서 마신 커피가 진짜 맛있었다. 커피는 공부도 기술도 중요하지만 역시 손맛이구나 싶었던.
오늘 십삼월이 휴무가 아니었다면 아마 먼길을 달려 십삼월에 갔을 것이다.


사람 사이에서 도시의 한 가운데서 섬 생각이 간절할 때
바람을 맞듯이 커피를 마시러 가고 싶은 곳이
‘십삼월에 만나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