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2일 오후2시.

중림동 약현성당옆 가톨릭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최양업홀에서 박승찬 교수님의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삶의 길을 묻다>출간 기념강연회가 열렸다. 다행히 근무가 없는 주말이라 이벤트를 보자마자 신청해두긴 했는데 워낙 유명한 분이시기도 하고, 장소가 성당바로 옆이라 신자분들이 많이 참석하실 것 같아 살짝 조마조마하긴 했다.

 

 

역시나, 강연회장에 갔더니 수녀님도 많이 와계셨고, 특히 가톨릭출판사 가족회원분들도 많이 계셨다. 출판사에서 시원한 생수와 간식을 제공해준 덕분에 강연 내내 과자까먹는 소리가 들리긴 했지만 크게 불편할 정도도 아니었고, 오히려 간식덕분에 오후2시라는 애매한 시간 오히려 강연에 몰입할 수 있었지 않았나 싶다. 출판사에 배려에 그저 감사할 따름.

 

강연내용은 기대하고 갔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좋았다.

우선 박교수님께서 방송중에 하셨던 말씀은 가급적 제외하시고 오로지 해당 강연을 위한 준비를 해오신듯했다. 참고사진이나 도표는 물론 출간 기념강연회인 만큼 책에 포함된 자료였지만 방송을 통해 보고 오신 분들도 지루하지 않을 수 있게 준비를 꼼꼼하게 해오신 것 같아 놀랍기도 하고 고맙기도 했다.

 

사실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을 지난 가을 읽었었다.

리뷰참조 : http://happysohh.blog.me/220832451562

(*알라딘 서재에 리뷰를 등록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강연 브레이크 타임에 찾다가 알게됨^^:;)

 

교수님께 사인을 받을 때도 말씀드렸지만 사실 엄청난 감동을 받았다거나 그렇지는 못했다. 리뷰를 다시 읽어봐도 잘몰랐던 아우구스티누스 성인에 대해 좀 더 알게되었다는 정도일 뿐 아! 하는 뉘앙스는 없는걸보니 내 기억이 맞는듯. 암튼 그랬던 아우구스티누스 성인과 어머니 모니카 성녀의 이야기가 교수님을 통해 전달될 때는 또 다른 기분이 들었다.

 

강연내용을 정리하자면,

 

하느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모두 다 들어주시는 것은 아니다.

그토록 열심히 신앙생활을 했던 모니카 성녀 역시 모든 기도에 응답을 받은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도를 열심히 하면 하느님께서 다 들어주신다고, 우리의 기도보다 몇 배로 돌려주신다고 믿고 있고,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크게 낙담하여 어떤 이는 분노하며 주님을 원망하기도 한다. 모니카 성녀님은 어땠을까? 사실 아우구스티누스의 삶도 삶이지만 어머니 모니카 성녀의 삶을 우리의 신앙생활과 비교해보자면 얼마나 부족한 마음으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오롯이 내 자신을 위해, 마치 요술램프 지니를 대하듯 주님을 대할 때가 많고, 기도의 횟수와 시간이 응답과 비례한다고 착각할 때도 많았다. 크게 보았을 때 주님께서는 모니카 성녀가 원했던 가장 중심이자 핵심이었던 아들 아우구스티누스가 주님안에 살길 바라던 기도를 들어주셨다. 물론 바로 응답해주신 것은 아니고 2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지만 그 과정 중 어느것 하나 성인이 되는 단계에서 불필요했던 시간은 없었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그런 인간적인 면모 덕분에 아우구스티누스 성인에게 애착을 갖는 사람들이 많은 것처럼 그 긴 시간중 어느 한 부분도 주님의 계획에 어긋나있거나 모니카 성녀의 기도를 모른척 하지 않으셨음을 알 수 있었다.

 

또 한가지,

사랑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주님을 사랑할 때 우리는 내가 바라는 것을 이뤄주시는 '수단'으로 사랑할 때가 있다. 돈이나 물질은 '수단'으로 사랑하는 것이 맞다. 이웃을 더 돕기 위해,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돈 자체에 관심을 갖는 것은 수단으로서 사랑해야 한다. 수단과 목적이 바뀌지 않도록, 무엇보다 내 입장에서만 사랑하지 않도록 내가 정말 사랑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그 대상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말씀에도 공감할 수 있었다.

 

 

강연을 마치고 질의응답시간에는 사전에 신청자들의 질문을 받아 진행되었는데 거의 대부분의 질문이 개인적으로도 궁금했던 내용들이라 마치 강연의 연장선처럼 다가왔다. 나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인생그래프를 그려보는 작업을 해본다던가, 교육자의 입장에서 학습자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그들이 정말 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함께 고민해봐야 한다는 등의 내용들이었다.

 

많은 분들이 사인을 받으셨고, 중간 중간 포토타임도 함께 진행되었지만 사인을 기다리는 독자분들도, 사인을 하시는 교수님도 시종일관 미소를 잃지 않아 분위기 자체가 정말 좋았다. 좋은 강연과 좋은 독자분들이 함께 했던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삶의 길을 묻다>출간 기념 강연회, 날씨와 상관없이 주일을 평화롭게 보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알라딘과 가톨릭출판사 그리고 박승찬 교수님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