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좋아하세요... - 미술관장 이명옥이 매주 배달하는 한 편의 시와 그림
이명옥 지음 / 이봄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보다보면 떠오르는 시가 있고, 반대로 시를 만났을 때 한 폭의 그림이 떠오를 때가 있다. 마치 작가 한 사람이 그림으로, 활자로 각각 표현한 것은 아닐까 싶은 그런 때 말이다. 이명옥의 <시를 좋아하세요...>는 그림과 시가 만났다. 그렇다고 장르가 시와 그림만 등장하는 것도 아니다. 두 작품의 연결이 될 만한 영화도 있고, 혹은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장르를 재치있게 등장시키기도 한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한국작가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명시, 명작이라고 하는 대다수의 작품은 한국을 포함 아시아쪽이 아니라 대부분 서양세계의 작품이 많았다.  사랑도 삶도 멀리서 크게 바라보자면 인종이나 문화를 나누지 않는다.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슬픔과 상실이 있고 화합과 행복이 숨겨져 있다.  권대웅의 [아득한 한 뼘]과 레오니드 티쉬코프의 [북극의 달 얼음]을 주제로 한 챕터2의 이야기를 잠시 꺼내보면 시구절 중 다음의 내용이 있다.


그리움은 오래되면 부푸는 것이어서

먼 기억일수록 더 환해지고

바라보는 만큼 가까워지는 것이지요


권대웅, -아득한 한 뼘 중에서- 27쪽


이 시와 어우러진 레오니드 티쉬코프의 북극의 달얼음은 그림이 아니라 설치예술이다. 얼음위에 달을 형상화한 조명이 환하게 빛을 밝힌다. 보름달이 아닌 초승달인데 '초승달은 예측 불가능한 위태로운 아름다움을 갖고 있어서' (본문 32쪽) 초승달을 선택했다고 예술가는 말했다. 시로 다시 돌아가면 부풀어서 환해지고 가까워질 때의 느낌은 분명 만월이지만 생각해보니 그 어떤 그리움도 기억도 완벽하게 만월이 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달을 바라볼 때의 상황과 심경에 따라 그 빛과 크기가 달라지듯 어떤 기억이나 추억을 대할 때 우리 또한 그렇게 위태롭지 않았던가 싶기 때문이다. 이렇듯 같은 주제를 비슷하면서도 다르게 표현한 서로 다른 장르를 보여주기도 하고 이번에는 동명의 타이틀을 가진 한용운의 <해당화>와 이인성의 <해당화> 그림을 '사랑은 기다림입니다'라는 제목을 달고 8번째 챕터에서 이야기한다.


꽃은 말도 없이 나의 눈물에 비쳐서 둘도 되고 셋도 됩니다


한용운 <해당화>중에서, 84쪽


눈물이 어른거릴 때의 묘사를 저렇듯 표현한 시인의 솜씨가 참 곱고 저릿햇다. 말도 없이 꽃이 어지러져 둘이되고 셋이될때의 경험을 아마 누구라도 갖고 있을 것이다. 그야말로 애절함 그 자체이다. 교과서를 통해 배울 때의 한용운에 갇히지 않도록 이 시를 골라내준 저자의 마음씀씀이가 참 고마웠다. 시란 누구의 해석이 아니라 읽는 이에게 다가오는 그 느낌이 가장 적확하다고 나역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다름아닌 이인성의 <해당화>라는 그림 때문이었다고 한다. 서두에 밝힌 것처럼 그림을 보면서 떠오르는 시가 있는데 이 두 작품이 그런 인연으로 소개된 것이다.


책을 읽다보면 저자가 골라준 시와 어울리는 다른 그림 혹은 조각등이 떠오를 수도 있고 그와 반대로 그림을 보면서 다른 영화나 문학작품이 떠오를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가 우리에게 던져준 것은 바로 이런 시도를 해보라는 기회인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느낌과 함께 내가 떠올랐던 작품도 함께 메모하다보니 이 한 권의 책에 정말 많은 작품들이 다녀가게 되었다. 책에 더 많은 메모가 쌓일 수 있게, 이 책을 곁에 두고 오래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