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HhH
로랑 비네 지음, 이주영 옮김 / 황금가지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소설을 쓰는 새로운 방식 HHhH


역사의 사건을 접하다보면 '소설로 쓰면 재밌겠다'싶을 때가 있다. 희생자 수가 많을 경우 이런 생각이 드는 것 자체가 죄스러울 때가 있지만 어찌되었든 결국 더 많은 사람들이 역사에 관심을 가지게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다면, 역사를 통해 배울 수 있다는 통용된 사실에 입각해보면 나쁜 생각은 아니다. [HHhH]의 로랑 비네는 하이드리히 암살 사건이 그런 생각을 갖게 했고 실제 저자가 작품을 쓰게 된 배경과 집필 과정자체가 소설이 되었다. 만약 역사소설을 쓰기 위해 자료조사까지 말끔하게 끝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레이아웃이나 진행방향을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는 예비작가들이라면 이 책의 방식이 솔루션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다. 서두가 길었으니 바로 사건안으로 들어가보자.

작가는 처음 사건을 접하게 된 이후 발로 뛰어다니며 정보를 찾으러 다닌다. 영화로 만들자면 별도의 각색도 필요없을 것 같다. 스릴러나 역사물에서 도서관에서 밤낮으로 스탠드 불빛아래 수 많은 책을 쌓아두고 사건을 해결하려는 사람들의 모습은 이미 익숙하기 때문이다. 그러고보니 저자는 하이드리히와 셜록과의 유사점도 살짝 언급했다. 셜록과도 유사한 이 남자는 과연 누구인가. 책 제목에서 부터 출발하면 'Himmlers Hirn heißt Heydrich, 히믈러의 두뇌는 하이드리히라 불린다' 로 히믈러는 SS(나치친위대)수장이었던 히틀러와 거의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유대인 대학살의 지휘했던 핵심인물이다. 히믈러의 선택과 정책의 뿌리를 실제적으로 전두지휘했던 것이 하이드리히였던 셈이다. 위에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셜록과 하이드리히의 유사점은 바이얼린 연주를 제법잘했다는 데에서 출발했으며 실제 하이드리히는 어릴 때 부터 왕따에 시달렸지만 교과성적 뿐 아니라 펜싱 그리고 바이얼린 까지 거의 완벽에 가까운 모범생 스타일 이었다. 그랬던 그가 어쩌다 자신의 큰아들의 대부까지도 망설임없이 제거해버리는 냉혈한이 되어버린걸까? 재미난 사실은 이토록 잔인해보이는 그들도 동료들과 함께하는 파티나 저녁모임, 그리고 데이트를 할 때는 지극히 낭만적인 보통의 사람이라는 것이다. 분명 똑같이 숨을 쉬고, 사고를 하고 함께 생활하는 사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 다시 말해 '유대인'일지도 모른다는 의심하나로 왕따를 당하고,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당하거나 아예 제명당할 위기에 처할 때 그에게 유대인이란 존재는 '생명'이 아니라 걸림돌과 다름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된 것은 그의 부모세대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뿌리가 깊다. 어쨌든 하이드리히가 본격적으로 유대인 말살정책을 펴기전에 유대인들을 외부로 이동시키는, 마치 미국이 인디언들의 재산을 빼앗고 이주 정책을 펼쳤던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그런 방식으로는 완(?)전하게 해결되지도 시간도 비용도 너무 많이 소모된다. 총알도 아깝다고 말했던 만큼 잔인한 학살이 진행되면서 히믈러, 하이드리히 그리고 히틀러 세사람이 유대인을 상대로, 크게 봐서는 인류를 상대로 저지른 만행은 유쾌한 필체로 진행되는 이 소설도 피해갈 수는 없다.

이 책을 보고난 후 <설리:허드슨강의 기적>이란 영화가 떠올랐다. 전혀 관계없는 내용인데도 그 영화를 떠올린 것은 작가의 바람대로 이 책의 등장하는 대화나 사건들은 대부분 사실이며, 이미 그 결과마저 아는 내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친 각색없이 이렇게 몰입할 수 있었다는 점이 해당 영화를 떠올리게 했던 것이다. 결과도, 결말도, 그리고 수십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다른 모습을 하고 이 세상에 공포와 피의 바람을 던지는 인물들이 변함없이 나고 죽는다. 우리가 희망을 가진다는 것은 애초에 이런 사람들이, 이런 사건들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겠지만 인간의 지나친 욕심과 그릇된 사고로 그것은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다만 결과적으로 성공했으나 당시에는 무기불량으로 실패했던 하이드리히 암살 사건처럼 누군가 끊임없이 시도하고 숨거나 포기하지 않을거라는 사실이 희망의 다름 모습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