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무협을 좋아했다. 무협만 좋아한 건 아니지만. 내가 가장 좋아한 책은 <영웅문>이었고, 아주 아주 나만의 이유로 <의천도룡기>를 제일 좋아한다. 왜냐... 비디오 20개로 보아버렸으니까. 양조위가 열연한 장무기를. 그 눈빛 반짝이는 순수하고 정의롭지만 정 많은 바람둥이인 그를.  화질은 정말 별로다. 집에 있는 비디오 테이프랑 같다.

 

 

 

 

 

 

 

  갑자기 무협 이야기가 나온 건... 그저께 텔레비전에서 이 영화를 틀어줬기 때문이다. 강렬한 빛깔이 놀라웠고, 사막의 모래 바람이 서글펐고, 빨간 천들 사이의 감정이 격정적있던 영화.

 

중국의 중화사상이 지나치게 드러나는데다, 전쟁이 없는 것이 제일 좋다고 '천하'라는 말로 미화하지만 말이다. 전쟁 때문에 백성들은 힘들고, 전쟁이 없을 때도 백성들은 힘들다. 춘추전국 시대 때 엄청난 사상가들이 쏟아져 나온 것과 무수한 인재들이 등용된 것을 돌이켜보면, '천하'라는 것이 누구를 위함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물론, 나는 이 영화를 파검과 비설 때문에 보지만.

 

"왜 피하지 않았지?" "그래야 믿을테니까." 찰나의 그 때 파검은 웃으며 검을 놓는다.

 

 

양조위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영화.

 

이 영화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보고, 많은 사람들이 안 본 영화다. 내가 재미있다고 같이 보자고 했던 나의 절친, 애인, 가족들 모두... 모두... 잠들어버렸다. 어째서 왜!!!!!

 

가슴 아프지 않은가. 제대로 사랑해보지도 못하고 이별을 연습해야 했던 그들을... 상대가 없는 수화기 너머로 같이 가자고 하면 갈거냐고.. 묻던 그와, 그가 없는 호텔에 앉아 나에게 자리가 있다면 내게 올건가요..라고 묻던 그녀가 말이다.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같은 음악을 들으며 서로를 느꼈던 그들은 서로를 추억하며 희미하게 사라져갔다. 앙코르와트의 작은 구멍 속으로.

 

화양연화를 보고 감동 받아 보았는데.. 이 영화는 음악 외에는 딱히 떠오르는 게 없다. 사랑은 타이밍이라던 저우. 끝내 수리전을 잊지 못하고 방황한다.

 

전체적인 분위기가 우울하고 불안하다. 홍콩이 완전히 중국에 귀속되는 때가 2046년이라 홍콩인들의 불안감을 그렸다는데... 정말 격하게 공감이 간다.

 

 

 

 

 

 

 

  이 영화의 첫 부분이 참 좋다. 그 청량한 푸르름, 물기 가득한 땅, 사각거리는 바람 소리. 첫 장면만 계속 돌려봤다. 그 아련한 기분이 좋아서.

 

애정 결핍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까지도 힘들게 한다. 아비와 루루의 사랑은... 보는 내가 힘들 정도로 감정 소모가 너무 심했다. 난 저렇게는 못 만난다..쿨럭

 

마지막에 양조위가 다음 편에 대한 기대를 심어주었지만... 강렬하게 자신의 존재를 심어주었는데.. 다음 편은 없다.

 

누군가는 화양연화와 2046이 후속이라는 데.. 그럴지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2-28 1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는 아니지만, 제가 제일 좋아했던 무협물이 <판관 포청천>입니다. 제가 초딩이었을 때 조금 늦은 밤에 방영되었는데, 그거 다 보고 늦게 잤어요. 역시 미남 스타일에 날렵한 액션을 선보인 전조가 짱이었죠. 에피소드를 못 보면 부모님이 VTR로 녹화해줬어요. 그러고 보니 VTR도 추억의 물건이군요. ^^

꼬마요정 2017-02-28 21:31   좋아요 0 | URL
아앗 포청천 오랜만입니다. 이마에 초승달 무늬를 가진 명판관과 날렵하고 멋진 전조. 참 좋아했습니다. 아직도 개작두, 호작두, 용작두가 생각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