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은 보고 싶은 것만 본다  :








너의 본색







                                                                                                          인간의 시각 정보는 믿을 만한 정보가 아니다. 착시(optical illusion)와 맹점(blind spot) 은 인간의 눈이 얼마나 허술한 정보를 제공하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현상이다. 아래 사진은 안드레아스 구르스키[ Andreas Gursky, 1955~ ] 의 작품 - 들이다.


 

- 클릭하면 조금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연출된 사진은 아니지만 뭔가 비현실적인 느낌을 준다. 인간은 개의 눈과 비슷해서 흐릿한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보지만 이 사진 속 시야는 매의 눈에 가깝다. 로-퀄리티가 아니라 고-퀄리티 광학의 세계인 것이다. 사진에 대해 어느 정도 식견이 있는 이라면 이 사진이 연출된 사진은 아니지만 조작된 사진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다. 연출되지는 않았지만 조작되었다 ?!  일반적 사진은 전경과 후경이 동일한 촛점으로 맞춰질 수 없다. 전경에 촛점을 맞추면 후경이 흐릿하게 보이고 반대로 후경에 촛점을 맞추면 전경이 흐릿하게 보인다.

마찬가지로 왼쪽 화면에 관심을 가지면 오른쪽 화면이 흐려지고 오른쪽 화면에 촛점을 맞추면 왼쪽 화면이 흐려진다. 그런데 이 사진들은 전후좌우 모든 영역에서 촛점이 정확하게 맞추어져 있다. 그렇기에 이 사진 속 시선은 인간의 시선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어떤 선명성이다. 안드레아스 구르스키는 카메라를 고정한 채 촛점이 각각 다른 사진 여러 장을 따로 찍어서 나중에 합성한다(전경에 촛점을 맞춘 사진 + 중앙에 촛점을 맞춘 사진 + 후경에 촛점을 맞춘 사진'을 합성한다).  그러니까 이 사진 - 들은 컴퓨터가 바라보는 광학(픽셀)의 세계이다.

안드레아스 구르스키의 사진을 통해서 우리가 목격하게 되는 것은 한쪽에 포커스를 맞춘다는 것은 곧 다른 쪽이 포커스를 잃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인간의 눈으로 풍경 전체를 HD급 고화질 화면으로 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이라는 동물이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보고 싶지 않은 장면은 포커스 아웃으로 배경을 화이트 아웃 시킨다. 전경에 집중하면 후경이 아웃되고 왼쪽을 보면 오른쪽이 블라인드 스팟'이 되어 시야에서 사라진다. 자신이 보고 싶은 곳이 곧 자신의 정체성이자 정치색이다.

누누이 하는 소리이지만 : 자본주의 사회에서 " 선택(클릭, 구독, 시청, 좋아요 따위) " 은 정치적인, 너무나 정치적인 행위'이다. 인간이 " 정치적 ㅡ " 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편견은 나쁜 태도가 아니다. 또한 편견에 따른 편애가 나쁜 것도 아니다. 정치란 기본적으로 편견과 편애의 종합이다. 내가 좌파로서 노동자를 지지하는 것은 내 편견과 편애의 결과인 셈이다(종종 자신은 좌파도 아니고 우파도 아니라고 말하거나 보수도 아니고 진보도 아니라고 말하는 이가 있다. 대표적인 인물이 안철수'다. 한쪽 당파에 매몰되어서 편견과 편애 없이 전체를 바라보겠다는 이 중도 프레임은 컴퓨터의 광학적 시점이다. 이것은 인간적 시선이 아닌 것이다).

 https://youtu.be/QPIyeYdTTHs

 

 

윾튜브와 카광 사태가 연이어 발생하자 그의 영상들을 즐겨 시청했던 구독자들은 대부분 배신감에 치를 떨었으나 나는 그들에게 되묻고 싶다. 그가 보고 싶었던 것이 너가 보고 싶었던 것이며 그의 욕망이 곧 너의 욕망이다. 이런 인간을 보며 즐거움을 느꼈다면 너는 그런 인간이다. 그게 너의 본색이다. 오케이 ?!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보슬비 2019-01-28 22: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기억하고 싶은것만 기억하는거 같아요. 같은 경험을 했는데도, 서로 기억하는것이 다를때가 많아서 놀라곤 합니다. ^^;;

곰곰생각하는발 2019-01-29 15:53   좋아요 0 | URL
그렇죠. 누구는 그 추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똑같은 경험을 한 이는 그것을 기억 못하는 경우도 많잖아요..

akardo 2019-01-28 22: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베벌레가 너무 유명해져 추잡한 과거 다 까발려진 일이네요. 이 영상은 특히나 경악스럽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9-01-29 15:53   좋아요 0 | URL
유튜브도 보면 벌레새끼들 집합체인 듯..

2019-01-29 0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9-01-29 15:53   좋아요 0 | URL
띨띨한 놈들이 똑똑한 척하면 정말 답이 없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