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단장 이야기 2권과
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나폴리 4부작 2권)
책 두 권에서 나 홀로 고민중이다.
어떤 책을 끝까지 잡고 읽어야 하는지!!
하루키의 책은 많이 기다린 것에 비해
재미는 다소 반감되었으나,
손에서 놓긴 힘들다.
왜?
가만 생각해 보았더니
아마도 작가에 대한 의무감이 전제해 있어야 하는,
강요한 사람은 없으나 신의를 지켜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게 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이기 때문이란 생각이 들었다.
심적 압박은 때론 기분 좋다.
눈에 거슬리는 문장들은 스피드 스케이팅 타는 선수들처럼 훅 지나치고, 눈에 들어오는 문장들 속에서 내가 기다렸던 하루키를 발견하면 왠지 기분 좋다.
(대출한 책이라 차마 밑줄 긋진 못하겠고, 그래서 늘 인용할 문장이 하나 남아 있지 않다.)
요즘은 나이 들어가는 작가를 대할땐
소설보다 작가가 더 좋아지는 것 같다.
오래 지켜본 시간의 무게가 책 두께만큼 무거워서
비록 작가를 마주하는 시간들이 손목 관절에 무리가 올지라도 의무감으로 무장하고 있는 한,
책이 나온다면 읽을 것이다.
그래서 2권을 부여잡긴 했는데......
곁에 있는 엘레나 페란테의 책이 유혹한다.
책표지의 그림이 책의 무게감을 떨어 뜨린다는 평이 있긴 하지만,나는 그럭저럭 표지의 일러스트가 괜찮게 보인다.
다소 무게감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림을 들여다 보면서 책의 내용을 떠올리며 상상할 수 있는 시간이 내겐 길다.
이렇게 두꺼운 책 내용에서 어느 한 단락을 선택하여 그려낸 이유가 일부분 수긍이 간 탓도 있을 것이다.
어쨌거나......
책의 첫부분 릴라의 신혼이야기에 경악을 금치 못하여 이야기의 전개가 어찌 될 것인지 궁금하여 이 책도 꽤나 손목에 무리가 가겠구나! 벌써 예감.(1권보다 2,3권이 더 두껍다.4권은 대출중이어서 구경을 못했지만 4권은 더 두꺼울까봐 미리 손목과 어깨가 아파 옴)
아...
2권들을 동시에 읽으니 주인공들과 문장들이 뒤엉켜
혼돈의 세상으로 들어가는 중이다.
재미는 있는데 머리가 힘들다.
어떤 책을 더 편애해 줘야 하는지?
아......
나는 왜 뒤돌아 보는가!
(ㄷ님의 인용문입니다.^^)
아니 나는 왜 멈춰 있는가!
에잇!!
멈췄다면 커피부터 마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