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나 두꺼운 책을 손목이 아파 몇 번을 내려놓다가,들었다가,엎드렸다가 반복하며 읽었다.
재미는 있는데 자꾸만 읽다 멈추기를 반복중이었다.
눈이 자꾸 침침하고 시려 노안안경까지 맞췄다.
그래야 두꺼운 책을 잘? 읽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읽다가 멈추기를 반복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따로 있었음을 다 읽고나니 깨닫게 된다.
이 책을 읽어본 사람들만이 공감하리라고 본다.
살짝 이해되지 않는 이탈리아 정서와 문화들,
그럼에도 예나 지금이나 먼 그곳에서도 여자들이 겪어야 하는 똑같은 수모와 차별들.
그리고, 아이들이나 남편이 옆에 앉아 있는데 때마침 읽고 있는 페이지가 꽤나 정밀하면서 농도 깊은 성묘사 장면들이어서 이거 원...좀 뭐랄까,,,야동 보다가 들킬 것같은?(좀 너무 갔나?) 여튼 그런 느낌이 들어 우아하게? 책을 덮었다.눈이 아픈척 하면서.....
답답해서 책을 덮게 되고,화가 나서 책을 덮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 때론 이걸 4권까지 읽어야 하는 것인가?고민하면서 읽기도 했었다.

그런데,
후반부 갑자기 주인공 레누의 현명하지 못한 결단을 실행하며, 마지막 문장 ‘드높은 창공에서 두 발을 디딜 수 있는 유일한 표면인 비행기 바닥이 심하게 흔들리는 것도 같았다‘를 읽는데 한숨이 새어 나오며 마음이 아픈 것이다.
레누의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그동안 삶의 불안감과 공허함이 이렇게 한 순간에 한 남자로 인해 무너지게 된다.하지만 이 선택이 행복한 선택이 아니란 것을 본인도 온몸으로 비행기 안에서 체감하고 있었던 것이다.(4권에선 또 갑자기 막 행복해지나?아니겠지?이래서 시리즈물은 손을 놓을 수없는 것이로구나!)

문득 정신을 차리고 보니 인생길의 한가운데에서 밝은 길을 잃고 어두운 숲속을 헤매고 있었다는 단테의 말처럼 중년은 빛나는 청춘의 끝자락을 즐길 틈도 없이 어느덧 성큼 우리 앞으로 다가온다.중년은 멀리 비쳐오는 한줄기 빛을 향해 한눈팔 틈 없이 정신없이 달려오다 막상 쏟아지는 햇볕 아래 서면 나아갈 방향을 잃고 방황하는 시기다.많은 것을 이룬 것 같기도 하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것 같기도 한 성취감과 허무함이 공존하는 시기다.걸어온 길을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고민해야 할 나이다.(605쪽)

레누의 선택에 대한 아쉬움에 가슴이 찌르르 했는데,뒷장옮긴이의 첫 문단에 갑자기 울컥해졌다.
방황하는 중년의 시기.
아직은 아니다.라고 고개 돌렸지만 거부할 수 없는,
이미 몸이 증명해 주고 있는 중년의 시기.
중년의 시기에도 방황을 하는 것이구나!
요즘따라 공허한 마음이 드는 것은 갑자기 가을이 찾아와서가 아닌,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중년의 방황기‘라고 애써 이유를 달 수가 있구나!
그러면 레누도 지금 방황하는 중년기를 거쳐가는 자연스런 현상일지도 모르겠구나?
1,2권에서는 릴라에 빠졌었다면 3권에서는 레누의 심경에 몰입하게 된다.
이제 다시 손목이 절로 아픈 시기가 다가온다.
4권.....이번엔 손목 보호대라도 사서 읽어볼까?
아~~~방황하는 중년기가 되니 갖춰야 할 것이 왜 이렇게 많아지는 것인지?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락방 2018-09-30 14: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너무 두꺼워서 3,4권은 크레마로 읽었어요. 출퇴근 길에 읽기에 무겁더라고요. 전자책을 조심스레 추천드려 봅니다..

책읽는나무 2018-09-30 16:36   좋아요 0 | URL
안그래도 가끔씩 크레마에 관한 얘기들을 살펴보곤 하는데요~~읽기에 눈이 부담스럽지 않나요?
핸드폰의 화면과는 다른 느낌인가요?
저는 늘 그게 궁금했거든요.
요즘 눈이 갈수록 침침하고 부시는 듯한 느낌이 들어 노안이 더 빨리 진행될까,두려워 하고 있습니다.그래서 며칠 전 노안용이랄까요?암튼 독서 전용으로 사용할겸 노안경을 하나 장만해서 책을 읽으니 좀 많이 편하네요ㅋㅋ
4권은 결국 도서관에서 대출을 해오긴 했습니다만.....크레마가 여행다닐때 아주 간편해 보일 듯해 보여 눈여겨 보고 있어요.
눈만 피로하지 않다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다락방 2018-09-30 17:37   좋아요 1 | URL
눈 피로도는 확실히 스맛폰이나 아이폰에 비해서 덜해요. 확실히 그렇습니다. 음, 일단 구매하시기 전에 알라딘 중고매장에 가면 실물을 직접 볼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각기 다른 종류의 크레마를 한 번 보시는 게 어떨까 싶어요. 제 친구는 매장가서 손에 쥐어보고 크레마 사운드로 사서 꽤 만족도가 크다고 하더라고요. 보통 스맛폰 화면과는 확실히 달라요. 종이책의 질감을 비슷하게 살려냈어요.

책읽는나무 2018-09-30 20:51   좋아요 0 | URL
오호~~그래요?
부산을 나갈일이 있을때 알라딘 중고매장에 가서 한 번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락방님^^

단발머리 2018-10-01 08: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전에 아이패드로 이북을 읽었던터라 크레마가 조금 늦다, 이런 생각이 초반에 있었거든요.
근데 이 시리즈 1권을 크레마 사운드로 읽으면서 정이 들었습니다.
눈이 편안한건 확실하고요. 가볍고요, 많은 책을 넣을 수 있는 것도 좋구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앗! 알라딘 이북 이벤트 매일 접속하면 ㅋㅋㅋㅋㅋㅋ 한 달에 6,000이상 적립금 받을 수도 있어요.

이상, 나폴리 시리즈 1권의 흡입력으로 크레마 적응에 성공한 단발머리였습니다^^

책읽는나무 2018-10-01 08:59   좋아요 0 | URL
그래요???
안그래도 책 넘어가는 사운드가 난다는 소리에 살짝 흥분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에 많은 책을 넣을 수 있다!!!! 가볍다!!!!!
팔랑귀가 또 팔랑팔랑~~ㅋㅋ
부산을 한 번 나가봐야겠네요.
촌구석에서 언제 시내를 나가려나??ㅋㅋ
이벤트 접속시 6000원의 적립금은 완전 눈이 커지는 대박 정보네요?^^

종이책과의 상반된 전자책의 적응력에 반신반의 하고 있었는데 한 번 시도를 해봐야겠습니다.
살뜰한 정보 감사합니다ㅋㅋ

다락방 2018-10-02 13:33   좋아요 1 | URL
??? 제가 가지고 있는게 크레마 사운드인데.. 책 넘어가는 소리????가 난다는 말은 처음 들어보는데요????????

책읽는나무 2018-10-02 14:30   좋아요 0 | URL
앗!!!
크레마 사운드!!!!
사운드가 그 사운드가 아닌가요????
근데 왜 내가 책장 넘어가는 소리라고 생각한거지??
위의 댓글을 다시 읽어보니 종이책의 질감과 비슷하다는 대목에서 완전 잘못 이해했었나 봅니다.
종이책의 느낌을....사운드 그 소리도 함께 살려낸줄?????ㅋㅋㅋ
이거 완전 ‘차간거리 유지‘를 ‘치킨거리 유치‘로 헛읽고 혼자 흥분한 상황과 또 똑같은ㅜㅜㅜ
정말 혼자서 저만치 앞서가는~~~~ㅜㅜ

그러면 여기서 질문이요!!
사운드는 무슨 사운드가 나는건가요?

다락방 2018-10-02 15:20   좋아요 1 | URL
음. 아마 오디오북 이용이 가능해서 그런 것 같아요. 다른 크레마는 이 기능이 되는지 안되는지 모르겠는데, 크레마 사운드에 이어폰을 꽂고 책을 읽어주게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이 기능은 딱히 좋진 않은 것 같아요. 이건 아마도 다른 분들 후기도 참고하셔야 할 것 같아요. 제 경우엔 이어폰으로 들어볼라 했더니, 인문학 서적이라 그랬는지 별로여서 그 뒤로 안듣고 있거든요.

크레마 사운드가 다른 크레마랑 다른 점은 ‘책장 넘기는 버튼‘이 있다는 데 있어요. 화면 터치해도 넘어가지만, 오른쪽 왼쪽의 버튼을 눌러도 책장이 넘어가서 되게 편해요! 음. 역시 직접 가서 보시고 만져보시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책읽는나무 2018-10-02 21:32   좋아요 0 | URL
아~~
사운드가 그 사운드였군요?ㅋㅋㅋ
책장 넘어가는 소리가 들리면 정말 황홀할텐데~~잠깐 상상만 했네요!!

오디오북은 저도 아직 습관이 안되어서 그런지 책 읽어주는 비슷한 코너에서 들어 보면 좀 집중이 안되긴 했어요.아마도 연습이 많이 필요한 기능이지 싶어요.
바쁘실터인데 이렇게 일일이 댓글을 달아 주시다니!!
다락방님은 정말 ‘다정한 당신‘입니다^^

양철나무꾼 2018-10-02 10: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넘어가는 소리라니, 전자책에 혹 하게 되는 1인 추가입니다~^^

전자책이 여의치 않으실땐 독서대 추천드립니다.
손에 쥐지 않아도 되고,
앉아서 읽게 되면 고개를 숙이지 않아도 되고 그런대로 괜찮습니다~^^

책읽는나무 2018-10-02 14:36   좋아요 1 | URL
나무꾼님!!!!
책 넘어가는 소리는 나지 않는답니다.
제가 또 오독을~~ㅜㅜ
크레마를 실제로 손에 들고 사용해봐야 감을 잡겠어요.
그러지 않고선 혼자서 상상중이라~ㅋㅋ

독서대도 사용해봤는데 저는 왜 그렇게나 정자세 똑바른 올바른 자세가 편하지 않을까요?ㅜㅜ
어느순간 독서대에서 책을 떼내어 바닥에 놓거나 손에 들고 있더라구요ㅋㅋ
그래서 한 두 시간 책 읽고 나면 어깨,목,눈이 다 아프고 쉬이 피곤해 지는데 습관이 잘 안고쳐 집니다ㅜ
독서대에 책을 놔두고 예쁜 자세로 책 읽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겠어요^^

양철나무꾼 2018-10-02 16:59   좋아요 1 | URL
전자책이 그랬었군요.
전 전자 책을 종이 책이 절판되어 딱 한 권 읽었었는데,
뭐 드라마틱한 반전을 꾀할만큼 좋지 않았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이 페이지를 넘겨도 끝을 가늠할 수 없어서 읽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론 글자 크기를 어느 정도 확대할 수 있어서 눈이 좀 편할 것도 같고 말이죠~.

그러셨군요.
님께 편한 자세를 잘 케치해 내셔서 잘 활용해 보세요.
우리 같이 잼난 책 많이 읽으며 나이들어 갑시다~ㅅ!^^

책읽는나무 2018-10-02 21:41   좋아요 0 | URL
e북을 핸드폰에 다운받아 한 번 읽어 본적 있었는데 종이책보다 집중이 안된적 있어서 읽다가 중도포기한적 있었어요.
크레마는 좀 느낌이 다를까?기대중이긴 합니다.
어디 여행 다닐땐 종이책이 좀 불편할때가 있긴 했어요.가방 자리 차지도 불편한데, 책이 망가질까봐 신경도 쓰이고~ㅜ

서로 서로 건강 안부 물어가며 같이 책 읽자고 독려하는 분위기는 아마도 알라딘밖에 없을꺼에요.그래서 좋네요^^
오늘도 가을하늘 만끽하느라 혼자서 너무 걸어 지금 허벅지랑 엉덩이까지 욱씬욱씬중 입니다ㅜㅜ
너무 운동을 안하고 살았던지라 지금 몸이 고생을 하네요~~^^
나무꾼님도 건강관리 잘하셔서(알아서 더 잘하시겠지만ㅋㅋ) 더 재미난 책도 읽고,재미난 일들도 많이 만들어 가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