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고른다. 만화가, 사회학자, 불문학자 3인이다. 먼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전20권) 완간으로 '역사교사들이 가장 좋아하는 만화가'가 되었다는 시사만화가 박시백의 신작이 나왔다. 35년간의 일제 강점기를 다룬 < 35년>(비아북)이다. 첫 세 권이 나왔는데, 5년단위로 끊어서 한권씩 나온다면 앞으로 네 권이 더 남았다. 



"작가는 <조선왕조실록> 집필이 강제로 멈춰버린 시기 이후의 역사에 주목했다. 식민지의 삶이라는 오욕의 역사가 우리의 ‘현재’와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원형의 시간, 청산되지 않은 과거사를 생생히 복원한다. 단순히 박제된 정보를 전시하고 나열하는 역사가 아니라, 우리의 사회적 현실과 호흡하는 소통으로서의 역사. 이처럼 원형으로서의 역사와 현재의 우리를 비교하는 일은 곧 ‘왜 역사를 배우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가닿는다."


만화를 잘 보지 않는 편이지만, <35년>은 서사를 뒷받침하는 정보가 탄탄하다. 작가가 얼마나 많은 준비를 했는지 알 수 있다. 이번 연휴에 완독해보려고 꼽았다.


 

사회학자 정수복의 <파리일기>(문학동네)가 출간되었다. "한국에서 사회학자이자 시민운동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다가 느닷없이 파리로 ‘정신적 망명’을 떠나 생활과 창작을 지속하기 위해 분투한 날들의 일기가 소상히 기록되어 있다." 파리에 프로방스에 대한 책들을 여러 권 펴낸 저자이기에 <파리일기>가 새삼스럽지는 않다. 이쯤 되면 홍세화가 그랬듯이 정수복도 자신만의 파리를 만들어냈다고 해야겠다.   



한권 덧붙이자면, 아내인 심리학자 장미란 박사도 '파리지엔느의 내면 읽기'란 부제의 <파리의 여자들>(문학동네)을 펴냈다. 부부가 나란히 책을 낸 것도 드문 사례로 여겨진다."쉰 살의 나이에 파리에서 여성의 삶에 작용하는 여러 사회심리학적 요인들에 관해 연구해 박사학위를 딴 심리학자 장미란이 첫번째 책. 장미란은 그간 파리에서의 걷기와 인문학적 사색과 성찰에 관한 책들로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사회학자 정수복의 아내다. 그러나 이 책을 쓰면서 그녀는 누구의 아내도, 딸도, 엄마도, 며느리도 아니었다. 그녀는 수많은 속박과 편견, 여성 혐오로 넘쳐나는 한국 사회에서 탈출해, 당당하고 주체적인 파리의 여성들을 관찰하고 그들과 함께 내밀한 대화를 나눈다." 프랑스 내부에서 본 프랑스 여자들의 이야기로 미레유 길리아노의 <프랑스 여자는 늙지 않는다>(흐름출판)와 비교해봐도 좋겠다.    



번역가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불문학자 이재룡 교수의 <소설, 때때로 맑음2>(현대문학)를 펴냈다. <소설, 때때로 맑음1>을 펴낸 지 3년만이다. 나로선 프랑스문학의 최신 동향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에 소개되는 최신작 프랑스 소설들은 모두 동시대 프랑스 문학의 흐름을 주도하는 문제작들로, 문학적 성취를 이룬 작품들이다. 프랑스 현지에서의 화제성만큼 대중성까지 겸비해 독자들의 흥미를 돋우기에 충분하다. 생애 첫 소설로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른 신예부터 이름만으로도 문단을 대표하는 거장의 작품까지, 이 책이 테마로 삼은 작품의 수만 해도 40여 편(국내 미번역 신작 포함), 상호 텍스트성으로 추려져 언급되는 작품만 해도 80여 편에 달한다. 저자는 예리한 변별성으로 작품을 선별하는 통찰력을 발휘한다."


욕심으로는 각 언어권 별로 문학의 최신 동향을 일별해주는 이재룡 교수와 같은 '문학 통신원'이 있었으면 싶다. 물론 이런 책에 대한 수요가 있다면 당연히 존재할 수 있는 책이다. 수요를 좀 부풀려야 할까...


18. 02. 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