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더 강의 일정이 남아있지만 한주의 고비를 넘긴 터라 망중한의 느낌을 갖게 되는 목요일 밤이다. 새로 온 책들을 면접하고 먼저 읽을 책들을 빼놓는 와중에 다카하시 겐이치로의 <우아하고 감상적인 일본야구>(웅진지식하우스)에 시선에 멈췄다.

제목을 들으면 기억에 남을 수밖에 없는 소설로 이번 개정판 이전의 초판을 갖고 있지만 정작 읽지는 않았던 소설이다. 작가 다카하시에 대해서도 나로선 별반 아는 바가 없는데, 언젠가 하루키 이후의 일본문학에 대해 읽어볼까 하여 목록을 꾸리면서 <사요나라, 갱들이여>(1982)도 구입한 기억이 있다. 역시 읽지는 못하고 어딘가에 방치해놓은 상태.

연보를 보니 <사요나라, 갱들이여>가 군조신인장편소설상 수상작이다. 군조신인상이라면 하루키가 1979년에 데뷔작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수상한 상이 아닌가. 프로필에는 다카하시가 이 상을 1981년에 받았다고 하고, 연보에는 1982년 받았다고 적혀 있다(어느 쪽이 맞단 말인가). 다카하시가 1951년생인 걸 고려하면 하루키와 유사한 페이스다. 1949년생인 하루키보다 2년 늦게 태어나서 2년 늦게 같은 문학상을 수상한 것이기에.

<우아하고 감상적인 일본 야구>는 1988년에 발표한 작품으로 제1회 미시마 유키오상 수상작이다. 그맘때 하루키가 발표한 소설은 <댄스 댄스 댄스>. 그렇지만 둘의 문학적 행로는 다르다. 일본문단과 거리를 두며 국외를 떠돌던 하루키와 달리 다카하시는 소설집 외에 문학평론집까지 내면서 활동했고 2005년 이후에는 대학강단에 서고 있으며 여러 문학상의 심사위원(‘선고위원‘이라고 돼 있다)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평론집 가운데는 <문학이 이토록 잘 이해되도 되는 건가>(1989)가 베스트셀러가 되기까지 했다는데 어떤 책인지 궁금하다.

다시 제자리로 오자면, <우아하고 감상적인 일본 야구>를 손에 들게 되었다는 것. 순전히 다음주에 일본문학기행을 떠나기에 앞서 뭔가 기분을 내보기 위함이다. ‘야구소설‘이라는 장르가 있다면 필히 한 자리 할 만한 소설이라고 읽기도 전에 가늠해보면서(박민규의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도 여기에 속하겠다). 그나저나 메이저리그로 건너간 오타니의 올해 성적은 어떨지 궁금하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