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식으로 외식을 하고는 (그 이유만은 아닌데) 다시 장이 불편해서 누워 있다(커피도 원인이 되는 건지 모르겠다). 그러고도 손에 펴든 책은 이시게 나오미치의 <일본의 식문화사>(어문학사)와 <음식의 문화를 말하다>(컬처그라퍼).

둘다 지난주에 구입한 책이고, 이번에 알게 되었지만 저자는 일본의 문화인류학자로 특히 음식문화 연구의 권위자다. 그리고 이번에 나란히 나온 이 두 권은 저자와 교분이 있는 요리연구가 한복진 교수가 옮겼다.

<일본의 식문화사>는 제목만 봐도 교과서적인데 실제로 불어판과 영어판도 나와 있다 한다(영어판은 저자의 하락 없이 나왔다가 절판돼 현재는 고가의 희귀본이라고).

˝일본 식문화의 역사를 담은 책이다. 기존의 식생활역사서가 역사 시대 구분에 맞춰온 것에 반해 이 책은 식문화의 시점에서 독자적인 식의 역사를 설명한다. 저자가 적용한 식의 시대 구분은 일본열도에 인류가 살기 시작한 구석기시대부터 조몬시대인 선사시대부터 시작된다. 조리도구나 먹거리 갖춰지기 전 인류는 무엇을 어떻게 먹고 살았는지 검증된 자료와 함께 설명한다.˝

그렇게 전체적인 식문화사를 다른 것 치고는 분량이 많지 않은 편이다. 일본의 음식문화에 대해 대단한 관심을 갖고 있는 건 아니기에 나로선 그냥 넘겨볼 뿐. 원저가 그런 것 같지만 이미지 자료가 좀 부족한 게 아쉽다. 불어판을 보면(일식이 거기서도 유행하면서 책이 나왔다 한다) 왠지 화려해보여서.

그러고 보니 음식을 다룬 책은 하나 더 있었다. 카라 니콜레티의 <문학을 홀린 음식들>(뮤진트리). ‘굶주린 독서가가 책 속의 음식을 요리하다‘가 부제다.

˝문학을 사랑하는 푸주한의 매력적이고 짜릿하며 군침이 도는 책과 음식 이야기이다. 어린 시절 할아버지의 푸줏간에서 책을 읽던 책벌레 카라 니콜레티는 책과 음식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생기를 불어넣는지를 일찍이 깨달았다. 뉴욕대학교에서 문학을 전공한 후 푸주한이자 요리사이며 작가가 된 그녀는 문학 속의 음식을 포착해서, 음식과 책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그 모든 마법적이고 유혹적인 방법들을 잡아낸다.˝

문학 독자들에게는 더 친근하게 다가오는 음식책이다. 전에 이와 비슷한 (음식)사진책이 있었는데 제목이 기억나지 않는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