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트허르 브레흐만의 <리얼리스트를 위한 유토피아 플랜>(김영사)을 읽는 중이다. 러시아혁명사 책들과 함께. 1장을 읽었을 뿐이지만 여러 추천사가 입증하듯 매우 잘 쓰인 책이다(원저도 주문했다). 요지는 기본소득에 대한 강력한 주장으로 보이는데 번역도 막힘이 없어서 원저의 속도감을 잘 전달한다(원저보다 번역본의 분량이 짧은 건 이례적이다).

‘유토피아‘에 대한 긍정적 제안을 오랜만에 접하다 보니 몇권의 관련서도 떠오른다. 이미 절판된 책으로 러셀 자코비의 <유토피아의 종말>과 이매뉴얼 월러스틴의 <유토피스틱스> 등(내가 읽은 책들도 이제 절판본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유토피아‘도 만만찮은 규모의 주제인지라 최대한 한정해서 다룰 수밖에 없고 그게 포인트다. 브레흐만의 책에서도 나의 관심사 중 하나는 그가 주제를 어떻게 제한해서 다루는가 하는 점이다. ‘새롭게 떠오르는 유럽의 젊은 사상가‘라고 소개되는 브레흐만은 네덜란드가 국적이고 1988년생이다. 이제 우리 나이로 서른이고 만 29세다. 말 그대로 ‘젊은피‘다.

젊은 세대 저자들이 등장할 때면 나이와 세대를 한번씩 생각해보게 된다. 알라디너 내지 블로거로서의 활동도 기한이 있는 건 아닌가 싶고(알라딘마을의 ‘젊은피‘는 어디에 있는가?). 2-3년후면 20년차로 접어들텐데 서평 블로그로서는 이미 정점을 찍었고 내리막만 남아있는 상태다. 내가 서평가로서 그렇듯이(차세대는 누구인가?).

‘강의서평책‘이 내년쯤에 나올텐데 일종의 변신이 될지 백조의 노래가 될지 점치기 어렵다. ‘리얼리스트를 위한‘이란 수식어 때문에 현실을 직시해보는 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