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말에 출간된 책 가운데 <거대한 후퇴>(살림, 2017)라는 엔솔로지에 관심이 있어서 영어판을 주문했고 지난주에 책을 받았다. 번역본은 독어판을 대본으로 각 언어 원문을 공역자들이 옮긴 걸로 보인다. 독일 주르감프 출판사의 기획물로서(편자인 하인리히 가이젤베르거가 주르캄프의 편집자다) 지그문트 바우만이나 슬라보예 지젝 같은 친숙한 이름도 공저자에 포함돼 있어서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책이다. 영어판까지 구한 건 책을 정독해보기 위한 것.  

 

"최근 세계는 크나큰 지각변동을 겪고 있다. 무엇보다 전 세계를 강타한 권위주의 포퓰리즘의 득세와 그에 따른 자유민주주의의 위기 징후가 뚜렷하다. 이 책은 그러한 ‘거대한 후퇴’의 뒤에 도사린 힘의 본질을 이해・분석하고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해 세계 최고 지식인과 석학 15인이 공동으로 참여한 기획의 성과물이다. 슬라보예 지젝, 지그문트 바우만, 아르준 아파두라이, 폴 메이슨, 판카지 미슈라, 볼프강 슈트렉, 에바 일루즈 등 다양한 국적의 저자들은 독창적이면서 열린 관점으로 다채롭게 문제에 접근한다. 이들은 현재까지 역사가 걸어온 과정과 예상 가능한 미래의 행보를 논하고, 이 퇴행 움직임에 대응할 길을 숙고하면서, 더 폭넓은 역사적 맥락 속에서 현재 우리가 처한 난국을 타개할 방법을 모색한다."

 

같이 읽어볼 만한 책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에서 간행하는 <베스텐트>의 한국어판 5호로 나온 <대탈주>(사월의책, 2017)다. '우리는 국가와 소비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가?'를 화두로 내걸었다.

 

"이 책은 국가와 소비로부터의 탈주를 통해 새로운 삶을 구성하려는 시도들이 등장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정치적 함의는 어떠한지를 깊이 있게 관찰하고 성찰한다. 기존 제도로부터 도망치는 '탈출'은 무책임한 도피주의가 아니라, 오히려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식의 '싸움'이라는 것이 이 책의 핵심 주장이다."

 

독어판 번역 외에 국내 필자의 글도 세 편 수록돼 있어서 상황을 비교해볼 수도 있다. '거대한 후퇴'와 '대탈주'의 방향은 서로 다르지만 현 시대에 대한 진단과 대안으로서 읽어봄직하다...

 

17. 08. 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