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신시아 바넷의 <비>(21세기북스, 2017)를 고른다. '자연.문화.역사로 보는 비의 연대기'가 부제. 정말로 제목은 그냥 비(rain)다(가수 비 말고. 덧붙이자면 연예인들이 '비'나 '태양' 같은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을 예명으로 삼는 건 못마땅하다. 비나 태양이 누구의 전유물일 수 있는가?).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저자는 환경사학 전공의 저널리스트로서 주로 미국의 물 관련 문제에 천착해왔다고 한다. <비>는 그녀의 세번째 책이다. 


"약 40억 년 전 초속 8미터로 지구에 불시착한 이후 지금까지 동반자가 되어준 생명의 근원, 비. 이 비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친절한 안내서이다. 비가 처음 기록된 원시시대에서부터 중세와 근대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비의 기원과 문명의 시작, 강우에 얽힌 과학적 사건사고, 기상학과 일기예보의 역사, 비의 서정성이 문화와 예술 영역에 준 영향 등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흥미롭고 매혹적인 비의 세계를 소개한다. 저자는 과학‧역사‧인류학‧지리학을 비롯해 문화와 예술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물 부족’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저널리스트의 치밀함, 역사가다운 집요함, 언어의 묘미를 발굴하는 작가적 상상력, 환경 연구자로서의 호기심을 통해 누구나 읽기 쉬운 친절한 과학이야기로 완성시켰다."

 

저자의 첫 책은 <신기루: 플로리다와 미국 동부의 물 부족>(2007)이었고, 두번째 책은 <블루레볼루션: 미국의 물 위기>(2011)였다. <비>에 와서는 시야도 확장되었고 다루는 범위도 훨씬 더 방대하다. 제재의 방대함에 비추어 보면 500쪽 분량으로 비의 자연사와 문화사를 망라했다는 게 놀랍다. 더불어, 이런 주제의 책은 도대체 어떻게 쓰는가란 궁금증도 갖게 한다. 


제목은 <비>이지만(외자 제목이라 '물'과 마찬가지로 검색이 어렵다) 내용은 <비에 관한 모든 것>이다. 비에 대해 적다 보니, 청주를 제외하고는 비가 좀 더 오면 좋겠다. 오늘도 꽤 무더웠다...


17. 07. 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