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의 저자로 유명한 E.H. 카의 <러시아 혁명>(이데아, 2017)이 다시 번역돼 나왔다. '러시아혁명 100주년 독점계약 정식 한국어판'이란 소개와 함께. 뒤집어보면, 이전 번역본은 정식계약판이 아니었다는 얘기도 된다. 그러고 보니 나남판은 이미 절판된 상태다.  



카가 쓴 러시아혁명사 내지 소련사는 원래 4권 분량의 방대한 저작으로 <소비에트 러시아의 역사>란 제목을 갖고 있다. 그 축약판이 <러시아혁명: 레닌부터 스탈린까지, 1917-1929>이고 한국어판은 모두 이 축약본을 옮긴 것이다. 나남판이 240쪽 가량인데, 이번에 나온 이데아판이 300여쪽으로 늘어난 것은 아마도 해제 번역까지 포함해서인 듯싶다. 


내가 오래 전에 읽은 건 나남판이었는데, 아무래도 분량이 충분하지 못한 탓인지 별로 인상적이지 않았다. 이번에 해제까지 포함해서 다시 읽게 되면 조금 다른 인상을 받을지도 모르겠다. 여전히 러시아혁명사 관련서로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책이어서다. 물론 카가 이 책을 쓴 1970년대 이후에 굉장히 많은 사건이 벌어졌고, 또 러시아혁명사만 하더라도 좋은 책이 다수 출간되었다는 점을 고려해야겠다. 



아무려나 이로써 러시아혁명 100주년 관련서 목록이 한 권 더 추가되었다. 카가 머리말에서 사의를 표하고 있는 알렉 노브의 책 <소련경제사>(창비, 1998)도 현재는 절판된 상태인데, 개정판으로 다시 나오거나 적어도 그에 상응하는 책이 새로 번역돼 나오면 좋겠다...


17. 07. 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