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고른다. 인문학자와 대중문화평론가, 출판평론가, 3인이다. 먼저 인문학자 강유원의 '고전강의' 시리즈의 마지막 권으로 <문학 고전 강의>(라티오, 2017)가 출간되었다. 근현대 문학에서는 나도 강의에서 다룬 작품이 여러 편 되기에 더 관심을 갖게 된다. 


"이번 책에서 다루는 문학 작품들은, 가장 오래된 문학 형식인 영웅 서사시(길가메쉬 서사시, 오뒷세이아)부터, 서사시의 새로운 형식이라 할 셰익스피어의 드라마(맥베스, 오셀로), 그리고 기존 서사시의 형식적 장점들이 집약된 현대 소설(모비딕)에 이르기까지, 문학 작품들의 원형이라 할 만한 서사 고전들이다." 

 

교양 강의들이 책으로 묶이는 일은 다반사가 되었는데 그런 가운데서도 신뢰감을 갖게 하는 묵직한 시리즈가 완간돼 반갑다. 



<명리> 시리즈로 더 널리 알려지긴 했지만 강헌의 본령은 대중문화 비평이고, 그에 해당하는 시리즈가 '강헌이 주목한 음악사의 역사적 장면들'을 기록한 <전복과 반전의 순간> 시리즈다. 그 둘째 권이 이번에 나왔다. "2권에는 제국주의의 열풍 속에 활동한 ‘러시아 5인조’와 ‘조선음악가동맹’, 1980년대 자본주의의 폭발과 함께 성장한 주류와 비주류 음악, 엘리트주의를 극복하고 위대한 변혁을 이룬 신빈악파와 비밥, 오페라로 시작하여 성공적인 대중예술로 안착한 뮤지컬을 다룬다."



현재 2권까지 나와 있는 '강헌의 한국대중문화사' 시리즈도 얼마나 더 이어지질지 궁금하다. 



출판평론 분야의 개척자라 할 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소장도 새로 두 권의 책을 펴냈다. '초연결 사회와 책을 바라보는 시선'을 부제로 한 칼럼집 <하이콘텍스트 시대의 책과 인간>(북바이북, 2017)과 초보 저자들과의 만남의 기록 <우리는 모두 저자가 되어야 한다>(북바이북, 2017)다. 어떻게 하면 책을 쓸 수 있는지 궁금한 독자라면 눈여겨 볼 만하다. 

"출판평론가 한기호는 20년 가까이 잡지와 책을 펴내면서 다양한 필자들을 만나 글을 쓰게 하고, 또 그들의 글을 묶어 책으로 출간해왔다. 이 책은 그가 만난 다양한 초보 저자들 가운데 인상 깊었던 20여 명에 대한 이야기다. 출판인들이 어떤 시선으로 필자를 찾아내는지, 그리고 책을 출간한 저자들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엿볼 수 있다."

17. 05. 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