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처음 소개되는 두 작가를 고른다. 프랑스 작가 카롤 마르티네즈의 <꿰맨 심장>(문학동네, 2017)와 멕시코 작가 발레리아 루이셀리의 <무중력의 사람들>(현대문학, 2017)이 번역돼 나와서다. 각각 두 작가의 첫 장편소설이다.

 

 

<꿰맨 심장>은 2007년작으로 "마르케스의 계보를 잇는 작가로 평가받는 카롤 마르티네즈의 첫번째 소설"이다. 마르케스의 <백년 동안의 고독>에 비견된다고 해서 남미 작가인 줄 알았더니 프랑스의 여성 작가이고 나이로는 중견이다. 1966년생이므로 늦깎이 데뷔작.

 

 

대신 화려한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데 "마법과 환상이 뒤섞인 세계를 관능적으로 그려내는 마르티네즈 작품 세계의 특징이 유감없이 발휘되었다"는 평이다.

 

 

반면 "새로운 라틴아메리카 문학의 가장 독창적이고, 지적이며, 흥미진진한 목소리"로 불리는 발레리아 루이셀리는 1983년생의 젊은 작가다. 2011년에 발표한 <무중력의 사람들>이 첫 장편이고, 영어판은 <군중 속의 얼굴들>이란 제목으로 나왔다.

"세계 문단에 작가의 이름을 확고히 각인시킨 <무중력의 사람들>은 기근과 질병, 폭력 등 중남미의 현실을 담은 기존 라틴아메리카 문학 서사나, 그러한 현실을 환상적 기법으로 그려낸 마르케스의 '마술적 사실주의'와는 다르다. 오히려 그녀의 작품은 편협한 민족주의에서 벗어나 탈영토화된 문학을 지향한 로베르토 볼라뇨의 작품에 더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루이셀리의 소설은 그 어떤 문학의 분파에도 귀속시킬 수 없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두 작가의 이미지도 비교가 되는데, 작품들 또한 그러한지 살펴봐야겠다. 사실 한 권으로는 감을 잡기 어려우므로 한두 작품 더 번역돼 나오면 좋겠다. 평가에 걸맞는 작가들이라면 말이다...

 

17. 03. 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